logo

회원공간 회원공간

이토랜드 파트너 스폰서 입니다.
1일1번 랜덤포인트를 지급해드리며
희박한 확률로 황금오징어 30일기간제
계급아이콘 획득이 가능합니다.
오징어랜드 오징어랜드 문의  [문의]
   
HIT인기 [일반]

SVB에 관한 개인적인 견해

rank 기억은저편넘… 2023-03-12 (일) 23:30 조회 : 4902 추천 : 48    

안녕하세요. 오랜만입니다 (__)


주식을 오랫동안 쉬고 있는데 더 오랫동안 쉬게 생겼.......습니다


SVB은행 파산에 대해서 개인적인 견해를 작성해보도록 하려고 합니다. 


물론 보고자 하는게 상당히 많아서 정리를 좀 한번 해봐야 하는데, 머리속에 떠오르는것만 많아서 이토주식게시판에 머릿속에 쓴걸 조금 정리하는 수준정도입니다.

이토 주식 카톡방에도 단편적인것만 쓰긴 했습니다. 그걸 정리하는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대규모 기업이 신속하게 파산된경우는 상당히 드문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옛날에는 대마불사 이런거처럼 거대하기 때문에 쉽게 망하게 하지 않는다던가 하는게 많았고, 2008 금융위기 리먼브라더스만 해도 그랬는데, 이번에는 빠르게 칼질했잔아요. 근데 이것도 개인적으로 연준의 잘못이 크다고 보는 상황이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우려스러운건 시스템의 붕괴입니다.


이례적으로 빠른 속도의 칼질 + 거대한 규모 + 스타트업 및 실리콘밸리라는 상징성이 문제가 되고, 스테이블코인도 하락하게 되더라고요


https://www.tokenpost.kr/article-125556


우리는 시스템이 무너지면 바로 크나큰 비용을 초래한다는 사건을 알고 있습니다.


레고사태의 지급보증 2050억을 안해서 200조를 날리면서 금융시스템의 신뢰를 버틸려고 했습니다.


영국은 말 한마디 잘못해서 실질 임기 2주만에 총리가 사퇴하고 영국 연기금은 200조를 날렸습니다.


이 은행의 실질적인 내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걸 이번에 들여다보겠지만, 어떤상황인지 깜깜한 상황입니다.


서브프라임모기지 초기에 피해규모는 제한적일꺼라고 예상한 전문가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아는 상황은 어마어마한 상황이었죠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01742888?sid=101


전문가들은 미국 모기지 시장이 약 10조달러이며 이 가운데 200만명 가량이 신용에 문제가 있는 케이스로 금액으로는 5천억-6천억달러 가량이라고 전했다.


근데, 까보니까 리먼브라더스 하나만 저 금액이었습니다. 

리먼브라더스 총 부채가 6130억 달러 였어요. 어떤 폭탄인지 아직은 모르는겁니다.


산업은행이 이거 인수하겠다고 해서 협상하다가, 결렬되고 일주일도 안되서 리먼이 파산하게 되고요

6130억 달러면 우리나라 외환보유고보다 많은 금액이고, 우리나라 외환보유고 최대치였을때도 저 6천억이 달성된 적이 없습니다.


따라서 누군가는 섣부르게 리먼보다 피해가 적을꺼다. 라고 말하지만, 그럴수도 아닐수도 있다고 봅니다.

채권시장은 기관, 각 국의 연기금, 중앙은행 등과 연계된 주식만큼 혹은 주식보다 더 거대한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리먼때는 부동산이니 거품형성이 컸고, SVB는 아니다? 

근데 그때는 코인이 없었잖아요. 코인이 지금도 유탄을 맞고 있는데, 코인시장이 붕괴되면 여기에서 수십조씩 터질수도 있는거죠


연준이 할 수 있는 일은 금리를 내리는 선택지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하기 힘듭니다. 그러면 물가 내리는걸 포기해야합니다. 그동안 해왔던 것과 말들이 수포로 들어가는거죠

그러면 앞으로 들어가야할 경제는 스테크플레이션이 되는거죠


방법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해결이 불가능한 단계입니다.

그것은 불법이민자를 많이 받는것 입니다. 하지만 바이든은 합법적이민자를 3만명정도 받는 선으로 긋고 있습니다.


https://www.hani.co.kr/arti/international/america/1074677.html


미국이 멕시코 국경의 불법 이민자를 추방하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시절 정책을 확대한다. 대신 한 달에 최대 3만명의 이민자가 항공편으로 입국하도록 허용하기로 했다.

 

왜 이러냐고요? 내년이 대선 이에요. 그런데 미국의 투표권을 가진것은 이민자가 아니라 미국 국민들입니다.

오 지금 완전고용에 급여도 많이 오르는 상황인 현재 상황을 나쁘게 볼 필요가 없는겁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은퇴자들도 급격히 늘어나고, 현장에서 일자리도 많이 부족하지만 불법이민자들과 밑에서 경쟁하는 사회를 대다수의 미국인은 환영하지 않는거죠


글 작성도중 기사가 떳네요


[2보] 美재무 "SVB에 대한 구제금융 고려 안해…美 은행 회복력 있어" 


옐런누나 이야기가 속보로 떴는데 앞으로 SVB은행 장부까서 어떤 상황인지 뭐 상세히 알리지는 않겠지만 그 결과에 따라 많이 갈리지 않을까 싶고, 이러한 은행들이 여럿 더 터진다면.... ㅠㅠ


그러면 해결책은 있느냐....


1번, 정확한 타이밍을 안다면 VIX 지수를 투자해보는게 바람직 합니다.



변동성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지수가 상승하는 것인데 절대 장기적으로 권유하지 않으며, 타이밍이 정말 정확해야합니다. 

영화 "빅쇼트"의 마이클 버리 수준 되어야 합니다. 

빅쇼트를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어마어마한 돈을 운용하면서도 수익률은 뭐....

하지만 그게 불가능하다면 이건 엄청난 위험이 됩니다. 거기에 추가로 올해부터 매도시에 세금 10%도 붙거든요


나무위키에서 이 지수에 대한 기록들이 단편적으로 있더군요

2008년 글로벌금융위기 당시 사상 최고치인 89.53을 기록하였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2020년 주가 대폭락 당시 85.47을 기록하였다.



2. 워렌버핏처럼 투자하는겁니다. 


https://www.hani.co.kr/arti/economy/economy_general/579980.html



버핏이 골드만삭스에 투자한 건 2008년 9월 리먼브라더스 파산 사태로 월가가 휘청거릴 때였다. 월가에 불어닥친 서브프라임모기지(비우량주택담보대출) 사태에 따른 신용경색으로 자금난에 시달리던 골드만삭스는 버핏에 러브콜을 보냈다.

버핏이 당시 궁지에 몰린 골드만삭스와 맺은 계약은 매우 파격적이었다. 버핏은 무려 10%의 배당금이 보장된 우선주를 50억달러 어치 구입하며, 동시에 5년 뒤 주당 115달러에 신주 50억달러 어치(약 4350만주)를 구입할 수 있는 신주인수권을 보장받았다. 


이러한 골드만삭스의 투자로 25%가량의 투자수익을 얻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배당은 따로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상책하고 중책은 1번하고 2번 순서가 되겠죠


우리가 현실적으로 쓸 수 있는건 위의 방법이 아니라 다른 방법이 될꺼고요. 


그 부분은 나중에 상황보고서 써야하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시장이 미지수이니까요)


어쨌든 여기까지 제 개인적인 견해였습니다. 

http://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4888506078
나도 연애 좀 하고 싶다 ㅠㅠ
연말정산할 줄 알고, 주식공부 및 다양한 투자합니다
image
댓글 10댓글쓰기
rank클램프 2023-03-12 (일) 23:44
한가지 확실한건 리먼은 부채가 600조라서 정부가 갚아주지 않았고 이걸 시그널을 줬습니다.
그래서.. 다른 은행들도 정부가 거의 도와주지 않았어요.. 물론 몇개의 은행은 도와줬습니다.

이번에 스타트업 은행은.. 부채가 리먼만큼은 아니고.. 부채를 못갚기 전에.. 조기 파산시켜서
부채를 갚게 하는 겁니다.. 그래도 개인 피해자들이 많이 나온다고는 합니다.

스타트업 은행의 파산은.. 타 은행처럼 이자를 못내서.. 파산해야 되는건데...

이건 리먼 사태랑 결이 다릅니다. 리먼은 서브프라임 모기지라고 하는데..

마이클 버리의 영화를 봤으면..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는 은행끼리도

연결되어서 줄도산 됬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스타트업 은행이 그런 보험 상품으로 줄줄이 다른 은행들을 엮지는 않았어요.

분명한건.. 연준이 6퍼센트 이상 금리를 장기간 끌고 가면.. 줄도산할 은행들은 많지만..

거기까지는 안갈 확률이 높습니다.

 핵심은.. 앞으로 두세달이 고비이고.. 두세달동안 일어나는 사태를 보고..

결정을 해도 늦지 않을거라는 겁니다. 리먼 사태와는 다르게 시간이 아직 있습니다.
추천 0
     
       
rank기억은저편넘…글쓴이 2023-03-12 (일) 23:48
@클램프

시간이 있다는것에 공감합니다.
그리고 저는 시스템의 붕괴를 가장 걱정합니다. 아직 모든게 드러나지 않은 상황이고, 그런만큼 무엇이든 알 수 없는 안개속 상황속에서 최악의 경우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어서요
추천 0
          
            
rank클램프 2023-03-13 (월) 00:14
@기억은저편넘어

걱정되는건 쟤네가 뭔가 숨기는게 있나 싶은거죠..

가장 최악은 그리스 사태처럼 가는게 문제입니다.

차라리 코로나나 리먼 사태처럼 가면.. 나아요..  그리스는 진짜.. 어휴..
추천 0
rank닥똥집똥침 2023-03-13 (월) 10:48
리먼이 파산할걸 모르고 사려고 했던게 아니라 ...
파산할걸 알고도 사주려고 했던건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드는 요즘..
검은머리 외국놈들 장난질에...
추천 0
rank투둠 2023-03-13 (월) 14:12
SVB도 해당되는지 안되는지는 모르겠으나
제가 알기론 "채권ETF 3배 이상 짜리에 꽤나 많은 돈이 묶여 있다"입니다.
다만, 어디서 주서 들은거라 근거는 없습니다.
추천 0
     
       
rank기억은저편넘…글쓴이 2023-03-13 (월) 14:20
@투둠

영국 연기금 역시도 그 채권레버리지 때문에 손실이 어마어마했었죠
1파운드로 4파운드에 해당하는 레버리지가 가능했다는점이요
모든건 장부 제대로 확인하고 까봐야 안다고 봅니다. 횡령 및 배임, 레버리지(솔직히 이쪽이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 코인 및 부동산 등의 다른 목적의 투자 등등 변수자체가 너무나도 많아서요
지금 실시간으로 아침에도 속보가 두개가 올라왔죠
일반예금의 보증한도 관계없이 다 돌려주겠다는것과 뉴욕주의 시그니처은행도 폐쇄 되었다는 사실이 말입니다.
시그니처은행은 코인하고도 관련이 있는 은행으로 알고 있습니다.
추천 0
rank시골살이 2023-03-13 (월) 16:37
금융권 이야기는 장기 채권이 문제라고 하는데
다 청산하고 예금자는 정부에서 보호 해주니까 그나마 괜찮은데
투자자는 힘들겠네요~
추천 0
rank헬메스 2023-03-14 (화) 19:12
주식채권은 내버려두고 예금은 보전해주겠다니까, 일단 뱅크런 사태는 추가로 일어나지 않을 득.

이번 사태는 네트워크 금융으로 예전처럼 줄서서 통장 내밀 필요없이 고객 인출이 순식간에 일어나서 대처할 수 없었던 탓이라니까...

예금보전으로 예금자들이 급하게 돈 찾아서 은행 망가트릴 걱정은 안해도 되겠죠.

그건 급한 불을 끈 거고... 근본 원인은 고금리 때문이라서, 다음 주 확실시되던 금리 인상도 억제할 수 밖에 없게 됐죠.
추천 0
rank킴태촌 2023-03-16 (목) 10:29
그냥 그러려니 ㅋㅋ
추천 0
rank조토공주 2023-03-19 (일) 01:36
뭔가 잘 정리해 놓았네요...
추천 0
이미지
0 / 1000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자유 인플 OTT 야구 음식 부동산 혼밥/혼술 동물 블박
HIT인기 명예의전당
상담실
[중고차] 중고차 대차 상담 (1) new icon [법률] 보복운전 형사합의 new icon [대출] 사업자대출 new icon [신차] 더뉴 아반뗴 페이스리프트 new icon [보험] 태아보험 문의드립니다! new icon


공유하기

  • 공유하기 페이스북
  • 공유하기 트위터
  • 공유하기 스크랩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