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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고속도로 원할구간 최고속도 130km/h 상향조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수 (65)]
아임튜너    2022-01-27 (목) 13:18   조회 : 8781   공감수 : 55
유럽(독일,네덜란드)에서 살다가 귀국한 사람입니다.
거기서는 거의 3년정도 거주했습니다.
여기 게시글도 보면 한국에서 항상 문제가 되는 1차선 정속주행에 한 논쟁이 왜 나타나는지? 그걸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생각해봤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전에 제가 유럽생활 하면서 다녀본 국가들은 대부분 최고속도가 130km/h 였습니다.
프랑스, 네덜란드, 벨기에, 이탈리아, 스위스, 폴란드, 독일(무제한/130km/h 부분혼재) 등 대부분이 었으며 한국과는 다르게 교량이나 터널에서도 차선이동이 가능 했습니다.

물론 이러한 규칙이 국민적 공감대를 얻으려면 운전문화가 중요하겠죠. 내가 1차선을 최고속도로 가겠다는데 이게 왜 비난 받아야하지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면 어떤 발전도 하지 못할테니까요.

한국 수도권의 경우에는 도로의 혼잡도가 유럽과 비교하면 너무 복잡한 수준이니 시범운영되기 어려울거 같습니다만 이 부분도 언제까지 불가능 한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우선 지방에 있는 고속도로 부터 해서 시범 실시를 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방에 다니실때 과속위험 없이 빠르게 지역간을 이동할 수 있다면 고속도로 본연의 기능도 할 수 있을뿐더러 지역에 거주하는 지방분들은 수도권 거주자에 비해 좀 더 원할한 고속도로 이용이 가능한 잇점을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아닌가 합니다.

유럽에는 있는데 우리에게는 없는 딱 2가지만 지켜지면 가능하겠다 생각이 들더군요.

1. 1차선은 추월차선으로 사용한다.
  사실 1차선을 추월차선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100/110킬로는 너무 낮은 속도입니다.
그래서 130km/h는 되야 충분한 추월차선의 역활을 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앞서 언급된 유럽 대부분의 국가들이 130km/h을 최고속도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보면 대부분 2차로에서 주행하며 추월할때만 딱딱 1차선로 진입해서 추월하고 나보다 뒤 차가 빨리오면 추월뒤 신속하게 비켜주면 모든 운전자가 스트레스 없이 빠르고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며 교통흐름이 좋아지고 사고도 줄어들겁니다.
이렇게 운전하게 되면 살짝 운전 긴장도도 올라가서 졸음운전도 감소됩니다.
2차선에서 1차선에 있는 차를 추월하는 차는 아예 없죠.

2. 오르막, 굽은차선등이 있는 구간에선 화물차량의 1차선 추월을 금지한다.
화물차량들이 앞 저속 화물차량을 추월할수 있는 구간을 별도로 지정해서 다니게 해야합니다.
이 부분은 큰 사고 방지를 위해 실제로 중요한 규칙입니다. 유럽 대부분의 국가들이 시행하고 있는 룰입니다.

한국의 교통 문화도 좀 업그레이드가 되야 하지 않을까요?
전체공감수55
  • AngelWing 2022-01-27 (목) 13:18
    추천 21 반대 0
    운전면허 시험이 지금과 같다면 반대합니다.
    특히 요즘 합류지점에서 이상한 짓하는 운전자 너무 많습니다.

    차라리 자율주행차량 전용 속도 무제한 고속도로가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은하제국황제 2022-01-27 (목) 13:18
    저는 시내는 30km 50km가 적당한거 같고

    지방도는 60km~80km 정도면 적당하고

    고속도로는 80km~130km 정도 고려해도 될거 같아요.

    무턱대고 차 성능 좋다고 올리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 소이힛 2022-01-27 (목) 13:18
    자동차 시승기를 보는데, 스페인인가? 호수가의 구불구불한 도로인데 제한속도가 100kph더군요 ㅋㅋㅋ
    우리나라 같으면 30이나 50으로 지정됐어야 하는 곳.

    운전실력 차이? 운전문화 차이? 잘 모르겠네요.
    추천 0 반대 0
  • 아임튜너 글쓴이 2022-01-27 (목) 13:18
    @소이힛

    독일도 마을구간내에서는 30km/h 인데 벗어나면 편도1차선길이 100km/h 으로 풀립니다. 그런데 독일을 제외하고 대체로 고속도로가 아닌 지방도는 70~80정도 되더군요
    추천 1 반대 0
  • 소이힛 2022-01-27 (목) 13:18
    @아임튜너

    찬반이냐고 물으시면 전 찬성입니다!

    도로에 맞춰 속도제한을 과학적으로 만들고, 도로 구조를 개선할 생각은 없고
    대충 만들고 속도제한 확확 낮추고 ㅋㅋ

    전형적인 탁상행정들.
    추천 0 반대 0
  • RICC 2022-01-27 (목) 13:18
    고속도로뿐 아니라 도심지를 제외한 대부분의 일반도로 및 자동차전용도로 전반적으로 제한속도는 다 올라야된다고 봅니다.
    추천 0 반대 0
  • 반다크 2022-01-27 (목) 13:18
    속도가 문제가 아닌데요
    좁은 땅덩어리에 차가 너무 많은거에요
    추천 1 반대 0
  • 아임튜너 글쓴이 2022-01-27 (목) 13:18
    @반다크

    네덜란드도 독일도 우리만큼 차 많습니다.
    그래도 고속도로에 교통 흐름보면 원할하게 잘 소통됩니다.
    추천 3 반대 0
  • 반다크 2022-01-27 (목) 13:18
    @아임튜너
    지금 100-110 제한이라고 그거 지키는 차량이 얼마나 돼죠??
    단속구간에서만 줄이고 다 오버해서 가는걸 당연하게 생각하는데
    130 올리고 나면 이제 구간단속구간 없애달라고 하겠죠?
    그러면 중간중간 속도단속구간도 없애달라고 하겠죠?
    정체 풀자고 리미트 풀기 시작하면 다 뒤지는거에요
    추천 1 반대 0
  • 아임튜너 글쓴이 2022-01-27 (목) 13:18
    @반다크

    유럽은 속도위반에 대해 높은 벌금을 부과하고 아주 높은 수준의 난폭운전에 대해서는 차량2년 압수 형사처벌등 강력한 제재를 합니다.
    제제와 현실적인 제도개선을 함께 한다면 더 나아지지 않을까요? 110과 130의 차이가 파괴적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추천 6 반대 0
  • 디스코파티 2022-01-27 (목) 13:18
    속도 올려야 됩니다
    자동차 성능은 점점 좋아지는데
    사고난다고 속도 줄이는게 진짜 코미디 같아요
    운전면허시험부터 뜯어고쳐야됨
    저속주행차 뒤에 줄줄이 붙어서
    기차놀이하고 있는거보면 한숨이 절로나옴
    추천 2 반대 0
  • 은하제국황제 2022-01-27 (목) 13:18
    @디스코파티

    시내는 줄이는게 맞아요. 단 고속도로는 설계에 따라

    130km 정도로 해도 된다고 보는데

    기존 곡선이 많은 코스는 100km가 적당하다 봅니다.

    즉 구간별로 봐서 직선은 130 곡선이 많음 100

    이런식으로 가도 좋을거 같네요.
    추천 1 반대 0
  • AngelWing 2022-01-27 (목) 13:18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운전면허 시험이 지금과 같다면 반대합니다.
    특히 요즘 합류지점에서 이상한 짓하는 운전자 너무 많습니다.

    차라리 자율주행차량 전용 속도 무제한 고속도로가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추천 21 반대 0
  • 아임튜너 글쓴이 2022-01-27 (목) 13:18
    @AngelWing

    운전면허 취득시 고속도로 주행도 꼭 넣어야 됩니다.
    유럽에서는 고속도로운전 및 야간운전코스를 꼭 이수해야 라이센스가 나오거든요.
    추천 0 반대 0
  • 브론테스 2022-01-27 (목) 13:18
    이미 자동차의 성능 및 자세 제어 용 안전 장비들이 좋아져서 저도 속도 개편은 찬성 입니다.
    단지 현 운전면허 취득 조건은 강화해야 한다고 봅니다.
    사고의 대부분은 속도보다는 운전 미숙 입니다.
    과속 사고라고 칭하는 것들도 결국은 차량의 상태를 재대로 알지 못하고 제어를 하지 못한 운전 미숙이거든요.
    추천 0 반대 0
  • 은하제국황제 2022-01-27 (목) 13:18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저는 시내는 30km 50km가 적당한거 같고

    지방도는 60km~80km 정도면 적당하고

    고속도로는 80km~130km 정도 고려해도 될거 같아요.

    무턱대고 차 성능 좋다고 올리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추천 7 반대 6
  • 무에서유로 2022-01-27 (목) 13:18
    고속도로 자주 다니는데 1차선과 2차선
    속도차이가 없어서 더욱 막힌다고봅니다
    예) 1차선130  2차선100
    화물차 무리한 1차선 추월불가능 (속도 차이  때문에 안전거리 많을때만가능)

    예) 1차선 130 2차선 110
    기본적인 속도를 향상시켜서 화물차 추월 및
    흐름 2차선 정속 의식 개선홍보

    1차선 막아서 흐름이 안좋다고 생각하는 1인입니다 한쪽이라도 확실하게 뚤려야 개선의 의지가? 생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고속도로 앞차 와 안전거리 단속이나 사회적 의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1차선 추월후 2차선이 비어야 들어가는데
    안전거리가 너무없어서 들어갈수가 없음
    추천 0 반대 0
  • 용소야 2022-01-27 (목) 13:18
    지금으로썬 운전자들의 의식이 아직 못 따라가죠
    그리고 길도 문제 있는곳도 많구요
    추천 1 반대 0
  • 동방황제 2022-01-27 (목) 13:18
    도심과 이면도로는 지금처럼 낮추고 왕복 8차로 이상이나 국도, 고속도로는 올려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올리기 전에 지정차로제를 전국민에게 교육, 홍보하고 빡세게 단속해서 추월차선 지속주행충들을 박멸한 후에 시행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추천 0 반대 0
  • 누가라 2022-01-27 (목) 13:18
    편도 2차로 고속도로에서 모닝이 마티즈를 3분동안 추월하고 있음.
    그 뒤로는 쭉 늘어선 차들...
    속도고 뭐고 면허따는 절차를 미국이나 독일처럼 우선 바꿔야죠.
    추천 0 반대 0
  • 정상에서만납… 2022-01-27 (목) 13:18
    미국은 대부분 고속도로가 무료이고  유료는  돈내고 더 고속으로 갈 수 있던데요..
    미국 무료 고속도로도 70~80마일  110 ~ 130 정도

    미국도 대도시 시카고, 뉴욕, 아틀란타에서도 출퇴근 꽉 막히면 주차장이고
     80마일 속도여도 한국상황만큼 차가 있는 상황에서는 다 똑같음 100/110이 추월 속도 낮다는건 그렇지 않은 듯요
    130속도에서 추월하려면 150하고 싶고 150이면 170 이어야 함

    보통 사람들이 제한속도 + 10kM/H  정도로 운행것과 비슷한 경우라 
     설들력이 상당히 떨어짐요  이미 교통이 원활한 곳이면 밟는 차들은 160 이상씩 밟고 댕겨요
    서울시내 간선도로도 월활할땐 마찬가지구요 
            ​물론 음지, 양지 문제는 있죠..


    ㅇ미국에서  좋았던 점은 고속도로이던 국도이든 주행중인 차 앞으로 끼어들려면  최대한 풀악셀 밟아서 ( 레드존까지 )
    먼저 주행하고 있는 차에게 방해를 주지 않으려고 하는 점  ..
      한국은 90KM 주행중인데 60으로 들어와서 안가니 환장하고  고속도로 IC 나 휴게소등에서 다로 진입하면서
    왜 꼭 1차선으로 바로 진행하려고 하는지.. 참.. 극혐임 

    ㅇ 미국에서 좋았떤 점  STOP 사인.. 한국에서는 전혀 지켜지지 않는 표지판이죠.. ^^
      First in First out  먼저온 차량이 먼저 좌회전이든, 직진, 우회전이든 먼저가고 당연히 일시 정지해야함
      이거 신호등없지만 교통량 많은 곳에서 매우 유용함.. ㅋ  한국같으면 꽉막힐 출퇴근 혼잡한 상, 하행 이중 교차로
    아틀란타에서는 막힘없이 계속 자연스럽게 통행이 이루어짐
    추천 1 반대 0
  • 아임튜너 글쓴이 2022-01-27 (목) 13:18
    @정상에서만납시다

    네 운전문화 캠페인도 제도 만큼이나 중요합니다.
    도로도 국민 모두가 이용하는 공동의 시설인 만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사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봐요.
    추천 0 반대 0
  • 독존x 2022-01-27 (목) 13:18
    면허 재시험이 우선시 되어야 겠네요 (시험도 좀 강화해서)
    아직도 정속주행이니 지속주행이니 말도 못알아듣는 인간들 쎄고 쎘습니다.
    추천 0 반대 0
  • 아임튜너 글쓴이 2022-01-27 (목) 13:18
    @독존x

    새롭게 고속도로의 주행방법이 홍보되어 계몽되면 고속도로 시범구간에서 만큼은 잘 따라주지 않을까 합니다.
    첨에는 좀 혼란스러울수도 있지만 할 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추천 0 반대 0
  • 너홀로집에 2022-01-27 (목) 13:18
    @독존x

    정속주행과 지속주행의 정의가 어떻게 되는건가요?
    똑같다 다르다 사람들 마다 의견이 다른데
    추천 0 반대 0
  • 황금거지 2022-01-27 (목) 15:11
    @너홀로집에

    정속주행  = 지정 속도로 계속 주행 하는 것
    지속주행 = 해당 차선에서 계속 주행 하는 것.
    추천 0 반대 0
  • 너홀로집에 2022-01-27 (목) 17:48
    @황금거지

    1차로 정속이 문제가 아니라
    지속주행
    지정차로 위반이 문제인데
    왜 정속을 욕하죠?
    120이든 140이든 규정속도든 달리다가 추월하고 차로복귀만 하면되는건데
    추천 0 반대 0
  • 황금거지 2022-01-27 (목) 19:13
    @너홀로집에

    그러게요?

    저도 그게 의문임

    왜 정속을 욕하는지 모르겠어요

    심지어

    1차로 추월차선에서도
    규정 속도 이상으로 추월하면 안되는데.
    추천 0 반대 0
  • kid4 2022-01-27 (목) 13:18
    올리긴해야죠 근데 안올릴거같네요
    추천 0 반대 0
  • 피콜로 2022-01-27 (목) 13:18
    무제한 가즈아...
    현기야 로비해라.
    추천 0 반대 0
  • Jowoo 2022-01-27 (목) 13:18
    3차선 고속도로를 보면 2.3차선 화물차들이 달리고 있고 승용은 죄다 1차선...
    추천 0 반대 0
  • 시뻘건돼지 2022-01-27 (목) 13:18
    미국 4년 거주해보고 유럽 잠깐 있어봤습니다만 우리나라 사람들이 대체로 운전을 못합니다. 사고 많이 날듯요.
     
    독일 갔을 때 가이드해주던 아줌마가 승합차로 굽이진 길을 130km로 돌진하던 기억이 아직도 납니다. 운전도 잘하지만 교통법규 칼같이

    지키더라구요.  우리나란 아직 먼 이야기.
    추천 0 반대 0
  • 무에서유로 2022-01-27 (목) 13:37
    @시뻘건돼지

    저도 우리나라 사람 운전못한다고 최근에 더욱 느껴지는게

    고속도로 갈래길이 원래 100km 고속도로 주행에 속도제한 표시가 없었는데

    무슨 문제인지 몰라도 최근에 과속카메라 + 속도80km로 내려놨어요 ㅡㅡ;;

    운전면허 재시험을 저는 2년마다 기능시험이나 재심험을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어이가 없는 운전들 (어떻게 운전면허 딴거야?)
    - 1차로 옆 유턴차로에서 1차선으로 대가리 밀었다가 유턴하기
    - 2차선 좌회전 유도선 없으면 2차선 차로 자동차가 1차선으로 껴들어오는거

    정말 기본중에 기본도 거의 안하던가 못하던가 합니다.
    추천 0 반대 0
  • 흑형초코바나… 2022-01-27 (목) 13:18
    미친놈들이 너무 많이서  안됩니다.  1차로 정속주행충들  출퇴는 하는 고속도에서 맨날 봅니다.
    추천 0 반대 0
  • Ashlyn 2022-01-27 (목) 13:32
    1순위는 면허증 취득할때 교육이 개판임 브레이크 엑셀만 밟으면 면허증주니
    추천 0 반대 0
  • 진수라 2022-01-27 (목) 13:35
    최고속도 상향도 상향이지만 고속도로 1차로 정속 지속주행만 없어져도 교통 원활해집니다
    신고하는거 피곤해도 요즘 출퇴근 시간에 1차로에서 화물차 주행이랑 스마트 크루즈키고 정속으로 지속주행 차들
    블박 신고 매일하는중입니다. 계속 금융치료받다보면 좀 없어지겠죠
    추천 0 반대 0
  • 현민군 2022-01-27 (목) 13:42
    우리나라법은 온정주의가 깔려있어어요.
    130으로 올릴거면 법을 엄청 엄하게 해야합니다.
    0.1km라도 위반하면 벌금이 나와야하며, 게시판과 내비게이션 그리고 카메라의 오차를 인정하지 말아야하고요.
    추천 0 반대 0
  • 아임튜너 글쓴이 2022-01-27 (목) 13:44
    @현민군

    앗 갑자기 인기게시물로 ㅎㅎㅎ
    보통 130km/h의 고속도로 구간의 경우 유럽에서는 3km/h 초과되면 과태로가 부과 됩니다.
    그리고 매우 높은 속도에 단속되면 스위스는 2년간 차량압수 및 형사처벌 됩니다.
    이점도 같이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추천 0 반대 0
  • 밍밍명 2022-01-27 (목) 13:43
    어릴때부터 지속적인 안전교육이 없이
    지금의 속도 상향은 반대합니다.

    선진국이 왜 선진국인가요?
    어릴때부터 이루어지는 안전교육
    커서도 지속되는 안전교육이 큰 역활을 하겠죠.

    우라나라? 여러분 안전교육 받은 기억이 얼마나 있나요?
    운전면허도 단기속성으로 따는 대한민국인데...
    안전은 절대로 단기속성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인간은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사회성이 있는 동물로 유지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어디가나 미친놈이라는 예외는 있겠지만요
    추천 0 반대 0
  • 아임튜너 글쓴이 2022-01-27 (목) 13:46
    @밍밍명

    그래서 지방의 고속도로중 특정구간을 정해 시범실시를 해보면 어떻겠냐 라는것입니다.
    해보고 안되면 못하겠지만 해보지도 않고 서둘러 재단하는것은 좋은 방법은 아닌거 같아요.
    추천 0 반대 0
  • 고요한바람1 2022-01-27 (목) 13:46
    1 반대. 운전습관, 안전의식, 한국인 성격이 못 따라감.
    추천 0 반대 0
  • 재진님 2022-01-27 (목) 13:54
    우선 면허발급부터 문제가 있습니다. 유럽지역이면 평균 1년정도 걸려야 면허 딸수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반사항에 대한 처벌이나 벌금이 엄청나게 강하고요.
    국내의 경우 운전면허를 짧게는 1달만에 취득가능하니 법규나 질서는 잘 알지도 못하고, 운전매너를 알지도 지키지도 않습니다. 아니 모르니 못지키는 것일수도 있겠네요.
    예로 현재 고속도로에서 화물트럭은 80km이하의 속도상황을 제외하곤 1차선 진입금지입니다. 차선이 더 넓으면 2차선까지도 확대되지요.
    고속도로 다녀보면 시속 100km 이상의 상황에서 1~2차선에서 달리고 있는 트럭들 많습니다.
    화물스타렉스나 코란도 스포츠, 포터, 다마스 등등
    근데 단속도 별로 없고 신고해도 벌금이나 벌점이 아닌 계도조치 정도로 끝나다보니 본인이 잘못했는지도 모르고 알면서도 계속 다닙니다.

    단속을 제대로 하던가 신고에 대한 벌점이나 벌금을 강하게 하던가 이 둘중 하나라도 지켜지지 않는다면 답은 없습니다.
    추천 0 반대 0
  • 아임튜너 글쓴이 2022-01-27 (목) 14:04
    @재진님

    충분히 회의 적인 생각을 가지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한국에서 외국 여행이나, 사업, 직장 때문에 나가서 운전하시는분들 보면 금방 그 나라의 룰에 맞게 잘 하시는걸 많이 봐왔거든요. 결국 자질이나 스킬의 문제라기 보단 한국의 운전문화가 개선되지 않아서 그런것이라고 봅니다.

    한번에 전국에 모든 고속도로를 상향조정하자는것이 아니라 경찰청과 도로공사에서 구간을 설정해 시범적으로 실시하기전 운전자에게 주의사항과 가이드를 잘 제공해서 해본다면 좋은 결과도 생기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하나씩 하나씩 계도하고 바꿔나가는 시도가 중요하지 않을까요?
    추천 0 반대 0
  • 빛으로 2022-01-27 (목) 13:55
    아직 우리나라 운전자들의 의식수준으로는 사고율만 올라갈 뿐.

    게다가 운전면허를 따기 위해서 더 엄격하고 장기간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
    필기시험도 문제은행 방식을 탈피하고, 실기시험 역시 1회성 시험이 아닌 여러번에 걸쳐 다양한 장소에서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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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냥큼한냥이 2022-01-27 (목) 13:58
    130km로 풀면 거기까지만 달릴까요?
    직선구간 달리다가 곡선구간 나오면 속드를 기계같이 줄일까요?
    130으로 달리는 차 뒤에 차는 더 빨리 달리며 비키라고 하겠죠.
    대한민국 도로사정과 운전자의 교통의식이 유럽수준이 아닌데 좋아보인다고 다 땡겨올순 없다봅니다.
    100로만 차분히 달려도 목적지까지 도착하는데 시간차이 많이 안납니다.
    하지만 속도를 조금더 올렸을때 사고시 치명률은 배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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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임튜너 글쓴이 2022-01-27 (목) 14:14
    @냥큼한냥이

    110이나 130이든 원래 과속을 했던 차들은 거기에 게의치 않고 과속을 할것입니다.
    그래서 높아진 속도제한에 맞는 처벌규정도 손을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없어지지 않을 사람들입니다. 유럽도 그에 걸맞는 처벌수위가 있습니다.

    국민들 전체가 고속도로라는 도로의 특성을 효율적으로 잘 이용하고 사고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유럽 선진국을 통해 찾고자 하는것입니다. 130이라는 속도 상향에 촛점을 두지 마시고 1차선 추월차선과 2차선 주행차선의 효율적인 사용에 대해서 생각해주시면 좋을거 같네요.

    유럽에서 보면 1차선은 거의 비워두고 추월시만 이용 하며 추월시 130km/h 내외에서 추월합니다.
    그리고 2차선으로 진입후 다시 속도를 감속해서 100~120km/h 정도로 주행합니다.
    1차선과 2차선의 주행속도가 주행차들에 의해 속도로 구분되면 자연스레 정속주행과 추월주행이 확립이 되거든요.
    내가 빨리 안갈거면 2차선으로 가면 되는 간단한 원리로 귀결 되는 부분입니다.

    국내 운전문화가 빨리 개선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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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너천사 2022-01-27 (목) 14:07
    당장 서울시내에 50km좀 풀어줬음 좋겠네요....그 넓은 길을 50km로 가다니 에휴 ....탁상공론 진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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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판타지는계속… 2022-01-27 (목) 14:08
    가능할까 불가능 할까는 무의미 하죠.
    지금도 다들 달리고 있는데
    풀어준다고
    달리지 않던 사람이 속도내서 달릴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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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임튜너 글쓴이 2022-01-27 (목) 14:20
    @판타지는계속되야

    천천히 갈거면 2차선 내 앞차가 나보다 느리게 가면 1차선을 이용해 추월.
    너무나도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주행 방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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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홀로집에 2022-01-27 (목) 17:50
    @아임튜너

    1차로를 달리며 나보다 느리면 비키라는 종자들이 문제죠.
    본인은 추월 후 2차로 복귀의지는 없고 계속 달리는거죠.
    속도는 상관안하면서요.
    1차선을 이용해 추월만 지켜지면 문제없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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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임튜너 글쓴이 2022-01-27 (목) 18:09
    @너홀로집에

    이게 운전자 상호간에 더큰 불신과 증오의 고리가 만들어지면 결국 불행해지는건 우리 자신들입니다.
    내가 앞차보다 빨리갈때만 추월하겠다는 의도로 룰이 지켜지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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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호아이니 2022-01-27 (목) 14:58
    경부고속도로로 서울-수원 or 서울-대전 등 차선이 많은 고속도로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지방고속도로의 경우
    편도2차로로 된 고속도로가 대부분이고 또한 화물차량들이 아침~늦은 저녁까지 정말 엄청 많이 다닙니다.
    문제는 화물차량의 추월이 상당히 많이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한번 추월시 한대만 추월하는게 아니라
    적게는 500M에서 많게는 수Km까지 1차선으로 주행하는 화물차량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2차선 차량(평소와 마찬가지로 달리고 있음)과 1차선 차량(추월하려고 노력하고 있음)이 나란히 주행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죠.
    그 차량들 뒤에는 승용/승합차량들이 줄지어 달리고 있고요.
    대부분 이런 일 때문에 길이 막히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고, 화물차량에 대한 규제가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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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임튜너 글쓴이 2022-01-27 (목) 18:10
    @호아이니

    네 제가 2번째로 언급드린거 처럼 화물차 상호간에 추월금지구간 설정이 꼭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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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로이즈리얼… 2022-01-27 (목) 15:25
    속도 제한 올리고 벌금도 과학적으로 올리면 되겠네요

    일단 제한속도를 130km/h 로 상향하고

    131~140km/h 는 1km/h 초과마다 1만원씩 증가(예: 138km/h 는 8x1=8만원)
    141~150km/h 는 1km/h 초과마다 2만원씩 증가(예: 148km/h 는 18x2=36만원)
    151~160km/h 는 1km/h 초과마다 3만원씩 증가(예: 158km/h 는 28x3=84만원)
    161~170km/h 는 1km/h 초과마다 4만원씩 증가(예: 168km/h 는 38x4=152만원)
    171~180km/h 는 1km/h 초과마다 5만원씩 증가(예: 178km/h 는 48x5=240만원)
    181~190km/h 는 1km/h 초과마다 10만원씩 증가(예: 188km/h 는 58x10=580만원)
    191~200km/h 는 1km/h 초과마다 20만원씩 증가(예: 198km/h 는 68x20=1360만원)
    200km/h 초과 = 벌금 2천(법정구속)


    지금 과속 벌금이 상향되긴 했으나 그건 초과속일때나 부담되는 금액이지
    조금 과속해서는 벌금이 너무 약하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정도는 과속이 아니야...주변 차량이랑 속도를 비슷하게 운전해야 안전한거야"

    이런 안일한 생각을 가지고 운전을 합니다..

    너도나도 과속하니 과속 안하면 오히려 내가 느려서 다른차들이 막 추월해서 사고가 날것만 같습니다

    그러니 저과속 구간도 벌금을 상향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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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꽃날린다 2022-01-27 (목) 15:34
    카니발이랑 K5 최고속도 100킬로로 제한걸어놓는다면 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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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머드 2022-01-27 (목) 15:37
    제가 살고있는 아부다비는 고속도로 제한속도가 160짜리도 있습니다. 단속은 1km 의 마진도 없이 161km만 찍혀도 벌금입니다. 저기는 완전 쭉 뻗은 1자 도로고 차량통행 많은 고속도로는 120~140km 입니다. 물론 여기도 마진없어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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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임튜너 글쓴이 2022-01-27 (목) 18:11
    @매머드

    네 단속 마진을 많이 두는것에 대해서는 저도 반대입니다.
    독일에서 33km/h 로 과태료 낸적도 많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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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니 2022-01-27 (목) 15:46
    130이면 엄청 빠른데. 우리나라처럼 혼잡한 고속도로에서는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방쪽도 곳에 따라 다르겠지만 화물 트럭이 많은 곳에서는 차선변경이 어마무시하게 이루어집니다. 화물 트럭이 너무 느려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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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머스탱대령 2022-01-27 (목) 15:59
    키로 올리는것 보다 1차선 추월차로 빌빌충들만 없어져도 괜찮아질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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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임튜너 글쓴이 2022-01-27 (목) 18:19
    @머스탱대령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1차로가 추월차선의 역활을 제대로 해야되기 때문에 속도의 상향 조정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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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남훔 2022-01-27 (목) 16:04
    어차피 1차선 정속충때문에 막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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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doil 2022-01-27 (목) 16:11
    그래봐야 사고율만 더 올라갈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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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컴바치 2022-01-27 (목) 16:44
    그런거 보다 독일식 면허시험이나 도입하고,
    기존 면허 싹~ 날리고 재시험 보게 하는게 먼저일듯 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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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그나씨드 2022-01-27 (목) 18:37
    속도자체는 솔직히 올려도 된다고봐요. 차간거리만 지켜지면....

    속도 빨라도 거리만 충분히 뛰워서가면 충분히 반응하는데 무슨 레이싱 슬립스트림하듯이 붙어가는 새끼들 정말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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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티헌터 2022-01-27 (목) 19:06
    아직은 멀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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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로미 2022-01-27 (목) 20:13
    전부다 130으로 다니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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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cSquare 2022-01-28 (금) 09:29
    제한속도를 130km/h으로 올리는건 그냥올리는게 아니라 도로 설계부터 바뀌어야함.
    우리나라고속도로도 일부 100km/h이 제한이고 110km/h이 제한으로 서로 다른이유가 도로설계기준이 다르기 때문인데
    이런한 설계변경 없이 130km/h으로 올린다? 말도 안돼는 주장입니다.
    130km/h로 올리려면 일단 고속도로부터 새로 건설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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