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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폭스바겐 ID.4, 유럽선 520km 韓선 405km... 왜?

 
yohji 2022-08-05 (금) 17:25 조회 : 793 추천 : 12    

 

까다로운 환경부 인증이 원인…이르면 9월 국내 출시



폭스바겐 ID.4 (사진=폭스바겐)


폭스바겐 중형 전기 SUV ' ID.4 '가 올 가을 국내 출시된다. 주류로 떠오르고 있는 전기차 시장에서 신차가 폭스바겐코리아 성장동력으로 자리 잡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5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코리아는 이르면 9월 전기 SUV ID.4 를 국내에 선보인다. 이 차는 유럽 중형 전기 SUV 시장을 선도하는 모델로, 지난해 5만3천 605 대를 판매하며, 스코다 엔야크(4만8천 283 대)·테슬라 모델Y(2만7천 687 대)·포드 머스탱 마하E(2만3천 54 대)·현대차 아이오닉5(1만9천 954 대)·벤츠 EQC (1만8천 233 대) ·BMW iX3 (1만5천 826 대)·기아 EV6 (7천 941 대)등을 꺾고 판매량 1위에 이름을 올렸다.

인기비결은 '긴 주행거리'다.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빌트는 " ID.4 경쟁력은 긴 주행거리에 있다"며, "실 주행거리는 제원상 주행거리 520km 보다 긴 535km "라고 평가했다. 영국의 자동차 전문지 탑기어도 "시승 결과, 실 주행거리는 500km 이상이었다"면서, "도심·근교에서 타기 좋은 가족용차"라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국내인증 주행거리는 몇 km 일까. 환경부에 따르면 ID.4 국내인증 주행거리는 유럽기준보다 115km 감소한 405km 에 그친다. 차이가 꽤 크다.

업계 관계자는 "원인은 까다로운 환경부 인증에 있다"며, "유럽은 평균 시속 47km 30 분 간 달린 결과를 주행거리로 산출하지만, 환경부는 도심과 고속도로 주행비율을 각각 55 %, 45 %로 설정하고 측정된 값의 70 %만 주행거리에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폭스바겐 ID.4 (사진=폭스바겐)





폭스바겐 ID.4 77kWh 배터리 팩(사진=폭스바겐)


이 관계자는 이어 "수입차에 더 까다로운 인증 기준도 원인"이라면서, " ID.4 와 경쟁 차종 아이오닉 5·EV6 유럽기준 주행거리는 각각 520km·507km·528km 인 반면, 국내인증 주행거리는 각각 405km·458km·470km "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배터리 팩 용량도 비슷한데 왜 유독 수입차인 ID.4 주행거리만 큰 폭으로 감소하는지 의문이다"고 말했다. ID.4· 아이오닉 5·EV6 배터리 팩 용량은 각각 77kWh·77.4kWh·77.4kWh 다.

폭스바겐코리아 관계자도 "국내인증 주행거리는 400km 를 살짝 넘기는 수준이지만, 실 주행거리는 제원상 주행거리보다 더 길다"고 전했다.

ID.4 는 전기차 플랫폼 MEB ( Modular Electric Drive Matrix ) 아키텍처를 사용한다. 모터는 리어 액슬에 자리하고, 최고 출력 204 마력을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 까지 가속은 8.5 초에 끝낸다. 최고 속도는 시속 160km 다.

실내에는 12.0 인치 센터 디스플레이가 자리하며,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탑재해 차의 각종 기능을 보기 좋게 구현한다. 음성인식기능 '헬로우 ID' 도 지원한다. 공간은 넓은 편이고, 트렁크 적재 용량은 기본 543 리터, 최대 1천 575 리터다.

ID.4 는 애초 이달 말 출시될 예정이었으나 공급 일정 등 내부 사정으로 인해 출시가 한 차례 미뤄졌다. 영업 일선에서는 이르면 다음달, 늦어도 10 월 안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ID.4 트렁크(사진=폭스바겐)

 

내 기억속의 무수한 사진들처럼 사랑도 언젠가 추억으로 그친다는 것을 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만은 추억이 되질 않았습니다...
사랑을 간직한 채 떠날수 있게 해준 당신께 고맙단 말을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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떼낄라 2022-08-06 (토) 13:27
결국 현기가 저렇게 나오게 만드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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