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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레벨 4' 자율주행 자동차 근황.jpg

 
rank 뚝형 2022-10-03 (월) 10:22 조회 : 15935 추천 : 40  



레벨 2 - 앞차와 거리 조절, 주차 어시스트 (현재)



레벨 3 - 교통신호도 죄다 알아서 처리해서 

손놓고 운전 가능


레벨 4 - 거의 자동화, 사람은 그냥 조정만 함


레벨 5 - 완전 무인 자동차



미국은 레벨4까지 가이드라인이나 

법제화가 되어있어서 이제 출시만 기다리는중

한국은 내년 법제화 예정

(2030년엔 세계 절반이 레벨4 자율주행)


자기소개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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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5댓글쓰기
rank공대방 2022-10-03 (월) 12:36
국내는 미국 유럽 법규 다 만들어지면 그거 보고 따라 만들면 됨
어짜피 미국서 서비스하는 자율주행4단계에 현대차 포함임
goodgoodgoodgoodgoodgood
추천 31
nogood
반대 0
rank알로e 2022-10-03 (월) 18:59
정치 후진국
정치인들 밥그릇 싸움에 시기를 놓치는
법안이 한두개가 아니에요..
goodgoodgoodgood
추천 22
nogood
반대 3
rankposmall 2022-10-03 (월) 18:55
우리나라는 흉기 눈치를 봐야해서
goodgoodgood
추천 15
nogood
반대 1
rank공대방 2022-10-03 (월) 12:36
베플로 선택된 댓글입니다
국내는 미국 유럽 법규 다 만들어지면 그거 보고 따라 만들면 됨
어짜피 미국서 서비스하는 자율주행4단계에 현대차 포함임
goodgoodgoodgoodgoodgood 추천 31
     
       
rank어른공룡 2022-10-06 (목) 15:20
@공대방

법규를 만들 때, 그에 맞춰 기술개발을 합니다. 즉, 법규를 만들 때, 기술적인 사안이 감안되어야 하기 때문에 업체들과 협력을 해서 만듭니다. 그럼, 그 업체는 법규가 공표되기 전부터 그 법규에 최적화된 기술을 개발할 수 있게 됩니다.
당연히, 국제 특허를 먼저 선점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미국이 정해놓은 법규를 그대로 따라서 우리나라에 적용하면 업체는 기술 후발주자가 되고, 주요 특허는 이미 미국 업체들이 선점해 놓게 되겠죠.
국내 업체는 선발 업체들이 내놓은 특허를 회피하는 특허를 내야만 하고, 남의 특허 회피하다보면 가격, 기술적으로 불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추천 1
          
            
rank해송충이 2022-10-06 (목) 15:37
@어른공룡

일본이 그거 무시하고 기술수준만 높으면 미유럽이 따라와 주겠지하다가 기술함정에 빠져 지금 이꼴입니다. 정부의 행태는 맘에 안들지만 따라 하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과거 우리가 선점한게 한두개가 아닙니다. 훨씬 후발주자이지만 미국에서 개발된게 대세가 되었지요.
추천 2
          
            
rank생각좀해봅시… 2022-10-06 (목) 16:12
@어른공룡

근데 놀랍게도 우린 이제껏 매번 그렇게 해왔음. 그리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거고.

대한민국 건국이래 우리가 미국거 가져다가 그대로 안 따라한게 있긴함?
추천 2
          
            
rank섹파딘 2022-10-06 (목) 16:23
@어른공룡

공감합니다. 팔로잉 인더스트리는 2000년대나 통용되던 이야기지 지금은 미국이나 중국만 가능한 이야기죠.
전세계 헤드 테크놀로지 50대기업의 로열티 비중, 2010년이후 한국 20대기업 로열티 역성장하는것만 봐도 .
애초에 일본의 기술 함정 케이스는 본문과 지적하신것과는 별개로 일본의 특수한 환경때문에 비롯된거고, 그 일본조차 여전히 팔로잉 인더스트리를 경계하고 있고 있죠.  그 결과물 중 대표가 화낙이구요.
따라해서 성공했다는 한국도 이제는 옛말이죠.
추천 0
          
            
rank공대방 2022-10-06 (목) 16:24
@어른공룡

자율주행은 기술이 먼저가고 있음
법규가 못따라가는 상황
이건 진짜 사람 목숨 한두개로 안끝날 수도 있는거라
한국이 이게 법규다!!! 라고 먼저 할 수도 없음
추천 1
     
       
rank개짜증 2022-10-06 (목) 15:22
@공대방

그렇게하면되는데 따라만들지않고 지들한테 유리하게 바꾸겠지
추천 1
          
            
rank공대방 2022-10-06 (목) 16:19
@개짜증

지들한테 유리한게 뭐임? 지들이 누구인데?
이미 현기차 자율주행 3단계 4단계 만들고 있음 다른 자동차 회사도 4단계 만드는데 법규가 못따라옴 이건 세계적인거임
추천 0
rankposmall 2022-10-03 (월) 18:55
베플로 선택된 댓글입니다
우리나라는 흉기 눈치를 봐야해서
goodgoodgood 추천 15
     
       
rank누통 2022-10-03 (월) 22:32
@posmall

뭔 눈치여 현기차 미국에선 로봇택시 아이오닉5으로 운행하고
한국에선 4단계 시운전 하고있는데

그냥 국회서 손놓고있는거지
위에 미국에서 아이오닉5 4단계 로봇택이 운영한다고 떡하니 있구만
good 추천 5
          
            
rankposmall 2022-10-04 (화) 09:13
@누통

반말로 시비걸지 마시지?

탈원전 헛소리 xx로 메모 되어 있는 누통씨
good 추천 8
          
            
rank박서방낚시 2022-10-04 (화) 21:34
@누통

눈치 맞는데???
추천 4
          
            
rank냥큼한냥이 2022-10-06 (목) 15:15
@누통

현기눈치 맞는데요. 왜 발끈하실까요
추천 3
     
       
rank누가라 2022-10-04 (화) 10:34
@posmall

이게 정답..
테슬라 오파 신호등 인식 풀어줘도 되는 상황인데...
현토부에 테클함 당한 이후로는 현기에서 판매하는 기능만 살려서 조금씩 푸는...ㅜㅜ
good 추천 6
          
            
rank공대방 2022-10-06 (목) 16:25
@누가라

한국은 법규에 없는건 사용하지 마라임
미국은 없으니 제한되는게 없어서 막 쓰는거임
법이 먼저냐 기술이 먼저냐의 차이임
추천 0
     
       
rank생각좀해봅시… 2022-10-06 (목) 16:25
@posmall

눈치고 나발이고 흉기가 완전자율차 만들어서 당장 시판하면 용기잇게 살 사람 있음?
당장 전기차만 봐도 불나고 난리부르스를 추고있는데 ㅋㅋ

솔직히 니로ev 2019년형 반자율주행 3년째 타고있는데 처음보단 많이 개선되긴 했어도 아직도 미흡함.
위 본문엔 2단계가 거리유지랑 주차어시스트라고 나와있지만 일단 내 차가 가진 기능은

1. 차선 어시스턴트(차로유지기능),
2. 크루즈(속도유지)

이 외에 옵션으로 충돌방지, 좌우측 차로변경 경고 정도가 들어가있지만 자율주행과는 거의 무관하니 빼도될듯.

아무튼 위 두가지 기능으로 '반(half)자율주행' 이라는 형식의 맛보기 자율주행이 가능함.
근데,
같은 '반(half)자율주행'이어도 테슬라의 '반(half)자율주행'과는 격이 다름..

트래픽이 적으면 흉기차도 뭔가 조금은 안심하고 자율주행하도록 운전보조를 받을 수 있지만
트래픽이 조금이라도 증가하면 차가 차선 중심을 못잡고 좌로 우로 술취한놈마냥 왔다갔다하는걸 느낌..

근데 이런 회사가 3단계? 4단계? 기술이 이미 있다?
이건 뭐 지구에서 달 쳐다보고선 난 달이 어떻게 생긴줄 알아! 라고 주장하는것 같은 허황된 헛소리같이 느껴짐.

미국이 출시한다니까 '안전성' 같은건 개나줘버리고 우리도 얼른 개돼지들한테 4단계 팔자.
사고(crash)나면 걍 기술적으로 분석되지 않는다고 얼버무리면 됨 낄낄.
이런  시나리오가 뻔히보임.

걍 기술력 부족임. 못만드는거.
만들어도 개떡같이 만들어서 조잡하게 나올게 뻔함.
눈치 뭐이딴거면 차라리 낫지.
추천 1
rank알로e 2022-10-03 (월) 18:59
베플로 선택된 댓글입니다
정치 후진국
정치인들 밥그릇 싸움에 시기를 놓치는
법안이 한두개가 아니에요..
goodgoodgoodgood 추천 22
rank베트남아수라… 2022-10-03 (월) 19:00
이제 차량 운전사라는 직업이 점점 사라지겠군요
추천 1
     
       
ranknowor 2022-10-06 (목) 15:14
@베트남아수라다

과연 법적으로 사람이 운전석 탑승하지 않은 운행까지 허가가 되려나요
추천 0
          
            
rank베트남아수라… 2022-10-06 (목) 16:31
@nowor

우리나라는 모르겠지만, 당장 중국같은 나라는 저질러버릴 겁니다.
미국도 코로나 때 인력 부족으로 물류 대란을 겪었던 지라 부분적으로 허용할 가능성이 높고요.
우리나라는 뭐...... 천천히 들어오겠죠
추천 1
               
                 
rank칼있시마 2022-10-06 (목) 17:04
@베트남아수라다

중국은 이미 무인택시 상용으로 운영한지 오래되었습니다.
아마도 세계 처음일겁니다.
인터넷 검색하면 장 알려진 내용입니다.
법이나 제도도 다 정비되었습니다.
추천 0
                    
                      
rank베트남아수라… 2022-10-06 (목) 17:16
@칼있시마

아직 성능이 그 정도는 아닐텐데도 벌써 질러버렸군요. ㅋ
역시 중국이네요.(칭찬 의미 아님)
추천 1
rankKlintCC 2022-10-03 (월) 19:09
서둘러서 하느니 느려도 기반을 잘 만들어놓고 시작하는게나음. 태만이라면 혼내주고
good 추천 5
ranknnn12 2022-10-05 (수) 10:51
택시기사들 눈치 보는거죠. 정치권에서요.
이런건 빠르게 해야하는데
무인화물차도 화물차노조 눈치봐서 안되고 ...
추천 0
rank엥글로색슨 2022-10-05 (수) 14:15
무인차가 사람을 치면 누가 보상하나 차주인가 생산자인가
추천 2
rankARTISM 2022-10-06 (목) 10:12
아무리 자율4도 우리나라 도로 자동차 사이에 오토바이 슝슝 잘 인식할 수 있을까?
추천 1
rank알토 2022-10-06 (목) 15:17
다른 나라는 어떨지 몰라도 우리나라는 좀 복잡할듯.
모든 운행차량이 자동화가 되지 않는 이상은 사고시 책임소재 나누는것도 문제일테고 자율주행차 과실이라면 그 사고 배상 주체가 소유자에게 있냐 제조사에 있느냐도 문제고
미국에서 자율주행 영상 가져오면서 우리나라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하는데 그 영상 보면 대부분 서로 양보하는 문화가 박혀있던데 우리나라는 양보는 1도 없는 국가라.
가장 대표적인게 방향지시등 넣은거 보고 끼워주기 싫어 악셀 밟아서 막아버리다가 사고나는경우
아무튼 우리나라에서는 자율주행 도입하기 골때릴거라 생각함
특히 교통지옥으로 유명한 부산이라면 더더욱이
추천 0
rank냥큼한냥이 2022-10-06 (목) 15:18
자율주행시 사고책임소재에 관한 정리가 먼저 공감대가 필요할듯합니다.
차량소유주인지.. 차량메이커인지.. 기술제공자인지.. 사람이 운전을 해도 급발진이니 어쩌니 하는데 좀 복잡하군요.
추천 1
rank광규321 2022-10-06 (목) 15:36
레벨4는 차량문제 발생시 사람개입이고
레벨5는 차량문제 발생시 차량해결 이라고!!!!!!!!!!!!
추천 0
rank오토캠퍼 2022-10-06 (목) 15:36
어차피 국내는 늘 그래왔듯 최대한 늦추겠죠. 자율주행 기술도 독보적인 해외 기업들만 치고나갈테고
지금도 자율주행 영상보면 위기상황서 사람보다 더 대응 잘하는 경우가 많던데
추천 0
rank해송충이 2022-10-06 (목) 15:40
현대가 미국에서 2위하니까 살아있는겁니다. 1위하면 망해요. 안망해도 미정부가 망하게 만듭니다.
추천 0
     
       
rank알토 2022-10-06 (목) 15:59
@해송충이

최근에 발생한 대표적인 제품이 세탁기죠.
우리나라 세탁기가 미국에서 독점하다시피 팔리니까 트럼프때 제재 먹여버려서 wto 제소 들어갔죠.
결국 이기긴 했지만
추천 0
rank해송충이 2022-10-06 (목) 15:41
우리나라가 자동차같은 기간산업에 기술선도하면서 1위해봐야 얻는건 미의회의 철퇴밖입니다.
추천 0
rank양탄자 2022-10-06 (목) 15:42
급발진 해결도 못하는 상황이라 내차가 자율주행 가능해도 못 맡길 듯.
추천 0
rank코를킁킁 2022-10-06 (목) 15:55
운전하는 사람 입장에선 우리나라는 이런거는 좀 앞서가지 않았으면 함

김여사에, 어이~ 서퍼티지!에, 킥라니에, 나쳐봐잼민이에, 신호조까딸배 상대하기도 벅찬데

자율주행차까지 등장하면

선량한 대다수 운전자에겐 안전운전 허들이 너무 올라갈듯
추천 0
     
       
rank칼있시마 2022-10-06 (목) 17:07
@코를킁킁

최소한 김여사보다는 무인택시가 훨씬 안전합니다.
추천 0
rank호순돌 2022-10-06 (목) 16:06
소수의 희생자가 생기고 제도에 안착하려나?? 천명정도 죽고나서,?ㅋㅋ
추천 0
rank영이02 2022-10-06 (목) 16:27
택시 기사들 또 난리 칠건데 자율주행 택시라뇨.
그리고 개떡같은 운전자, 두바퀴들...
한국은 외국 인프라 이용해서 잘 개발하고 수출만 잘 하면 될거에요.
자율주행 자동차가 법규대로 운행중일때 답답하다고 뒤에서 ㅈㄹㅈㄹ할 모습들이 눈에 선하네요.
추천 0
rank폭풍소리 2022-10-06 (목) 17:17
기사에 내년에 상업운행? 한다고 적혀있긴한데 현재 수준은  음..... 가능할지 잘 모르겠네요...
추천 0
rank잡채고로케 2022-10-06 (목) 17:24
아무리 인공지능으로 계산해도 탑승자가 죽거나 보행자가 죽거나 둘중 하나의 상황에서 벗어날수 없을때
과연 인공지능은 무엇을 선택할까요? 무조건 탑승자 보호? 혹은 그 찰나의 순간에 탑승자와 보행자의 생명의 가치를 저울질 하고
생명의 가치가 조금더 높은 쪽을 살릴까요?
혹은, 해당 인공지능이 속한 기업에 이득인 사람을 살릴까요?

고객 A와 고객B가 외나무다리 같은 다리위에서 서로 마주보고 달리는데, 두 차중 한차가 다리 아래로 떨어져서 한 목숨을 살릴때
양쪽 AI는 어떤 판단을 할까요?
이때 고객A는 프리미엄 요금제 지불하고 있고, 고객B는 저가용 할인요금제 쓰고 있다면 어느 고객이 다리 아래로 떨어지겠습니까?

물론 아직 이런 판단까지 할 정도로 AI가 발달하지는 않았지만,
AI는 '도덕성'보다 기업의 '이윤'을 따라가게 되어있지 않을까요?
추천 0
rank고라니꿈 2022-10-06 (목) 18:53
현대긴 만들어야 들어오지
추천 0
rankGrooVing 2022-10-06 (목) 23:37
우리나라는 운전 뭣같이 하는 인간들 많아서

들어와도 사용하기가 무서울 듯 ㅠ
추천 0
     
       
rank칼있시마 2022-10-07 (금) 13:48
@GrooVing

아무리 그래도 중국보다는 준수합니다.
내 옌타이 LG디스플레이 일할떄 출퇴근 시켜주는 나라시 택시~
사거리만 만나면 우회전했다가 유턴해서 바로 질러 가버리는~
아무리 그러지 말라고 해도 안되더군요.
그런 지역에도 자율주행 무인택시 영업에 들어갔다고 하네요.
추천 0
rank녹차건빵 2022-10-07 (금) 20:17
한국은 현기차가 5레벨 달성해야 법통과될듯
추천 0
rank다르게생각하… 2022-10-08 (토) 11:08
미국은 프론티어
한국은 패스트 팔로워
일본은 독고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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