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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일반도로 시속 50㎞ 제한에...“차 타지 말라는 것, 실화냐” 부글부글

글쓴이 : 항상졸려 날짜 : 2021-04-17 (토) 13:36 조회 : 4941 추천 : 10    

일반도로 시속 50㎞ 제한에...“차 타지 말라는 것, 

실화냐” 부글부글




오늘부터 이면도로는  30 ㎞ 속도제한
제한속도 초과 시 과태료 최대  10 만원
"과태료 더 걷으려다 교통체증만 유발"
16 일 오후 서울시내 도로 모습. /연합뉴스
[서울경제]

전국 도시에서 차량 제한속도가 일반도로는 시속  50 ㎞, 이면도로는 시속  30 ㎞로 낮아진다. 이에 대해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정부가 여론 수렴 과정 없이 현실성이 떨어지는 정책을 밀어 붙인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은 제한 속도를 낮추는 ‘안전속도  5030’  정책이  17 일부터 전국에서 전면 시행된다고 밝혔다. 고속도로와 자동차전용도로를 제외한 도시부 일반도로는 최고속도를 시속  50 ㎞로 제한한다. 다만, 소통상 필요할 경우 예외적으로 시속  60 ㎞로 제한할 수 있다. 각종 보호구역과 주택가 이면도로는 시속  30 ㎞로 제한된다.

기존에도 속도 제한이 있었지만 시속  60 ㎞가 적용됐다. 특히 편도 2차로 이상인 도로에는 특별한 표시가 없으면 시속  80 ㎞를 적용해 왔다. 이면도로도 어린이보호구역만 시속  30 ㎞로 제한되고 주민보호구역은 시속  40~50 ㎞로 일정하지 않았다.

제한 속도를 시속  20 ㎞ 이내에서 초과하면 과태료 4만원(범칙금 3만원),  20~40 ㎞ 사이에서 초과할 경우 과태료 7만원(범칙금 6만원),  40~60 ㎞ 위반이면 과태료  10 만원(범칙금 9만원)이 부과된다.

정부는  2016 년 관련 협의회를 구성한 뒤  2017 년 부산 영도구,  2018 년 서울 4대문 지역에서 ‘안전속도  5030’ 을 시범 적용했다. 이후 외국 사례와 연구 결과 등을 바탕으로  2019 년 4월  17 일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을 개정했고 시행지역을 넓혔다. 제한속도를 낮춰도 차량 흐름에는 큰 악영향이 없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인구  10 만명당 사망자는  2020 년 기준  5.9 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 회원국 평균인  5.6 명을 약간 웃도는 수준이다. 그런데 전체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중 보행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 %로,  20.5 %에 불과한  OECD  평균의 2배가량이다.

하지만 운전자들은 “시속  50 ㎞는 너무 제약이 심하다”, “과태료 더 걷으려는 속셈”, “교통체증만 유발할 수도”라며 강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조치라고 하더라도 현실적으로 과하다는 비판이다.








https://news.naver.com/main/ranking/read.nhn?mode=LSD&mid=shm&sid1=001&oid=011&aid=0003898487&rankingType=RANKING

안녕하세요!! 유머자료와 게임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가입합니다!!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
항상졸려님이 작성하신 다른 글

샤랄랄라라라… 2021-04-17 (토) 13:56 추천 25 반대 2
부산은 진작부터 50,30입니다. 처음에는 진짜 화나고 불편하다 생각했는데 이제 익숙해지니 그냥 그러려니 해요. 생각만큼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메론칸쵸 2021-04-17 (토) 13:47 추천 19 반대 3
난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는데 욕만 있네.
알봉 2021-04-17 (토) 13:54 추천 19 반대 2
저도 찬성하는 쪽인데 다들 너무 욕을 해서 당황스러울 정도에요

그동안 우리나라가 너무 운전자 중심 문화여서 보행자가 위험한게 사실인데

속도를 제한하고 관련 법규를 강화해서 보행자 중심 문화가 정착되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도 운전하다 가끔 대중교통이용할 때 있는데 횡단보도 건너거나 길을 걸어 갈 때나 차가 보행자를 너무 무시하고 좁은 길도 레이서 마냥 과속해서 속으로 욕도 하고 스스로 반성도 많이 합니다
暗黑鬪氣 2021-04-17 (토) 13:42
사망률 줄이겠다는 취지는 알겠으나
방법은 이해가 안감..
속도 줄인다고 무단횡단 하는 새끼들이 줄어드는것도 아니고.
교통사고 사망자가 oecd 평균의 2배인 40%로 나왔지만
그 40%중 거의 절반에 가까운게 '무단횡단중 사망사고'임
사망률 줄이겠다는 의도면 더 디테일한 교통정책이 필요해 보이는데
지금 방식은 다분히 행정편의적이라고 밖에는 안보임
     
       
잊지맙시다 2021-04-17 (토) 14:55
왜냐하면 운전자는 99%가 성인인데 반해

보행자는 판단력이 떨어지는 미성년자, 심지어 유아까지 포함이되며, 음주상태인 성인도 판단력이 떨어지는건 마찬가지임.

그렇기 때문에 보행자보다 운전자를 통제하는게 더 효과적일수 밖에 없음
     
       
Grogu 2021-04-17 (토) 16:15
당신은 차와 사람의 물리력이 대등하다고 생각 하시나 봐요?
병장회의 2021-04-17 (토) 13:43
무슨 말도 안되는 짓인가 생각했는데 이거보니 심각하네...

그런데 전체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중 보행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 %로,  20.5 %에 불과한  OECD  평균의 2배가량이다.
배춰머리 2021-04-17 (토) 13:44
* 반대수가 50회이상 접수되어 해당 댓글을 열람할 수 없습니다. (원문보기)
문재앙 문재앙 문재앙 문재앙 문재앙 문재앙
비합리적고 더더러운 세상이 되어가고 있다. 문재앙
추천 5 반대 56
     
       
fkeldhtm 2021-04-17 (토) 13:51
16년도부터 구성해서 시범했었다는데....
     
       
ewrree 2021-04-17 (토) 13:59
그래서 이명박근혜는 합리적이고 깨끗한 세상이었냐?
ㅉㅉ 밥은 먹고 다니냐?
     
       
Grogu 2021-04-17 (토) 16:16
일베충 지능 인증 ㅋㅋㅋ
미필박지호 2021-04-17 (토) 13:45
모든 도로에 차가 없으면 사망률 내려갈건데..
메론칸쵸 2021-04-17 (토) 13:47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난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는데 욕만 있네.
추천 19 반대 3
     
       
잊지맙시다 2021-04-17 (토) 13:51
맞아요 운전 개판으로 하는사람들이 너무 많아요 우리나라엔
          
            
暗黑鬪氣 2021-04-17 (토) 13:56
운전 개판으로 하는 새끼들은 애초에 60도 안지킴
50으로 내린게 그 놈들 때문이라면 역시 잘못된 방식이라고 밖에 할수 없죠.
효과적이지도 않을뿐더러 합리적이지도 않음
               
                 
망고맛쥬스 2021-04-17 (토) 14:50
도심 일반도로 50km는 이미 유럽에선 예전부터 여러 연구도 하고 효과 입증하고 실행중이고

우리나라도 부산 어디랑 서울 종로인가 어디 두군데서 1년간 시범해서 중상자 발생률을 20퍼정도 줄여준다는 발표가 났음

실제로 도로 통과 시간이 3분내외 차이밖에 안난다고 하고

걍 우리나라는 무조건 운전자위주로 생각해서 그럼 온갖 교통법규 새로 생기면 운전을 하라는 거냐 마라는거냐 말부터 나옴

면허 따기도 쉽고 운전하기도 쉬워서 그런가봄..
에듀윌 2021-04-17 (토) 13:48
60일때는 60 밑으로 갔었나
     
       
잊지맙시다 2021-04-17 (토) 13:49
그러니까 내리는겁니다. 지키라고 할때 좀 지켜야지.
잊지맙시다 2021-04-17 (토) 13:49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로.

도심에서 80km 100km 밟아대는 미친 새끼들 자주 봅니다.

그리고 어차피 50 30 제한해봐야 도심과 이면도로입니다.

자동차전용도로 아닌 이상 도심에 신호등 투성이인데, 속도 낼 일도 별로 없습니다.

그리고 이면도로에서는 30km 보다 더 하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보행자 안전을 생각하면 당연히 해야 할 조치이죠.

자동차전용도로는 당연히 해당 안될거고요.

제한속도 내리고, 카메라 단속, 벌금강화하고 잘하는거라 봅니다.
추천 10 반대 3
     
       
배춰머리 2021-04-17 (토) 13:52
운전은 해봣냐 ㅉㅉㅉ
추천 1 반대 22
          
            
잊지맙시다 2021-04-17 (토) 13:54
하고 있지 ㅉㅉㅉ

너같은 놈들이 어떻게 운전할지 안봐도 눈에 그려진다 ㅉㅉㅉ
          
            
Grogu 2021-04-17 (토) 16:17
일베충 인성 수준 보소.
이럴 시간에 게이들 단톡방 가서 여혐 열심히 해야 똥고 한번이라도 더 박지 않니?
          
            
슈퍼이드 2021-04-17 (토) 19:00
베충이는 왜 사는걸까?
당근농사 2021-04-17 (토) 13:51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중 보행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40%로 OECD 평균의 2배다. 그렇기에 속도제한을 둔다.
> 40% 모두가 과속으로 인한 사고인가?
> 40% 모두 차량 과실 100인 사고인가?
저 이유로 인해서 그렇다면 이 둘의 정확한 수치를 보여주셔야지요.
     
       
잊지맙시다 2021-04-17 (토) 13:53
근거를 잘못 제시하셨네요.

40%중 과속이 차지하는 비율이 어느정도 되는가?  정도만 되어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차량과실 100일 필요도 없습니다. 차량과실이 큰 부분을 차지하는가? 로도 충분합니다.
          
            
당근농사 2021-04-17 (토) 13:57
비율이 상관없다? 그렇다면 보행자의 과실로 인한 사망사고도 있을텐데 그럼 보행자도 제재할건가요? 님 말대로라면 그것도 사고 줄이는데 충분한 역량이 있을텐데요? 보행자의 과실 비율이 있으니까요?
               
                 
잊지맙시다 2021-04-17 (토) 13:58
내가 언제 비율이 상관없다고 했음???

흥분해서 달려드는 난독증 투성이네 진짜 ㅉㅉㅉ
                    
                      
당근농사 2021-04-17 (토) 13:59
40%중 과속이 차지하는 비율이 어느정도 되는가? 정도만 되어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차량과실 100일 필요도 없습니다. 차량과실이 큰 부분을 차지하는가? 로도 충분합니다.
님이 쓴글인데요?;;;;;
                         
                           
잊지맙시다 2021-04-17 (토) 14:02
40% 중 과속이 어느정도는 비율을 차지한다.

차량과실이 큰 부분을 차지한다.

이게 비율이 상관없다는 말이라고???

아 진짜 아무리 학교에서 국어공부 제대로 안하는 놈들 부지기수라지만 이런걸 풀어서 설명해줘야 한다는 사실이 빡칠 따름
                    
                      
당근농사 2021-04-17 (토) 14:05
정도만 되어도 충분하다란 > 40%가 아니어도 된다. 그렇다면 속도제한의 이유로 든 oecd 의 두배라서란 이유가 성립이 안되는거지요.
과실이 큰 부분을 차지한다 > 그러니까 차량 과실이 아닌 보행자 과실로 인한 사고도 있고 그것도 통계에 잡힐텐데 그렇다면 보행자 과실도 잡히니 보행자도 제재해야한다는거 아닌가요?
님이 한 말을 왜 스스로 부정하시는지;;;
                         
                           
잊지맙시다 2021-04-17 (토) 14:40
아 답답하네 진짜
40%가 아니어도 된다가 아니라

40% 중의 비율을 말하는데

무슨 헛소리를 진지하게 자세하게 쓰고 있는지??

그리고 과실이란게 차량과실 100인 사고도 있고

차량 80 보행자 20

차량 60 보행자 40 같은 차량이 100은 아니지만 차량과실이 더 큰 이런 사고 도 당연히 있을거 아냐??

차량 과실 100 아니면 포함 안시킬거야???

빡대가리네 진짜
     
       
망고맛쥬스 2021-04-17 (토) 14:52


속도제한 50km 60km는 사망률보단

사고시에 중상자비율에 더 영향을 끼치죠
          
            
잊지맙시다 2021-04-17 (토) 14:57
맞는 말씀하셨네요

사고 나서 죽지만 않으면 되는줄 아는 빡대가리들이 너무 많아요
알봉 2021-04-17 (토) 13:54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저도 찬성하는 쪽인데 다들 너무 욕을 해서 당황스러울 정도에요

그동안 우리나라가 너무 운전자 중심 문화여서 보행자가 위험한게 사실인데

속도를 제한하고 관련 법규를 강화해서 보행자 중심 문화가 정착되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도 운전하다 가끔 대중교통이용할 때 있는데 횡단보도 건너거나 길을 걸어 갈 때나 차가 보행자를 너무 무시하고 좁은 길도 레이서 마냥 과속해서 속으로 욕도 하고 스스로 반성도 많이 합니다
추천 19 반대 2
아무것도웁음 2021-04-17 (토) 13:55
솔직히 까고 말해서 운전 그지같이 하는사람 많지
술 처먹고 운전하고 천천히 안전운전해서 가면 피해 주는거라고
뒤에서 빵빵 거리고 지보다 안좋은 차 타면 개무시 위협운전하고
뭐 그에 따른 법을 만들어 준건데 왜이렇게 부들부들 거리는지
그리고 시간지나면 단속하는 구간만 속도 줄이고 다닐것아닌가
뭐 어찌되었던 운전대만 잡으면 입에 썅욕이 장착되는 사람들 에게는 좋은 법이라 생각하네요.
샤랄랄라라라… 2021-04-17 (토) 13:56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부산은 진작부터 50,30입니다. 처음에는 진짜 화나고 불편하다 생각했는데 이제 익숙해지니 그냥 그러려니 해요. 생각만큼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추천 25 반대 2
     
       
잊지맙시다 2021-04-17 (토) 14:03
맞아요 좋게 시행해도 안 지키는 놈들 투성이니까, 법과 규정을 더 강화하는게 맞는거죠.
스팀팩히드라 2021-04-17 (토) 13:57
세금에 미쳤어 진짜
추천 1 반대 11
자의식과잉 2021-04-17 (토) 14:04
지금도 속도제한 50인 도로로 출퇴근하는데 좀 답답하긴 해도 불편하진 않음. 뭐 출퇴근 거리 긴 사람들은 불만이긴 하겠죠. 하지만 언제는 속도 제한 지킨 적이 있었나. 어쩌다가 앞에 초보(모범) 운전 차량이 제한 속도 지키면서 가면 답답하다고 빵빵대고 칼치기나 하지. 어차피 안 지키고 인명 보호 안 하면 속도 제한 내리고 세금이라도 많이 걷는게 이득.
듀랜달 2021-04-17 (토) 14:04
방법이 잘못된거 같은데. 과태료를 절대값이 아닌 재산조회에서 %로 과태료 때리면 잘 고쳐질텐데. 이렇게 하면 세금도 더 많이 거둘거고 ㅋㅋ 그리고 동승 인원도 전원 같이 지불하게 하면 운전기사 두고서 벌금 적게 낼려고 하는 놈들도 거를수 있고
부끄 2021-04-17 (토) 14:04
퇴근할 때 사업장 앞에서 좌회전해 60으로 달리면 신호 한번도 안 걸리고 집에 도착하는데
이제는 신호 걸림. 퇴근 시간 3분에서 5분으로 늘어남.
블루맘바 2021-04-17 (토) 14:06
보험사 : 개꿀 ㅋ 100:0 안먹이기 좋아졌네 ㅎㅎ
세린홀릭 2021-04-17 (토) 14:06
차가 인도로 넘어가서 사고 나는게 아니라 차도에서 보행자랑 사고 나는거면 과속이랑 상관없는거 아니에요?
배불뚜기 2021-04-17 (토) 14:07
근데 진짜 평소 사람은 하루에 10명 다닐까 말까 한 후미진 왕복 8차선길에 50 제한속도 걸어두니 아무도 안지키는데 괜히 나만 흐름 방해하는듯하고 좀 그렇긴 함.보행자 사고율 자체를 낮추는 캠페인을 해야지 사망률 낮추자고 속도제한 거는건 좀 별로라고 봄.그렇게 따지면 덤프같은 큰차한테는 30으로 치어도 죽을수 있으니 10으로 다니라고 하지 왜? 차는 갈때 가고 설때 서면 되는데 갈때 설때를 분간 못하는 놈들땜에 사고 나는거임 가장 흔한게 우회전 하기전 횡단보도 파란불인데 냅다 우회전 하는놈들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인데 옆차선 차가 서행하는데 냅다 밟는놈들 그런놈들이 운전자 독박쓰는 사망사고 내는거임.
     
       
잊지맙시다 2021-04-17 (토) 14:47
논리적인 생각은 아니군요

모닝이나 레이한테 30키로도 치어도 죽을 수 있습니다.

하루에 10명 다닐까 말까 한다고 그 보행자들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보행자는 판단능력이 떨어지는 미성년자, 심지어 유아들까지 포함됩니다.
그리고 보행자가 성인이라도 음주상태이면 당연히 판단능력이 떨어지겠죠.

이에 반해 운전자의 99% 이상은 성인이죠.

어떻게 따져보아도 차량속도 제한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배불뚜기 2021-04-17 (토) 20:25
앞뒤가 안맞는 말씀을 하시잖아요.경차에 30으로 치어도 죽을수 있다고 하셨으니 결국 치사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차량의 속도가 아니라 사고 그 자체란 말입니다.자전거에 치어도 재수 없으면 인도턱에 뒤통수 부딪쳐서 죽거나 식물인간 됩니다. 자전거 속도가 빨라서일까요? 자전거나 보행자 둘중 하나거나 둘다거나 부주의했기 때문이겠죠. 도심지에서 과속때문에 일어나는 사고가 많을까요?부주의나 다른요인으로 인한 사고가 많을까요? 이면도로 30은 백번 찬성합니다.어린이 보호구역은 20으로 해도 반대하지 않습니다.그런데 그전까지 순찰차도 80~90으로 다니던 길을 하루아침에 50으로 바꾸는건 좀 그래여.
          
            
배불뚜기 2021-04-17 (토) 20:26
음주는 논외로 합시다.그런 개새끼들이 속도제한이라고 지키겠어요?
laksjjd 2021-04-17 (토) 14:10
아직도 이 소리로 기사쓰는 기레기들이 많네
     
       
잊지맙시다 2021-04-17 (토) 14:42
그들에게 조회수=돈 이니까

뭔가 건수가 생길거같다 시키면 논란거리를 만드는 기사를 써제끼기에 바쁠겁니다.

아님말고
blueda 2021-04-17 (토) 14:11
19년 서울시 교통사고 4만건중 과속으로 인한 사고는 100건
꺼라위키 피셜이라 신뢰도는 낮습니다.
알콜중독 2021-04-17 (토) 14:25
50으로가면 신호안걸리게 설계 해놨는데 70~80밟다가 브레이크 하는거보다 꾸준히 50밟는게 낫지..
엘레스트라 2021-04-17 (토) 14:31
2020년 OECD/ITF 국제교통 포럼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OECD 가입국 45개국 중의 35개국 이상에서 도시 내 도로에 제한속도를 50㎞ 이하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써니민 2021-04-17 (토) 14:49
금융실명제 할때 지랄했고
주 5일 근무 할때 지랄했고
실내 금연 시행할때 지랄했고
스쿨존 30km 할때 지랄했고
지랄했고
지랄했고
누가 지랄했는지는 잘 아실테고~
근데 지금 다 잘 적응함
망고맛쥬스 2021-04-17 (토) 14:53


자꾸 사망률만 언급하는데 사망률 보다(사망률은 극단적인 상황을 따지는 것이니깐) 중상가능성이 중요한겁니다
망고맛쥬스 2021-04-17 (토) 14:57
확실히 이런 법안 나올 때 시민의식이 보임

선진국들은 속도 제한 줄여서 내 운전시간이 몇분 늘어도 중상자~ 사망자를 조금이라도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찬성하는데

우리나란 사망자 몇명 줄이겠다 내 시간 몇분을 뻇어?? 이런 마인드임.. 참..
음란마귀 2021-04-17 (토) 15:08
속도 스트레스보다 뒤에서 빵빵거리고 똥침 놓는 새끼들땜에 스트레스지..
3차로에서 규정속도 맞춰가는데도 빵빵거림. 심지어 좌우 다 비어있는데
굳이 뒤에붙어서 클락션 울리고 쳐다보고감.
아니 급하면 그냥 자연스럽게 추월하면되지 왜 경적질에 눈깔을 희번덕거리냐고.

밤 11시에 수인선 타고 내려 가는데 신호바뀌고 1초 됐나, 뒤에서 하이빔 쏘는 인성 터진 개새끼들도 있고.
속도 제한도 제한이지만 준법 방해하는 새끼들 제재할수 있는 법안도 같이좀 내놔야지
아톰향 2021-04-17 (토) 15:41
50은 그나마 나음
막히는 구간 학교있아서 30됫는데 이거도 학교때문이라 이해됨
근대 등하교시간외에도 30이니 안막힐 시간에도 정체생김
이런건 유동적으로좀 안되는지
     
       
망고맛쥬스 2021-04-17 (토) 16:35
2시에 하교하는 애들 3시에 하는애들 바오가후 4시 5시에 하는 애들

2시반 2시 24분 4시 18분에도 하교 할텐데.....불가능
맹꽁휘 2021-04-17 (토) 15:47
60일때도 60을 안 지키고 달리고 싶다고 징징징 하더니
50되니까 이게 도로냐고 징징대네...

과속하는 것들은 참 안 변한다.
이것들 대가리엔 과속은 도로를 원활하게 해준다는 ㅄ 같은 고정관념이 있는듯 ㅡㅡ;;
탐지기술원 2021-04-17 (토) 16:35
한번 시행했으면 고삐풀지말고 제대로 좀 했으면 좋겠네요 알아서 잘 지키겠지하고 단속도 시시때때 안하고 음지에 쳐박혀있는 견찰들이 없길 바랄뿐
drag777 2021-04-17 (토) 17:40
줮같은 도로에 불법주정차나 싹다 견인해가라 진짜
슈퍼이드 2021-04-17 (토) 19:04
차에다 속도제한장치 전부 설치하자!! 차만 타면 미친새끼들이 너무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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