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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변속기 운전하실 때 양발 다 쓰시나요?

 
rank 빛과쏘그미 2024-03-15 (금) 08:50 조회 : 6446 추천 : 53  

얼마전 케이블에서 극한초보라는 프로그램을 시청했습니다.


방송 보는 중 깜작 놀랐는데요


프로그램 진행자 중에 한분이 초보분들 오르막 운전할 때 꿀팁이라면서


왼발에 브레이크 페달을 조심히 떼면서 동시에 오를발을 살며시 밟아주면


차가 밀리지 않고 출발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저는 여태 오토차량은 오른발로만 운전을 쭉 했거든요. 전 그렇게 운전 안 배웠는데


다들 요즘은 오토운전 할 때 두발로 운전하시나요?


설령 급제동 상황 발생시 실수로 두발 같이 밟아서 밀리는 상황이 많을 것 같은데요.  

댓글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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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대다리맥주 2024-03-15 (금) 08:52
절대요. 한발만 운전해도 충분한데 양발로 할  필요가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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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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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 3
rank하고자자 2024-03-15 (금) 08:56
어떤 미친놈이?
goodgoodgoodgoodgoodgoodg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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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good
반대 3
rankGranted 2024-03-15 (금) 08:52
급경사에서는 양발 써도되죠.
평소에는 무조건 한발.
goodgoodgoodgoodgoodgood
추천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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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 47
rank깜깜버 2024-03-15 (금) 09:03
자동변속기 차량 변속기 D 들어가있으면, 경사로에서 주행하다 정차후 재 출발할 때 뒤로 밀릴일이 별로 없을텐데요. 브레이크에서 액셀러레이터로 발 옮기는 사이에 차가 뒤로 밀릴정도로 반응속도가 느린분이면 운전하시는걸 다시 생각해보시는게 본인이나 주변 사람들 안전을 위해 좋을것 같아요.
goodgoodgoodgoodgood
추천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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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 1
rank기사러 2024-03-15 (금) 10:45
윗 댓글에 오르막길에서 양발이 도움이 될수 있다고 하는데;; 전혀요.. 뒤로 밀리는 차라도 브레이크 바로 뗏다가 얼른 엑셀로 갈아타면 진짜 미세하게 뒤로 밀릴수는 있어도 지장있을만큼 밀리지 않아요. 저 댓글은 참고로 하지마세요. 그냥 브레이크 발떼고 빠르게 엑셀 밟으면 되세요. 저희 회사 영업용 자동차가 올란도인데 뒤로 잘 밀리는 차이지만 양발운전은 그래도 절대 생각해본적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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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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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대다리맥주 2024-03-15 (금)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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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요. 한발만 운전해도 충분한데 양발로 할  필요가 없죠.
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good 추천 48
rankGranted 2024-03-15 (금) 08:52
베플로 선택된 댓글입니다
급경사에서는 양발 써도되죠.
평소에는 무조건 한발.
goodgoodgoodgoodgoodgood 추천 30
     
       
rank빛과쏘그미글쓴이 2024-03-15 (금) 08:58
@Granted

아네 급경사에서는 양발 써도 되겠군요.
방송에서는 급경사나 특수상황에서 써라는 멘트가 없더군요. 감사합니다.
추천 2
          
            
ranklilillill 2024-03-19 (화) 22:47
@빛과쏘그미

전혀
추천 0
     
       
rankpopocaca 2024-03-15 (금) 09:37
@Granted

ㅇㅇ

급경사에는 오히려 도움도 되고 편리함.
good 추천 8
     
       
rank아키라코지 2024-03-15 (금) 19:15
@Granted

급경사에서는 힐 앤 토(heel and Toe)라고 해서 발 끝으로 브레이크 잡은 상태로 다리를 돌려 , 뒷꿈치로 악셀을 누르면서 발끝을 때는 겁니다...
good 추천 9
          
            
rank라디오헤드 2024-03-15 (금) 23:46
@아키라코지

이게 맞죠.... 양발은 노노!
good 추천 9
               
                 
rank단비꺼야 2024-03-15 (금) 23:54
@라디오헤드

맞긴 뭐가맞아요 ㅋㅋㅋ힐앤토는 그럴때 쓰라고 있는게 아니고 헤어핀에서 감속시 코너탈출과 동시에 기어변속시 떨어지는 알피엠을 보정을 해주면서 추력을 최대한 잃지않게
레브매칭이 자연스럽도록 해주는 기술인데..
급경사에서  클러치도 없고 기어변속타이밍도 아닌데. 힐앤토를 쓰면.. 아니  쓰면 안되겠죠?
그냥 정 필요하면 양발로 하시면됩니다.
그리고 솔직히 급경사라해도 오토차면 1단으로 내리거나 사이드를 살짝 잡고 가는게 낫지
저런짓하면 그냥 등신입니다. ㅋㅋㅋ운전을 대체 어디서 가르쳤길래 ㅋㅋ
풋브레이크를 밟으면 어느바퀴가 잡히는지  악셀을 밟으면 어느바퀴가 움직이는지 기본지식조차 없어야만
저런짓이 가능합니다.
goodgood 추천 11
                    
                      
rank반사동 2024-03-16 (토) 00:17
@단비꺼야

님이나 제대로 알아보고 남을 등신이라 욕하지...
힐앤토를 만화로만 배우셨나...  수동차량 대형차량 자동이라도 밀림 방지 기능이 없는 차면
고바위 정차 후 출발시 필수로 필요한 기술로
정확히 님이 지적한 이유 때문에 쓰는겁니다.추력을 잃지 않기 위해서요.양발운전 하는사람이 등신입니다.어디서 운전 배웠길래 차라리  양발 운전 하라 권하는지..
요즘 차량들이야 뭐 쓸일이 없죠.. 요즘엔 수동차도 밀림 방지 기능 있다는데...
good 추천 6
                         
                           
rank단비꺼야 2024-03-16 (토) 00:57
@반사동

용인서킷에서 지겹도록 써먹던게 힐앤토입니다.  만화로 배웠냐니 ㅋㅋ 어이가 없네요
힐앤토는 감속시 필요한 알피엠 보정기술이지  언덕길에  쓰는 기술이 아닙니다.
언덕길 올라갈때  무슨 알피엠을 보정을 하나요?  트럭이 힐앤토를  경사로에서 쓴다구요?
어이가 없어서 ㅋㅋ트럭은 잘모르지만  차의 풋브레이크와 악셀은 같은 구동축을 사용합니다.
한마디로 한쪽은 잡고 한쪽은 돌리려는 힘이 부딛히는거에요.  그게 대체 무슨 바보같은 짓인지
사이드로 후륜을 잡고  천천히 구동축굴리는게 언덕길 속도콜트롤에 훨씬 낫습니다.
누가 양발운전하랍니까?  힐앤토를 저런데다가 써먹을바에 양발쓰라는거지
그만큼 의미가 없다는겁니다.
추천 1
                         
                           
rank단비꺼야 2024-03-16 (토) 02:01
@반사동

혹시나 해서 방송 살짝 보니 죄다 오토 차입니다.
브레이크랑 엑셀을 양발로같이 잡으라는게 말이 안됩니다.
당연히 그게 힐앤토는 아니구요. 전혀 다른 기술이고 저 강사가 말하는건 이름조차 없는
말도안되는 방법을 알려주는거에요.
저 강사가 미친놈 맞습니다.
사이드브레이크 냅두고 풋으로 동시에 브레이크와 액셀을 잡아라?
그냥 저런애는 운전하면 안되는겁니다.
눈오는날이나 미끄러운 경사각 심한경우는 선수들도 사이드 잡고 악셀밟고 천천히 갑니다.

혹시나 트럭이면 제가 모르는 기능일수도 있을거같아서 찾아본건데  일반 오토 승용차네요.
힐앤토는 당연히 말이 안됩니다. 클러치가 없는차에 힐앤토라니 ㅋㅋ
그냥 양발운전하라는 미친놈이에요
추천 1
                    
                      
rank라디오헤드 2024-03-16 (토) 00:51
@단비꺼야

제1야수교에서 배웠습니다.
부대는 양구에 있었고 GOP, GP 근무병 수송으로 1000m 고지 자주 올라갔었구요.
주로 육공 몰고 올라갔었구요. 절벽에서 뒤로 밀리면 사망이라 확실하게 배웠습니다.

님은 어디서 배우셨어요?
추천 2
                         
                           
rank단비꺼야 2024-03-16 (토) 01:05
@라디오헤드

전07~09시즌 용인서킷에서 트랙타던 아마추어 선수였습니다.
트럭은 그런가요:? 전 트럭은 아예몰아본적이 없긴한데 그것도 힐앤토라고 하나요?
혹시나 몰라서 트럭 힐앤토로 검색하니 아무것도 안나오는데  그게 힐앤토가 맞는겁니까?
힐앤토는 정확하게 감속스킬입니다.출발시 힐앤토는 태어나서 처음들어봐서요
제가 모르는거같은데 그런 고바위출발용 기술이름이 따로 있는건 아닐까요?
적어도 힐앤토는 아닙니다.
추천 1
                         
                           
rank라디오헤드 2024-03-16 (토) 03:44


@라디오헤드 @단비꺼야

대댓글이 안써져서 여기에 남겨요.
군대라서 힐앤토 라는 명칭은 쓰지 않았지만 사용법은 확실합니다.
외국사이트에서 찾아보니 Uphill (언덕) 주행 시 수동기어 자동차에 밀림 방지에 쓴다고 씌여 있네요.


https://www.stickshiftdrivingacademy.com/guides/how-to-use-heel-and-toe-technique-in-a-manual-transmission-car#:~:text=The%20heel%20toe%20technique%20is%20operating%20the%20brake,edge%20of%20your%20heel%20on%20the%20gas.%20%E2%80%8B
추천 2
                         
                           
rank아키라코지 2024-03-16 (토) 04:13
@라디오헤드

단비꺼야 2011년에 차단한 상대라서 뭔 헛소리를 써놨나 해서 차단 풀고 읽어 봤더니....
지가 알고있는 짧은 지식이 모든 세상의 진리인줄 알고 헛소리 터는 그런 놈이었네요..(어쩐지 무논리 미X놈 이라고 메모에 적혀있네요...)
힐 앤 토(heel and Toe)는 한쪽발의 발끝과 뒷꿈치를 동시에 사용하는 모든 테크닉을 말하는 것인데요......
참고로 오토차량도 클러치는 전부 있습니다..(CVT미션만 없을거에요)다만 클러치를 전자제어 해서 변속시에 자동으로 땠다 붙였다 해줄 뿐이구요....
서킷타고 레이싱 했다는 아마추어 선수였다는데 차량의 전자적,기계적 특성도 모르는것에 그냥 웃지요... ㅎㅎㅎㅎ
힐 앤 토(heel and Toe)는 주로 수동 차량에서 많이 사용하지만, 오토 차량에서도 가끔 사용 합니다.... 그리고 드리프트 할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추천 3
          
            
rank꾸찌남 2024-03-16 (토) 08:59
@아키라코지

이상한거 가르치시네.
무조건 한발 운전해야합니다.
추천 2
               
                 
rank아키라코지 2024-03-16 (토) 10:12
@꾸찌남

힐 앤 토(heel and Toe) 역시 한발 운전입니다.
추천 4
     
       
rankGranted 2024-03-16 (토) 10:13
@Granted

저도 제차 몰 때는 급경사에서도 한발로합니다.
회사차가 2010년식 스타렉스인데 사람 가득 태우고 급경사 지하주차장 나올 때 중간에 멈추면 밀립니다. 조금만 밀려도 사람들이 불안해하니까 그때만 양발 씁니다.

사람마다 조건/상황이 다를 수 있는데 무조건까지는 아닌 거 같은데,, 반대가 많네요.
추천 0
     
       
rankllliilili 2024-03-19 (화) 20:00
@Granted

뭔 개가 짖는 소리야..
급경사에서 양발을 왜 써/????
한발로도 충분하고 남는데
추천 0
rank하고자자 2024-03-15 (금) 08:56
베플로 선택된 댓글입니다
어떤 미친놈이?
goodgoodgoodgoodgoodgoodgood 추천 37
     
       
rank빛과쏘그미글쓴이 2024-03-15 (금) 09:01
@하고자자

그러게요 방송에서 저러다니.. ㅠㅠ
추천 2
     
       
rank봉잡아라 2024-03-17 (일) 11:49
@하고자자

이해가 안가네. 평상시 운전이 아니라 언덕길에서 잠깐 차 밀리지말라고 쓰는건데 그게 미친놈이라고..
 이런 미친놈이?
추천 0
          
            
rank하고자자 2024-03-17 (일) 12:13
@봉잡아라

니가 이해가 안가네
일단 언덕길 양발운전에 대한건 다른 베스트 댓글들 있으니 넘어가고
내가 댓글 쓴건 본문에 글쓴이가 남긴 질문에 대한 답이야
다시 한번 본문을 읽어봐 이런 질문이 있어
"다들 요즘은 오토운전 할 때 두발로 운전하시나요?"

이 댓글을 보고도 이해가 안가면 니말 다 맞아
왜냐면 대화가 안통할거 같거든
추천 1
rank깜깜버 2024-03-15 (금) 09:03
베플로 선택된 댓글입니다
자동변속기 차량 변속기 D 들어가있으면, 경사로에서 주행하다 정차후 재 출발할 때 뒤로 밀릴일이 별로 없을텐데요. 브레이크에서 액셀러레이터로 발 옮기는 사이에 차가 뒤로 밀릴정도로 반응속도가 느린분이면 운전하시는걸 다시 생각해보시는게 본인이나 주변 사람들 안전을 위해 좋을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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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세리아크 2024-03-15 (금) 11:14
@깜깜버

차량에 따라 달라요 이게...
요즘 차들은 밀림방지 기능이 있어서 어지간한경우에는 언덕에서도 뒤로 밀리는 일은 없습니다만, 요 전에 타던 SM5 는 그런게 없었어가지고 저도 언덕에서는 브레이크 왼발로 홀드하고 엑셀 밟으면서 브레이크 빼고 하면서 했습니다. 특히 뒷차가 너무 가까이 붙어서 대기중인 경우에는요.
추천 4
          
            
rank깜깜버 2024-03-15 (금) 12:02
@세리아크

10년된 모닝은 살짝 밀리는 느낌이어도 충분히 발 옮겨서 조작 가능했습니다. 그 보다 오래된 차는 운전 안해봐서 모르겠네요. 조심해야 할 경우도 있겠네요.
추천 1
          
            
rank크랙잭 2024-03-15 (금) 23:46
@세리아크

연신내쪽인가 급경사 지역에서 뒤에 택시가 이상하리만치 바짝붙길래 조금 앞으로 가니 또 바짝붙더군요.
사이드걸고 내려서 기사님께 한마디했습니다.
"왜 자꾸 붙으세요. 들이받게끔 하려고 하는건가요?
붙지마세요."라구요.
추천 2
     
       
rank참쌀선과 2024-03-15 (금) 13:13
@깜깜버

19년식 티구안인데, 경사가 있고 정차후 서행출발하려할때 밀림같은게 살짝 있어요. 저도 기본 한발인데, 뒤차가 너무 붙어있다면 양발씁니다.(1년에 한두번?)
추천 0
          
            
rank산페드로 2024-03-16 (토) 00:35
@참쌀선과

19년 티구안이면 오토홀드 쓰세요
추천 1
               
                 
rank참쌀선과 2024-03-16 (토) 20:09
@산페드로

오토홀드 쓰는데 출발하려는데 살짝 울컥거릴때가 있는데, 뒤차가 너무 붙어있으면 괜히 불안할때가 있더라구요…
추천 0
     
       
rankgolagoon 2024-03-16 (토) 00:00
@깜깜버

이게 맞지,  그정도 빠르게 조작못하면 운전 안하는게 마지
추천 1
     
       
rank길가의금낭화 2024-03-16 (토) 00:20
@깜깜버

반응속도 문제보다 차량 차이가 큽니다.

예전에 몰던 sm3는 경사진데서 멈추면 브레이크 풀때 뒤로 확 밀려서 그럴때는 양발로 제어했습니다.
추천 1
     
       
rank봉잡아라 2024-03-17 (일) 11:56
@깜깜버

자기가 아는게 전부인지 아는 사람...잘 모르면서 함부러 주변 사람 안전까지 들먹이며 운전하라 마라 할 정도면 본인을 위해서 글 쓰는걸 좀 줄이는게 좋을것 같아요
추천 0
rank동부가스 2024-03-15 (금) 09:10
급발진 사고의 99%가 양발 운전. 브레이크등 들어왔는데도 급발진했다? 100% 양발 운전 입니다.

급경사에서 수동도 익숙하면 잘 올라가는데 오토는 뒤로 밀려봐야20cm 정도라서 그냥 악셀 밟고 가면 됩니다.
추천 4
rank빛과쏘그미글쓴이 2024-03-15 (금) 09:15
혹시나 제가 잘못된 정보 가지고 몇십년을 운전했나 싶어서 질문한 겁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2
     
       
rank몽블랑과시인 2024-03-16 (토) 09:19
@빛과쏘그미

덕분에 좋은 토론이 되고 있습니다.
추천 0
rank달려라달려 2024-03-15 (금) 09:46
요즘은 대부분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가 들어가있죠 ㅎㅎ
추천 3
ranknnn12 2024-03-15 (금) 10:28
양발 위험해요.
어자피 패달이 브레이크 악셀 이 2개인데
동시에 밟을일 없음. 즉 한발 운전이 맞아요.
추천 3
rank샤르베스 2024-03-15 (금) 10:29
오토면 그리 많이 밀리진 않는데...
수동도 아니고 저걸 안밀릴라고 저런다고?
추천 4
     
       
rankseo1hee1 2024-03-16 (토) 12:35
@샤르베스

예전에 티지(짧은 번호판) 탈때 많이 밀렸어요.
그래서 매뉴얼보면 경사로에서 저단으로 출발하라고 적혀있던가 했었죠.
산타페 탈 때는 핸드 사이드 브레이크라 손으로 풀어주면서 액셀 밟으면 되는데
사이드가 밟는 방식으로 되면서 마트 오르막에서 불안하긴 했었죠.
같은 차종인데도 유독 밀리는 차들이 있어요
추천 0
     
       
rankseo1hee1 2024-03-16 (토) 12:42


@샤르베스

추천 1
rank플란다스의소 2024-03-15 (금) 10:41
옛날차에 급경사면 유용하겠지만 요즘 차는 거의 경사로 밀림 방지 있어서 그닥..
오히려 익숙치 않은데 괜히 보고 양발쓰면 위험하지 않을까요
추천 1
rank기사러 2024-03-15 (금) 10:45
베플로 선택된 댓글입니다
윗 댓글에 오르막길에서 양발이 도움이 될수 있다고 하는데;; 전혀요.. 뒤로 밀리는 차라도 브레이크 바로 뗏다가 얼른 엑셀로 갈아타면 진짜 미세하게 뒤로 밀릴수는 있어도 지장있을만큼 밀리지 않아요. 저 댓글은 참고로 하지마세요. 그냥 브레이크 발떼고 빠르게 엑셀 밟으면 되세요. 저희 회사 영업용 자동차가 올란도인데 뒤로 잘 밀리는 차이지만 양발운전은 그래도 절대 생각해본적 없네요.
goodgood 추천 14
     
       
rank반사동 2024-03-16 (토) 08:21
@기사러

맞아요 ..추천수가 많은거 보면 양발운전 하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은것 같아요. 일반 도로에서 양발운전을 해야 하는 상황이란건 99.999999 프로 없는거죠.
언덕에서도 사이드를 채우던 홀드를걸던 힐앤토를 쓰던 오직 오른발로만 조작해야 하는게 맞는거죠.
추천 2
rankvenique15 2024-03-15 (금) 11:06
요즘차들은 경사로 밀림방지가 다 기본옵션이라 그럴필요없고
옛날차들은 브레이크 발떼면 바로 뒤로 쑥밀려서
동시에 밟았다가 브레이크 떼는게 더 안전할때가 있었습니다
지금은 필요없다는 얘기
추천 3
rank마키넨 2024-03-15 (금) 11:37
일부 DCT 차들 경사로 밀림방지 없으면 훅 밀리긴 하죠.. 그래도 바로 엑셀밟으면 됩니다
추천 0
rank행복♡ 2024-03-15 (금) 14:52
경사로 밀림방지 없어도 경사로에서 2단 넣고 하면 거의 안밀리지 않나요?
추천 0
     
       
rank떡빵s 2024-03-15 (금) 16:03
@행복♡

올라갈때는 알아서 단수 조절해주니 안 밀리는데,
멈췄다 올라갈 때 말하는 거 같네유
추천 0
          
            
rank행복♡ 2024-03-15 (금) 16:31
@떡빵s

멈췄다 올라 갈때도 2단으로 출발하면 안밀려요
추천 0
               
                 
rank떡빵s 2024-03-15 (금) 21:18
@행복♡

잘 이해가 안되는데,
경사가 심한 곳에서 D넣고 출발과 2단 출발이 다른가요??
(힘 딸려서 자동으로 1단으로 내려갈꺼 같은데...
찾아보니, 빙판길 같은 곳에서는 기어비 차이로 덜 미끄러진다고는 하는 내용은 봤습니다.)

경사가 심한 곳은 브레이크를 떼면 바로 밀리는데,
수동으로 2단 넣으면 안 밀린다는 말씀이세요??
추천 0
                    
                      
rank행복♡ 2024-03-16 (토) 00:20
@떡빵s

네 맞아용.
제 차가 10년식 K7 이라 경사로 밀림방지 기능없어서 알아보니 2단으로 출발하면 괜찮다 그러드라구요.
해보니 안밀려서 그렇게 다닌지 몇년 되었어요
추천 1
                         
                           
rank떡빵s 2024-03-16 (토) 11:20
@행복♡



오 이건 함 해봐야겠네요.
추천 0
rank삼오공 2024-03-15 (금) 15:53
양발운전 시도 해봤더니 불편하더라구요...오른편 발로만 운행 했습니다...^^
추천 1
rank떡빵s 2024-03-15 (금) 16:05
엄청난 급 경사에서 멈췄다 출발할 경우에
밀림 방지 있어도 뒤로 밀리니, 그럴 때만 양발 쓰는데,
그런 곳이 흔치 않아서... 거의 쓸 일이 없쥬.

상황만 맞으면, 부드럽게 출발할 수 있어서 꿀팁이 맞긴합니다.
추천 1
rank베스푸라 2024-03-15 (금) 16:29
완만한 오르막말고 진짜 급경사에서나 쓰는겁니다.. 몇년에 한번 할까말까 한 팁인거죠 부산이면 몰라도;;
추천 1
rank다운로드합시다 2024-03-15 (금) 16:44
올란도는 경사밀림기능없어요 글구 부산입니다
대신 저는 경사에서 핸드브레이크씁니다~~브레이크밟고 핸드브레이크 올린상태로 대기하다가
출발시 브레이크에서 서서히 엑셀밟고 핸드브레이크 내리면서 출발~~
추천 2
     
       
rank못생겻어 2024-03-15 (금) 21:45
@다운로드합시다

전자파킹이 아니라서 경사로밀림방지 기능이 없는듯
추천 1
rank빛과쏘그미글쓴이 2024-03-15 (금) 17:02
여러의견을 들어보니 자동변속기는 한 발로 운전하는것이 맞는것 같네요

생각해보니 제가 본 프로그램은 운전 왕초보자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안그래도 운전에 자신없는데 경사가 센 오르막에서 조금이라도 차체가 밀리면

너무 당황한 나머지 엑셀을 세게 밟아서 오히려 앞차의 추돌 위험이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작은 팁을 준 것 같기도 하네요.

여러분들의 알찬 정보 감사합니다. 여기서 또 하나 배워갑니다. ㅎㅎ 꾸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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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반사동 2024-03-16 (토) 08:23
@빛과쏘그미

급경사에서 양발운전 써야 한다는 댓글은 무시 하는게 맞습니다. 급경사에서도 한발 운전 해야 하고 이게 안되면 연습이라도 해야 하는게 맞습니다. 양발운전 ㄴ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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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시뻘건돼지 2024-03-15 (금) 18:43
요즘 차량은 경사로밀림 방지장치가 있어서 괜찮습니다.

경사로밀림 방지장치가 없는 차량은 주차브레이크를 사용하는게 안전합니다.

운전할때 몸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왼발이 바닥에 붙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왼발은 언제나 풋레스트위에 올려두어야합니다.

트랙에서 주행하는걸 배운 전문 드라이버나 왼발로 브레이크를 밟는 카트가 아니라면 왼발은 언제나 풋레스트위에 있어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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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아키라코지 2024-03-15 (금) 19:18
뭔 양발을 사용해요????
밀림방지 기능 없는 차들중 급경사에서 밀리는 것을 방지 할때는 힐 앤 토(heel and Toe)라고 해서 발 끝으로 브레이크 잡은 상태로 다리를 돌려 , 뒷꿈치로 악셀을 누르면서 발끝을 때는 겁니다...
추천 2
rank못생겻어 2024-03-15 (금) 21:43
급경사에서 정지 후 재출발시

사용하면 좋긴합니다

근데 요새나오는차들은 대부분 경사로 밀림방지기능이있어요

10년 전후 오토차에는 없는경우가 있어서 수동차처럼

브레이크에서 엑셀 가는순간 뒤로 밀려요

여기서 많은분들이 두려움을 느끼는듯 훅 밀리는 느낌
추천 2
     
       
rank못생겻어 2024-03-15 (금) 21:44
@못생겻어

아 생각해보니 전자파킹 아닌 오토차들은 경사로밀림방지 기능이 없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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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레프티스 2024-03-15 (금) 22:57
수동몰때는 급경사에서 사이드로 밀림 방지 쓰긴 했는데...요즘 나오는 차중에 경사로 밀림 방지 없는게 더 찾기 힘들거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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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나야나왜이래 2024-03-15 (금) 23:45
습관이 그렇게 들어버리면 곧 대가리로 클락션 누르게된다고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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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그방패 2024-03-15 (금) 23:50
당연히 두 발 다 써야죠.
왼발은 중심을 잡고 오른발은 페달을 조작해야 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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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옆집백수 2024-03-16 (토) 00:40
@그방패

지금 여기서하는말은 중심잡을 발은 브레이크에 놓고 오른발은 악셀에 올려놓는다는 소리인것같음 그렇게 양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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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명 2024-03-15 (금) 23:53
양발이 익숙한 사람이면 되는데 보통은 오른손잡이면 왼발은 고자라서 안하는게 낫습니다. 레이싱같은걸로 양발 익숙하고 5년 10년 사고 안낸 사람이면 양발로 해도됩니다. 근데 대부분 왼발 병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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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디스코파티 2024-03-16 (토) 00:00
무조건 한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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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너땜에가입했다 2024-03-16 (토) 00:01
왼발은 그냥 클러치나 밟으라고 있는 겁니다.
그리고 오른쪽 발이 패달을 밟을 때 힘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 왼쪽 가상 패달 위에 있어야 하는거고요

오토기어 차량에 양발운전은 권리다 이딴 소리 하는 새끼들은 좌뇌 우뇌 사이에 신경이 없는 놈들입니다.
뇌끼리 교감이 안되요 교감이
추천 2
rank스트리트준 2024-03-16 (토) 00:05
진짜 오르막이 가파른 곳은 악셀때는 순간 좀 밀리는 경향이 있어서 저는 양발 사용했었는데 차 바꾸고 나니까 경사로 밀림방지 기능이 있어서 브레이크 깊게 밟으면 그게 작동해서 양발 안쓰고도 경사에서 출발가능해서 그 이후로는 양발쓸일이 잘 없네요 와이프차는 경사로 밀림방지브레이크가 없긴 한데 차가 알아서 안밀리게 일정시간동안 버텨주더라구요? 그래서 양발 쓸 일이 없죠 요즘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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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왕대괄장군 2024-03-16 (토) 00:05
경사로때 양발 쓰는건 기술이죠
글고 10년전 차도 경사로밀림
자동으로 잡아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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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얼라이브비타 2024-03-16 (토) 00:12
뒤에서 달릴 때 수시로 빨간점등 들어오는거 보면 아주 지랄옆차기 해대는구나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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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이토패스워드분실 2024-03-16 (토) 00:17
dct 차량은 급경사에서 멈췄다 출발할때 엑셀을 밟아도 기어가 체결이 안되고 뒤로 쭈욱 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왼발로 브레이크 밟고 오른발로 엑셀링을 살짝 해서 기어가 체결된 후 엑셀링을 더 해야 안밀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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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Felixsoo 2024-03-16 (토) 00:19
연식이 있는 차들의 경우, 경사로 밀림 방지 기능이 없는 차가 더 많습니다
그런 경우, 경사각이 심할때 쓰는건 괜찮습니다
물론 본인의 반사신경과 운동신경이 너무 좋아서, 밀리기 전에 악셀을 밟아 부드럽게 올라가면 좋겠지만 쉽지 않죠
그럴때 쓰면 좋습니다
번외로 비슷한 기술로는 사이드 브레이크를 이용한 방법도 있죠
그러면 경사가 심해도 한발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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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너의개소리 2024-03-16 (토) 00:21
급경사 주차출구에서 뒤에 차가 붙어 있을때 양발로 브레이크 일단 밟고, 악셀 밟으면서 브레이크 서서히 땝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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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bbbee 2024-03-16 (토) 00:29
애초에 왜 페달 위치가 오른쪽에 몰려 있을까요? 왼쪽 오른쪽 나눠진게 아니고
추천 1
rank감숙왕 2024-03-16 (토) 00:40
급경사에서 차가 밀리면 좀 써도 되지
뭘 절대 안된다고 난리들을 떠는지..

힐앤토요?? 전국민 남녀노소 운동신경이
다들 20~30대 남자평균이상인줄 아시나..

주행중 도로와 급경사 이면도로를
동일기준으로 바라보면 안됩니다.
자동차 성능과 기능도 다 달라요.
밀리는 차도 많습니다.

뭐든지 자기기준으로만 판단하면 안돼요.
good 추천 5
     
       
rank반사동 2024-03-16 (토) 08:28
@감숙왕

님도 님 기준이죠..  힐앤토 외에도 사이드채우고 출발과 동시에 풀면서 올라가는 방법도 있고 이게 안되면 운전 하면 안되는겁니다 . 운전하면서 급경사 정차 경우가 100프로 생기거든요. 운동신경이고 나발이고.
양발 운전은 레이서들이나 사용하는 기술이에요.. 힐앤토가 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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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궁극。 2024-03-16 (토) 10:44
@반사동

"급경사만 써라"라고 한 말같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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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반사동 2024-03-16 (토) 11:14
@궁극。

저는 급경사에서도 쓰지 마라 말하는건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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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봉잡아라 2024-03-17 (일) 11:59
@반사동

그러니까 왜 급경사에서도 쓰지마라고 하는건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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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떡빵s 2024-03-16 (토) 11:22
@감숙왕

힐앤토는 오른발론 브레이크와 엑셀은 동시에 조작하는 건데유...?
본문과는 다른 기술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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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지구지기 2024-03-16 (토) 00:43
아니 오토가 밀린다고 해도 뒷차를 박을만큼 순식간에 주르륵 밀리는것도 아니고 그 사이에 브레이크에서 악셀로 발을 못 옮길정도면 운전을 하지말고 병원에 가봐야지

멀 두발로 해! 그럴거면 브레이크페달을 왼발에 오도록 설계를 했겠지
추천 1
rank파스텔천사 2024-03-16 (토) 01:21
미쳤네 오토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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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swoon2 2024-03-16 (토) 02:35
가끔 운전하다보면  가속하면서 브레이크등 깜박깜박 거리는 차들이 꽤 있는걸보면  양발운전자도 상당수 보이는것 같아요 뒷차운전자 인내심강화 훈련을 시켜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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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WHISTLER 2024-03-16 (토) 04:57
@swoon2

전기차 아닌가요?
가속 구간에도 페달 살짝살짝 떼면 회생제동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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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오남매아빠 2024-03-16 (토) 03:51


뭐가 맞고 틀리고간에..
이런 베베꼰 자세로 밟으려면 불편하지 않아요?
뭔가 몸을 비트는 자세라 영 이상하던데…
사타구니 기준으로 브레끼도 오른쪽에 위치한데..

제가 버릇을 잘못 들인건진 몰라도 급경사는 사이드 걸고 출발때 악셀 밟고 사이드 내리면 머 아주 심한데 아니면 안 밀리더라고요.
추천 2
작성자가 삭제한 댓글입니다
rankAnnular 2024-03-16 (토) 07:57
경사 심한 자리에서 정차 혹은 주차후  다시 올라갈때 양발 사용하긴 하는데 중에는 절대 두발로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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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무쿠로우 2024-03-16 (토) 10:09
뭐, 이젠 차에 경사로밀림방지장치 기능이있어서, 저런스킬 필요없죠,
브레끼&엑셀 동시에 밟아도 브레끼가 우선이라 밀리진않고,
것보다 베베꼰 다리가 불편해서 힘들텐데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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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궁극。 2024-03-16 (토) 10:41
ㅋㅋㅋㅋㅋㅋ 상황이 오면 하는 거지 이걸 얼마나 많이 쓴다고

꼭 한발로 해야합니다.
추천 1
rank굿겜 2024-03-16 (토) 10:58
양발? 면허 반납해야죠.
추천 2
rank꽈니 2024-03-16 (토) 11:22
여기서 말하는 급경사는 90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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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nunsaram 2024-03-16 (토) 12:14
잊을만 하면 나오는 양발운전 게시글
벌써 댓글이 85개 이상 달렸네요......
이런글에 열폭하는 사람들 보면 이상한게...
운전에 이것보다 중요한것이 많은데 왜 더 중요한 것에는 신경을 안쓰는 것일까요
급발진 안하기, 급정거 안하기, 안전속도 유지하기, 안전거리 지키기, 끼워들기 금지
차도에 나가보면 운전을 경쟁하듯 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여기에 댓글 단 사람들도 그렇게 보임니다.
추천 1
rank창문가틈새 2024-03-16 (토) 18:16
양발 잡이들은 운전 다시 배워야지
추천 0
rank반다크 2024-03-16 (토) 23:50
음.. 양발 운전과는 조금 결이 다른 글인데
제목이 어그로를 많이 끌었네요
수동차량이나 경사로 밀림방지 옵션이 없는 차량에서는 저게 꿀팁이 맞습니다

다만 요즘 차량은 거의다 경사로밀림방지가 들어있어서..

뒤로 조금만 밀린다구요?? 그 조금때문에 뒷차를 박거나 놀라서 악셀 깊게 밟아서 앞차를 박는일이 흔했습니다

경사로 밀림 방지 옵션 이라는게 왜 나왔을까 생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추천 1
rank린뎅 2024-03-17 (일) 11:37
웃기다 ㅋㅋㅋㅋ
언덕 정차후 출발 시 잠깐. 한 2-3초나 되려나
그 시간 양발로 악셀 브레이크를 밟는건데 절대 안된다느니
레이서들이나 쓰는 기술이라느닠ㅋㅋㅋㅋ
힐앤토를 써라느닠ㅋㅋ 일반인한테 일반차로 힐앤토 해보라고 하면 못 함 ㅋㅋㅋ 꽤 많은 연습이 필요하고 요즘은 오르간 페달이라 더더욱 힘듬 ㅋㅋㅋㅋ 그리고 애초에 힐앤토는 브레이킹을 위한 기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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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두딩 2024-03-18 (월) 08:27
@린뎅

예전 회사법카가 오래된 엑센트였는데..
이거 진짜 오르막길 브레이크 안잛으면 뒤로 꼬꾸라졌었음..
앞뒤 차 있으면 한발로 못해요..
놓는순간 뒤로밀리니 바로 순간 바로 가속 밟아야하는데 너무 밟으면 앞차부딪치니 브레이크는 안밟더라도 발올려놓고있어야함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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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k린뎅 2024-03-18 (월) 21:16
@두딩

그니까요. 양발로 쭉 운전하는 것도 아니고 필요 시에 잠깐 하는건데 무슨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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