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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저탄고지 해야돼?? 말아야해??

 
글쓴이 : 양파한뿌리 날짜 : 2021-06-17 (목) 00:40 조회 : 689 추천 : 11  

저탄고지를 하면, 여러 가지 수치는 낮아지는데, LDL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근데 LDL은 두가지가 있는데, 해롭지 않은 엘디엘 수치가 높아지는거랍니다.

특히 엘디엘이 중요한게 아니라, 중성지방 / 에이취디엘 비율이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탄고지가 혈관에 더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한번 바꿔볼까?? 하고 이것저것 알아보고 고민도 하고 준비도 하는 중이었습니다.

일주일을 생각했습니다.

식단을 바꾸는건 체계적으로 해야지, 무대책으로 하다가는 피해가 커집니다.

당연히 실패할 가능성도 높아지고요.


그래서 치즈도 사고, 요거트도 사고, 우유섭취량도 늘리기 시작했습니다.

안그래도 과일값 비싼데, 과일섭취량을 줄이려고...줄이면 얼마나 줄일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근데, 오늘 경상도 말투 내과의사 유튜버가 

유사과학이라고 실날하게 비판하는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여러 논문에서 엘디엘의 수치에 비례해서 사망률이 결정된다는 겁니다.

좋은 엘디엘 나쁜 엘디엘이 있는게 아니고, 엘디엘 수치 자체를 낮춰야 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스타틴을 먹어서 낮추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러면 저탄고지 하면 안되잖아??

도대체 누구말이 맞는건지...참내.....깝깝하네요.


lovenall 2021-06-17 (목) 01:10
골고루 다양한 저칼로리 음식들을 많이 드세요
하얀손수건 2021-06-17 (목) 01:22
저탄고지식은 특정 식단을 강요하는 게 아니라
적당한 수준의 단백질과 함께 자기 몸에 맞는 탄수화물 지방 밸런스를 찾는다는 개념이죠.
지방보다는 탄수화물 과잉섭취가 일으키는 문제가 훨씬 크기 때문에 저탄이 강조될 뿐.
출발점부터가 뇌전증 환자를 위한 케토식입니다.
ldl에 과한 얘기는 후자가 기존의 정설이고 전자는 비교적 최근의 논문이기 때문에 누가 맞다 틀리다를 확실히 얘기할 단계는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식단조절로 얼마든지 개선이 가능한 것에 대해 약을 권장하는 게 썩 좋아보이진 않네요.
저탄고지식을 하려면 어느 정도 공부가 필요합니다.
당장 봐도 유제품은 개인에 따라 염증을 일으키기도 하기 때문에 몸에 맞는지 확인하고 안 먹는 경우도 많거든요.
     
       
글쓴이 2021-06-17 (목) 13:49
@하얀손수건

가끔 이토렌트에서 댓글에 대한 알림이 생략되는 경우가 있더군요.
이 게시판 글에 대한 2개의 댓글의 알림이 오지 않았습니다.
.
째든 기존 이론은 엘디엘이 높으면 심혈관계질환이 생긴다 였는데..
최근에 와서 엘디엘도 두 가지가 있다. A형은 높아도 괜찮다라는 주장이 등장하는거 같습니다.
즉 지방을 먹어서 올라가는 엘디엘은 괜찮다라는 이론입니다.
엘디엘수치보다는 중성지방(또는 총콜레스테롤) / HDL 비율 수치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
자신의 체형에 맞는 수준으로 골고루 음식 섭취하고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이야, 뭔걱정을 하겠습니까?
문제는 먹기는 많이 먹어야겠는데, 그러면 질병이 오니, 가성비(?)가 좋은 방식을 찾고 싶은거지요.
나도 먹는걸 워낙 좋아해서, 인생이 음식 끊는 것일 정도로 맛있는 음식을 하나씩 끊어가며 살았습니다.
나이가 먹어가면서 기초신진대사량은 줄어드는데, 줄어드는 만큼 먹는양을 줄여야 하는데, 먹는 량 줄이는게 한계에 이르다보니 다른 방법이 없나?? 고민하는 겁니다.
.
근데...em 액상 판매상품 저는 다나와에서 못 찾겠던데...혹시 상품 링크 걸어주실 수 있는지요??
          
            
하얀손수건 2021-06-17 (목) 14:41
@양파한뿌리

검색하실 때 'em원액'으로 하시면 됩니다.
               
                 
글쓴이 2021-06-17 (목) 23:24
@하얀손수건

거참 희안하네. 왜 하얀손수건님 댓글만 알림이 안올까 싶네요.
운영자님에게 문의해봐야겠군요.
널바나사마 2021-06-17 (목) 22:44
당도 있고 체중도 있어 저탄고지를 해 탄소화물이 주던 식단을 지방위주 식단으로 바꿔 2가지를 해결해 보잔 맘으로 하고 있는데 당관리는 정말 탁월할만큼 좋하졌네요. 단 체중은 안빠지네.1달빡에 안됬지만..ㅋㅋㅋ 술먹어서 그런가봄. 술은 증류식 먹으라는데....술집에서 화요먹다간 살림거덜남..중국집은 안주 (양장피가 있긴하네) 가 없고. (고량주 가능.ㅋㅋ)
여튼 당있는 사람에게는 추천하고 싶군요
     
       
글쓴이 2021-06-17 (목) 23:26
@널바나사마

저탄고지니까...혈당은 당연히 내려가긴 할텐데..
높은 엘디엘수치는 어케 해야 하나 싶어요.
엘디엘의 영웅. 스타틴 약을 먹으면 되긴한데..
부작용이 있다보니...쉽게 생각할 약은 아닌듯 싶어요.

반대론자들의 말은, 중성지방 내려가고, hdl 올라가는건 왜곡된 현상으로 해로운상태다라고 말하긴 합니다. 물론 찬성론자들은 엘디엘만 빼고 수치가 다 좋다 이것만큼 더 확실한 증거가 어디있느냐?? 하더이다.
누구말을 들어야할지..머리터질것 같아요.

핵심중에 하나는 이거 같아요.
좋은 엘디엘이 있고 나쁜 엘디엘이 있는데, 이걸 측정하려면 돈이 비싸다고 하네요.
연구실에서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데요.
hdl 도 좋은놈 나쁜놈이 있는데, 이것도 수치를 알려면 비싼돈 줘야 한데요
즉 누군가가 돈내고 연구를 시작해야 하는데, 누가 하겠는가?? 인거 같아요.
요즘 핫 이슈가 되긴 하는데.
이희은 2021-06-19 (토) 16:32
몸무게가 얼마나 되는지 체지방 이나 머 그런건  제가 아니라 몰르지만 ,,
운동이 답이에요 
저탄 고지 평생 할수는 없죠 ,,,
제가 실제 118 에서 지금 75 인대  1년동안 운동만 했어요 ,,  걷기  등산  인라인 
요즘은 자전거도 타요
밥도 하루 3끼로  적당히 나눠서 먹습니다
다만 아침은 조금 마니 먹는 편이네요
jays 2021-06-25 (금) 12:51
이것 저것 승부를 필요로 하는 운동을 했었는데요
운동하면서 탄수화물을 필수적으로 섭취했던 것 같아요.
탄수화물이 없으면 부스트가 힘들어서...
이걸 스케줄 짜서 해 보면 어떨까요?
저도 최근에 다시 운동하면서 식단 스케줄을 좀 생각하는데요
운동을 아주 심하게 하는 날은 탄수화물을 섭취하고-파워스트렝스라든가 앱더미럴스트렝스 같은
그것보다 덜한 날은 탄수화물을 줄이고-스트렝스나 코어,엔듈런스 같은
그리고 카디오 같은 많은 호흡을 쓰는 날에는 탄수화물을 안 먹고 하고 그러다 보니
지방도 빨리 빠지고 근육도 잘 늘고 다이어트도 어느정도 되더라고요
저번주 85킬로에서 어제 79킬로 오늘 80킬로 되어 있습니다.-어제는 휴식일이라서요
그냥 제 방식에 대한 의견 한번 써봤습니다!
     
       
글쓴이 2021-06-25 (금) 15:08
@jays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
근데, 저는 그정도로 열성파가 아니라서..ㅠㅠ
하기싫은 운동 최소한만으로 하자는 주의라서....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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