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플
  • 정치
  • 컴퓨터
  • 연예인
  • 자동차
  • 유머
  • 게임
  • 정보
  • 영화
  • 동물
  • 자유
  • 사회


이토랜드 파트너 스폰서 입니다.
1일1번 랜덤포인트를 지급해드리며
희박한 확률로 황금오징어 30일기간제
계급아이콘 획득이 가능합니다.
eTo스폰서  [문의]

싸다파일 마피아티비 마인드블로 로또페이 레이븐 준비중

[자유게시판] 중고차 수출대국 일본의 진실 [댓글수 (23)]
글쓴이 : 해피가이   날짜 : 2021-12-01 (수) 00:19   조회 : 9534   공감수 : 81

일본이 우리나라 보다 중고차 5~6배 많이 수출합니다.

 

수출하는 중고차의 상태도 훨씬 좋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인구가 일본이 우리나라보다 많으니 중고차도 많이 나오는 것은 당연하나 인구비례해도 우리나라 보다 몇배 많이 중고차 수출하고 가격도 더 저렴한 것은 이해가 좀 어렵죠.

 

일본인은 절약 잘한다고 생각하는데 왜 유독 차는 오래 안타고 신차를 자주 구매할까요?

 

평균주행거리가 우리나라는 연 1만킬로이상 일본은 6000킬로 정도 된다고 합니다.

 

일본은 차를 출퇴근 보다 주말이나 레저용으로 사용해서 주행거리가 짧다고는 하지만 중고차 시장에서 5만킬로 넘은 차량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뭐냐?

 

일본인이 소득이 높아서???

 

비밀은 자동차 정기 검사에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신차는 3년 그뒤로 2년마다 자동차 검사를 하는데 검사비용이 기본 60만원 이상입니다. 차가 크거나 외제차면 더 비싸지구요.

 

자동차 검사 비용이 높다보니 탈락하면 또 많이 비용이 들어서 과잉정비를 하게 됩니다. 정비비용이 높아지죠.

 

그럴때 차량 딜러가 꼬십니다. 많은 정비비용에 검사비 내느니 이참에 팔고 새차를 사라.

 

그래서 5년 되기 전에 중고차가 많이 나오고 연6천킬로밖에 타지 않기 때문에 3만킬로 안넘는 중고차가 대부분인 거죠.

 

일본내에서 중고차 공급이 너무 많은데 수요는 적다보니 외국에 수출할 수밖에 없습니다.

 

손해는 국민이 보고 이익은 국가와 기업이 보는 구조인 거죠.

 

국짐이 원하는 친기업 국가의 이상향이 아닐까 합니다.

전체공감수81
  • Nophist 2021-12-01 (수) 00:19
    추천 11 반대 0
    외국에 수출할수밖에 없는게 아니라 일본은 과거 버블시절 해외 자동차 시장을 엄청 개척해놔서 중고차 판매 루트를 많이 뚫어 놓은거죠. 그러니까 국내에 중고차가 남아돌아 어쩔수 없이 중고차를 수출하는게 아니라, 중고차를 수출하고 싶어서 열심히 국내에서 중고차를 모으는거. 즉, 인과관계가 완전 반대입니다. 아니 신차를 팔지 왜 중고차를 팔아? 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국가 정책적으로 신차 구매를 거부하는 나라들이 꽤 많습니다.(대표적으로 뉴질랜드나 남미 국가들)
  • 세린홀릭 2021-12-01 (수) 00:19
    확실히 자동차관련은 엄청 기형적이더라구요

    네비를 자동차회사에서 완전깡통을 달아주고 100만원 이상내고 사제 네비로 바꾼다는거보고 기겁했네요
  • ssense 2021-12-01 (수) 00:19
    오!! 10년 전이면 이런 방법 수입했겠네...사실 이런 거 말고도 개인들 피 빨아먹는 시스템..많을 거에요.
    추천 0 반대 0
  • Nophist 2021-12-01 (수) 00:19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외국에 수출할수밖에 없는게 아니라 일본은 과거 버블시절 해외 자동차 시장을 엄청 개척해놔서 중고차 판매 루트를 많이 뚫어 놓은거죠. 그러니까 국내에 중고차가 남아돌아 어쩔수 없이 중고차를 수출하는게 아니라, 중고차를 수출하고 싶어서 열심히 국내에서 중고차를 모으는거. 즉, 인과관계가 완전 반대입니다. 아니 신차를 팔지 왜 중고차를 팔아? 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국가 정책적으로 신차 구매를 거부하는 나라들이 꽤 많습니다.(대표적으로 뉴질랜드나 남미 국가들)
    추천 11 반대 0
  • 해피가이 글쓴이 2021-12-01 (수) 00:19
    @Nophist

    중고차는 중고차가 있어야 팔수 있는 겁니다. 중고차를 많이 수출하려면 그만큼 신차를 많이 팔아야 중고차가 많이 나오겠죠? 일본인은 새차만 좋아해서 자주 차를 바꿀까요? 실제로 일본 중고차사이트에서 검색해보면 5만킬로 넘는 차들이 거의 없어요. 중고차가 넘쳐나서 일본인이 킬로수 높고 연식 높은건 안사요. 그럼 10만킬로도 안된 그 중고차 폐차하나요?
    추천 3 반대 0
  • Nophist 2021-12-01 (수) 00:19
    @해피가이

    일본은 국내 내수 중고시장도 매우 활발하죠. 그 와중에 정기적으로 수출물량까지 대거 빠져나가니까 그 빈자리를 채우기 위한 중고차 딜러들의 매입활동이 활발해지니 각 개인들의 중고판매가 활발해지는거고 그 빈자리만큼 새차판매도 늘어나는거죠. 무엇보다 차가 남아돌아서 어쩔수 없이 해외에 판다 라는 인식 자체가 틀렸다는겁니다. 해외에서 일본 중고차를 원하는 수요자체가 많아요. 아예 법으로 출고 3년 이내 차량은 구매가 불가능하도록 막아놓은 개발도상국들도 많습니다. 이런 시장을 일본이 발빠르게 선점해놓았죠. 심지어 그런 나라에 일본돈으로 고속도로까지 놓아가면서요. 그렇게 해서 중고차 수출대국으로 키운거지 무슨 차가 남아돌아서 어쩔수 없이 팔다보니 수출대국이다? 말이 안됩니다. 그런 논리면 그냥 생산량만 늘리면 어느나라든 죄다 수출대국 되게요. 물건을 많이 만드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이를 구매할 구매자를 찾는게 첫번째고 그걸 성공시킨 이후에 자국내에서 중고차 시장이 활발하게 돌아가도록 시스템을 구축한겁니다. 돈 그렇게 쉽게 벌리는거 아니에요.
    추천 1 반대 0
  • 해피가이 글쓴이 2021-12-01 (수) 00:19
    @Nophist

    내수에 비해 중고차가 너무 많다는 겁니다. 일본 제외 어느나라가 몇만 킬로 안된 차를 중고로 수출하나요? 내수로 더 비싸게 팔수 있는데...
    추천 2 반대 0
  • Nophist 2021-12-01 (수) 00:19
    @해피가이

    그러니까 그런 차를 원하는 세계시장 수요가 분명히 존재하는데, 일본이 발빠르게 이 시장을 집어먹어버려서 다른나라는 그걸 하고 싶어도 못하고 있는거죠. 일본 자동차 무역의 역사를 한번 알아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추천 2 반대 0
  • 해피가이 글쓴이 2021-12-01 (수) 00:19
    @Nophist

    당연히 수요가 있죠. 일본이 선점해서 많이 파는 것도 사실이구요. 그러나 그게 과연 일본 국민에게 도움이 되냐는 겁니다? 우리나라도 중고차 많이 수출하는데 우리나라에서 수출하는 건 우리나라에서 폐차할 정도의 차들이죠. 일본의 문제는 멀쩡한 차들을 제값 못받고 수출한다는거죠. 그건 다 차주의 손해죠.
    추천 1 반대 0
  • Nophist 2021-12-01 (수) 00:19
    @해피가이

    저는 그게 과연 일본 국민에게 좋은거냐 아닌거냐에 대해서는 이야기한적 없습니다. 뭐 말씀하신것처럼 안좋은면이 꽤 크겠죠. 저는 그저 인과성의 문제를 지적한겁니다.
    추천 0 반대 0
  • 해피가이 글쓴이 2021-12-01 (수) 00:19
    @Nophist

    처음 부터 저런 구조는 아니었을 꺼라고 봅니다. 현재 저렇게 되어있다는 거죠.
    추천 1 반대 0
  • 머선12GO 2021-12-01 (수) 00:19
    참 어이없다
    추천 0 반대 0
  • 익명­ 2021-12-01 (수) 00:19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일본 중고차관련 박가네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BauMcaFYsJk
    추천 4 반대 0
  • 스트리트준 2021-12-01 (수) 14:50
    @익명­

    저도 박가네 생각나서 그거 말할려고 했는데 댓글에 있네요 ㅎ
    추천 0 반대 0
  • Wazx 2021-12-01 (수) 00:19
    무조건 좋다 나쁘다 할수 없는게 자동차 부품은 사람의 목숨과 관련이 있으니까요
    사고났을때 최소한 차내부의 문제는 아니었다 할수 있겠죠
    사고가 조금이라도 줄어든다면 그정도 돈은 사실 비싼것도 아님
    추천 0 반대 0
  • 세린홀릭 2021-12-01 (수) 00:19
    베플로 선택된 게시물입니다.
    확실히 자동차관련은 엄청 기형적이더라구요

    네비를 자동차회사에서 완전깡통을 달아주고 100만원 이상내고 사제 네비로 바꾼다는거보고 기겁했네요
    추천 4 반대 0
  • 알지롱 2021-12-01 (수) 00:19
    말레이시아 살때 보면 일본차 엄청 많았는데 물어보니까 일본에서 수입한 중고차들이라고 하더군요
    상태도 좋고 운전석도 같은 쪽이라 수입많이한다고 하더군요
    추천 0 반대 0
  • 아파테이아1 2021-12-01 (수) 00:19
    일본차면 우핸들일건데
    이게 중고수요가 그렇게ㅜ많응수가 있나?
    추천 0 반대 0
  • 해피가이 글쓴이 2021-12-01 (수) 00:19
    @아파테이아1

    우핸들 엄청 많아요. 영국 영향 받은 나라들은 다 우핸들이라 보면 됩니다. 물론 미국 영향 받은 좌핸들이 더 많긴하죠.
    추천 0 반대 0
  • 앵크 2021-12-01 (수) 09:21


    @아파테이아1

    생각보다 우핸국가 많네요..
    추천 0 반대 0
  • 닐삼촌 2021-12-01 (수) 00:32
    추가로 각종사고차 엄청 수출함. 홍수 지진피해차량들전량 배출.
    추천 0 반대 0
  • 모나미 2021-12-01 (수) 01:18
    제가 단편적으로 생각해 봤을땐
    우리나라는 렌탈이 어느정도 정착되어 있어서
    이런 부작용을 상쇄시킬 수 있지 않을까 하는데 어떤가요?
    추천 0 반대 0
  • yesimmad 2021-12-01 (수) 03:17
    글쓴분 말씀이 맞습니다.
    호주와 뉴질랜드 살면서
    일본 중고차 구입을 여러차례 해왔는데
    8년 정도 된 차가 3만9천킬로 뛰었더군요.
    차 내외와 앞뒤 문제도 없었구요.
    창문도 틴팅된 채 수입되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운전석이 한국과 반대라
    한국산이나 미국산 차들은 중고수입이
    전혀없습니다.
    정책적으로 신차 수입 거부한다는 댓글이 보이는데
    그런 정책은 뉴질랜드 29년살면서 듣도보도
    못했구요. 현대나 기아차 신모델 도로에 많이
    다닙니다. 특히 산타페나 투싼이 인기가 많죠.
    추천 1 반대 0
  • 이토맛 2021-12-01 (수) 10:09
    저도 현기차 10년 타면서 특별한 고장없이 잘타고 있는데
    튼튼하기로 유명한 일본차를 타면서
    자동차 검사비용 6~70만원 들어가는걸 1년 늦추기 위해
    차를 헐값에 팔고 수천만원 하는 새차를 산다라...
    그렇다면 일본 국민들이 뭔가 잘못된 경제관념을 갖고 있는것 같네요.
    추천 1 반대 0
  • 해피가이 글쓴이 2021-12-01 (수) 10:53
    @이토맛

    우리나라는 거의 본인이 직접 자동차 검사소 가서 검사 받는데 일본은 정비소에서 대행을 많이 하더라구요. 그래서 정비소에서 공포마케팅을 하는 게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듭니다. 거기에 딜러들도 이때가 기회다 해서 충동질을 하겠죠.
    추천 0 반대 0
이미지
0 / 1000
인기
 1  2  3  4  5  6  7  8  9  10  다음
인기게시판 월간 추천  (더보기)
인기게시판 월간 조회  (더보기)
인기게시판 월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