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원자력 발전소 박살낸 독일 근황

[댓글수 (338)]
글쓴이 : 블루복스 날짜 : 2020-05-21 (목) 10:21 조회 : 50962 추천 : 243    




재생에너지 전환을 바라면서도

저게 과연 될까 했는데...


생각보다

빨리 전환되고 있는 것 같네요.


우리도 빨리 속도를 내야겠습니다.



Blue Voice Box
블루복스님이 작성하신 다른 글

EdwardC 2020-05-21 (목) 17:31 추천 13 반대 1
후쿠시마 원전은 판단 미스에 대한 후폭풍이죠...해수 끌어와서 식혔으면 됐는데 그렇게 되면 원전을 아예 못쓰게 되서 아...어떻게 해야되지...하다가 뻥 터진거라 그걸 보고 탈원전하자! 이건 좀...섣부르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또한, 원전 건설 기술은 한국이 엄청 높은 수준이고 원전 기술로 해외 수출해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매우 질 좋은(?!) 사업이었지만, 탈원전을 하겠습니다! 하는 순간 들어왔던 계약마저 취소되고 했죠...

각설하고 탈원전을 하기로 했으니 탈원전만 가지고 보죠. 탈원전을 하고 신재생에너지의 비율을 늘린다...
효율이 매우 떨어지는 것은 조금만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태양광...좋습니다! 하지만 효율도 안좋을 뿐더러 1년 동안 한국 맑은 날이 많이 될까요?? 그리고 태양광 발전 관리를 매우 잘 해줘야 되는데...그리고 한국에 일단 설치할 장소가 마땅치 않습니다...산을 밀어버리고 지으면 모르지만 산 밀고 집 짓는데 혈안이데...풍력은 일부 지역만 너무 한정적이고 풍력발전으로 인한 소음으로 주위 동네에서 좀 없애라 하고 있어서 더 짓지 못하죠...수력...파력...조수간만의 차가 큰 곳에 지어야...이것도 일부 한정...LNG 발전을 하자...LNG 매우 비쌉니다...100만 kW급 발전소 1년 운영시에 우라늄은 26톤, LNG 110만톤 석유 150만톤이 필요한데...원전이 건설비가 비싸지 연료비는 다른 연료에 비해 매우 싸고  단위무게당 에너지량이 화석 연료에 비해 비교도 안되죠...그리고 온실가스 배출은 당연히 화석연료보다 확연히 적습니다.
제가 신재생에너지 관련 연구를 하고 있어서 요론 한탄을 했습니다...수소경제를 이룩하겠다 하지만 지금 당장 현 정부에서 이룩이 되지 않고 장기적으로 봐야겠죠...하지만 특히, 수소와 관련된 연구 지원은 전과 크게 다를 바 없구요, 수소생산도 지금 한국에서도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고 기술력도 있는데 외국의 기술을 가져오자 환경부에서 그러고 있고요(학회에서 직접들었습니다)...
아모데 2020-05-21 (목) 10:21 추천 12 반대 4
태양열 한다고 산에있는 나무를 다 밀어버리고 그런다는데
자연 에너지 생산한다고 자연을 파괴 하는 모순을 저지르고 있음
donc 2020-05-21 (목) 12:50 추천 6 반대 0
안그래도 궁금했는데 독일은 탈원전으로 인한 에너지원을 원전 가동중인 프랑스에서 수입하고 있었네요
태양열은 중국 돈벌어주기라는 말이 있고 남한은 풍력에 부적합한 기상조건이라고 들었는데
이에 대해 알고 계신 분 있나요?
따라가기 2020-05-21 (목) 12:44 추천 5 반대 0
독일 전력생산의 55%가 화석연료라는 불편한 진실..
DrMartin 2020-05-21 (목) 10:38 추천 4 반대 0
취지는 알겠으나 제가 잘 이해한건지 모르겠지만 재생에너지 생산력이 너무 떨어진다는 느낌을 지울수 없는 글이네요 부순자리에 열심히 늘렸는데 절반밖에 안된다?
흰둥이EF 2020-05-23 (토) 06:08
양공주 2020-05-23 (토) 10:36
자기 생각에 반하는 글은 무작정 욕하고 까고.... 쯧쯧..

암튼,  독일과 한국은 괴리점이 너무 많아서.....
한국 원전 몽땅 스톱하고 나면... 단언컨데 여름에 에어컨 키는 사람 한명도 없을껄?
일본 원전터졌을때 무슨 뉴스 같은데서.. 하는 말이 10배 이상 오른다고 하던데..
뙈지바 2020-05-23 (토) 11:58


한전 다니는데요  원전 몇개 없앴다고  몇년전 영업이익 한전 12조이상이었는데 작년 -6000억입니다

비용이 문제에요 전기만드는 비용에 따른 생산량

키보드로 싸우지말고 자료 검색해보세요



이 주제를 벗어나서
저는 항상 생각하는거지만 산업용 전기료를 올려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로
     
       
궁굼하도오다 2020-05-23 (토) 14:34
적자나는데도.. 상여랑 보너스 다 받았다고 예전에 뉴스에서 봤는데...

거기에 한전 대학가지 건설하추진한다는것도 보고용..

뭐가 맞는건지느 모르겠으나, 원전 없애는거에 따라 잘 맞게 한전 내부적으로 대응을 했는지 여부가

궁금하긴하네요..
          
            
매머드 2020-05-23 (토) 20:27
언급하신 상여와 보너스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상여는 원래 연봉(성과급개념아님)인데 특정달에 추가지급개념이고, 보너스개념은 경영평가성과급인데 이건 기재부에서 매년 모든공공기관 평가를 해서 나옵니다. 여기엔 여러가지 경영에 대한 지표(일자리창출, 사회적공헌, 내부경영 등등포함)를 바탕으로 A~E까지 등급을 받고 이에 대한 %로 성과급을 받습니다. 한전뿐 아니라 모든 공공기관이 이렇게 받습니다. 공기업 및 공공기관에 대한 가장 큰 오해중 하나가 성과급잔치인데.. 공공기관임금은 기재부에서 1년 정해준 임금대로 지급을 하기때문에 추가집행이 불가능합니다.
     
       
이프유토렌미 2020-05-24 (일) 04:35
이 뭔 개소리를 이리 써두셨나...
원전이랑은 아예 상관없는 얘길 사실이듯이 써놨네???
연료비지출은 7프로 낮아졌고 원전이용율도 70%로 상황 좋았는데
영업이익 마이너스 난건 온실가스 배출권 비용으로 6500억 정도 더 낸거랑 임금하고 퇴직금10% 올린건 모르나?
한전도 적폐여 나라에서 지원금 존나 내주니깐 매년 빚잔치하고 놀고자빠졌지 ㅉㅉ
을호 2020-05-24 (일) 17:50
탈원전 이라는 말이 지금 당장 원자력발전소 다 때려부수자는 소린줄 아나?
저건 미래에 대한 예측이니까 국가의 방향을 저쪽으로 향해야한다는 말이지, 무슨 장황한 헛소리들을...
하긴 설명해서 알아들을만큼 지능이 높았으면 애초에 저런 덧글을 달지도 않았겠지만 ...
방망이" 2020-05-24 (일) 19:24
신재생에너지는 면적에 비해 효율이 너무 똥망이라 진짜 땅덩어리가 어마어마어마어마하게 남아돌지 않는이상 의미가 없다고 들었는데..
Kakoong 2020-05-24 (일) 22:07
일단 우리나라가 원전을 도입한건 에너지 자립을 하기 위해서였음.
사실상 북한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섬이나 다름 없어 해외 수입자원(석유, 석탄)에 의존하기 때문에
오일쇼크 같은게 오면 대처가 불가능함. 설상가상 위급상황이 닥쳐 수입이 불가능하면 전력공급이 불가능함.
그렇기에 원전을 시작한 건데... 독일 상황은 전력이 부족하면 프랑스에 전기요금을 지불하고 사용하면 됨.
이미 유럽은 전력 송전망이 다 구축되어 언제든지 송전 시켜 줄 수 있음. 이런 백업옵션이 있으니 독일이 적극적으로 치고 나간 거임. 그리고 유럽여행 가보삼.. 신재생발전은 다 국경 근처 아무것도 없는 황량한 벌판에다 설치 하였음.
우리나라가 이런거 대규모로 설치하려면 산과 들 다 밀어야 함. 애시당초 황당한 이야기.
맥주박사 2020-05-25 (월) 11:52
탈원전에 대해 피상적으로 아는 분들이 많네요. 그냥 탈원전 하자고 하면 되는게 아닙니다.
환경론자들이 무식하다는 소리가 여기서 나오는거죠.

우리가 독일처럼 탈원전으로 가면 장기적으로 전기요금도 독일처럼 현실화 해야 합니다. 최소한 지금보다는 100% 이상 인상해야 한단 소리죠. 전기요금이 인상되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는 아시나요?

그냥 전기요금 더 내면 되겠지 하는 마인드는 굉장히 협소한 시각입니다.

물론 가정집들도 한달에 10만원 내는 집은 최소 20만원은 내야 한다는 소리고, 저사용으로 혜택받는 구간도 없애서 2만원 내는 1인가구들도 최소한 5~6만원으로 올려야 됩니다.

더 중요한 건 산업용 전기 단가도 더 올려야 하기 때문에 산업구조를 개편해서 한국이 전세계적으로 수출하는 반도체, 철강, 조선, 석유화학 같은 기업들도 외국으로 이전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 기업들이 전기를 대량으로 소비하거든요. 산업용 전기요금이 더 올라버리면 가격 경쟁력을 잃어버려서 한국에서 생산하면 팔리지를 않습니다.

그러면 지금 한국이 반도체, 철강, 석유화학 공장을 이전하거나 없애면 뭘 먹고 살겁니까? 유슈의 선진국처럼 첨단 IT나 설계 기술 같은 것도 없는데 말이죠.

탈원전을 이야기 하는 사람들 치고 이런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한국의 산업구조에 대해서 고민하는 사람들은 없더군요. 기껏해야 태양광 패널 세우면 땡이라고 헛소리 하는 사람들만 많고요. 태양광 패널은 날씨에 따라 들쭉날쭉해서 한국의 기간산업에서 사용하는 애로가 큰데 그것에 대한 대비도 없고요.
     
       
창원배때지에… 2020-05-29 (금) 23:12
좋은 글 너무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몰랐던 내용을 알아서 너무 좋았습니다!!!
tyche121 2020-05-25 (월) 17:38
전기세가 비싸서 여름에 에어컨은 포기해야할듯
정직한놈 2020-05-25 (월) 21:28
ㅋㅋ 지동네에 원전들어온다하면 팻말들고 반대시위나갈놈들이 원전늘려야한다네
nick4 2020-05-26 (화) 10:49
전문가들 과학자들 미래학자들 정책학들 등등도
잘 모르는 문제일듯 하고
그들도 서로 의견이 다른경우가 많은 문제일듯 합니다만..
왜 ...
우리는 서로 비난하고 조롱하고 있는것일까요?
토론을 합시다.
감정싸움 한다고 결론이 내려질 해결될 문제가 아니지 않습니까?

원전 어떻게 해야 한다는 것은 전세계인이 부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못하고 있는 나라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여러 문제가 있다는것 아니겠습니까?
그 문제들을 하나하나 깊이 있게 다루고 이야기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도 원전을 늘리고 있는 만들고 있는 계획하고 있는 국가도 있죠.
그들이 바보들은 아닐것 아닙니까? 그리고 원전을 어떻게 하고 싶지만 못하고 있는 나라들 많죠.
그들도 바보는 아닐것 아닙니까?
원전이 문제가 많고 그중에 위험성과 방사능폐기물 등이 큰 문제라는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비난 조롱 감정싸움을 하지 말고 .. 토론을 합시다.
     
       
꼬마베베 2020-05-26 (화) 16:39
서로 비난하고 조롱하는 게 아니고, 원전 마피아들이 알바 풀어서 개지랄 떠는거에요. 토론을 하면 다 지니까. 감정 싸움을 유도하는 거죠.
          
            
nick4 2020-05-26 (화) 23:12
???
원전 마피아는 원전을 옹호하는 집단을 이야기 하는 건가요?
서로 의견이 다른것이라면 마피아 같이 이야기 하고 비난 조롱할 필요가 없지 않나요?

세상에 모든 사람이 좋은 일은 매우 드물거나 없을 것입니다.
서로 자신의 이익과 상관없이 이야기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이건 어렵다 보면
서로 자신에게 이익인것을 지지하고 그에 따른 각종 근거 논리를 펼치는 것일텐데
어떤 근거나 논리 등이 명확하게 맞고 틀린것이 구분되기도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의 현재의 정책이나 결정은 결국 미래에 그 결과로 판가름 날텐데..
미래는 결국 아무도 모르는 것이지 않습니까?

서로 억지주장이 아니고 그럴듯한 이야기이면 인정할것은 인정하고
부정할 것은 부정하고 더 좋은 방법을 이야기 하고 근거나 통계 과학등도 이야기 하고
등등으로 대화를 할 필요가 있을것입니다.

미래는 아무도 모릅니다. 현재 원전을 다 없에고 신재생에너지로 전환이 가능한지도 모르는 일이고 해봐야 아는 것이며 하면서 어떠한 문제들이 발생하게 될지 예를 들어 전기요금이 2배가 될지 아니면 더 저렴하게 될지도 모르는 일이죠.
그런데 이런 것들을 이야기 하기 위해서 현재 생산되는 가격을 이야기하고 미래에
특정 기술이 더 발전할 수 있으면 가격이 다시 어떻게 조정될지 등등 가정 예측을 이야기 하는것 아니겠습니까?

어느 한쪽이 확실하게 지고 이기고 같은 단순한 문제가 아닌듯 하고
그러니 서로 맞다 틀리다 말이 많은것 아니겠습니까?

한쪽으로 확실하게 편향되면 주류의견이 되고 싸울일이 없거나 큰 싸움이 되지도 않겠죠.
               
                 
꼬마베베 2020-05-27 (수) 18:17
원전 마피아들은 여론을 조작하고 있어서 쉽지가 않아요.
                    
                      
nick4 2020-05-27 (수) 22:07
서로 싸우는것 보면
옹호 찬성 하는 쪽이나
거부 반대 하는 쪽이나
양쪽이 모두 "빠" "까" 이익집단 정치집단 등이 있을 수 있어 보입니다만 ...
"박수도 마주 쳐야 소리가 나는 법" 같은 말도 있지 않습니까?

너무 한쪽으로 편향 되지 않으면 양쪽이 모두 이익을 위해서 활동하고 있구나 정도로
이야기 할 수 있는듯 합니다.
물론 그 과정에 흑색선전 여론조작 등등의 좋지 않은 방법이 동원될 수도 있겠죠.
인플레이션 2020-05-26 (화) 13:11
재벌들은 일반 국민보다 수십 배 싼 가격으로 전기를 쓰고 있는데, 뭐하러 저런 기술을 개발하려고 하겠어요?
레드블루만세 2020-05-27 (수) 01:36
토니스타크처럼 누군가 아크원자로 만들어서 반영구적인 에너지를 쓰게 만들어줄겁니다.ㅎㅎㅎㅎ
리치골드먼 2020-05-27 (수) 09:45
저건 냉각탑이고 옆에 돔형태의 건물이 원자로 같네요. 원자로 해체기술이 완벽한 나라는 없다고 봅니다. 미국같은데는 원전 해체후 사막같은데 땅몇키로 파고 묻어버리면 그만인데 우리나라는 몇십년간 원자로 원료제거하고 식히고 제염처리하고 원자로 뜯어서 그걸 땅파고 묻어야 하는데 아마 원자로 건설비보다 몇배는 더 들듯합니다. 문제는 딱히 대체제가 없다는거.... 향후 50년안에는 핵융합발전이 상용화가능하다고 하니 희망을 가져봅니다.
Ms루리 2020-05-27 (수) 12:43
탈원전 좋은데... 발전에서 가장중요한 부분이, 발전은 기저부하와 첨두부하를 생각 하지 않을 수 없는데 여러 변수에 의해 발전량 차이가 크면 기저부하로 쓸수 없습니다.

우리나라 산업의 기반인 전기발전 체계를 바꾸려 할때 발생하는 산업 전반에 걸친 여러 문제점은 논외로 하고 공급자 입장에서 단순하게 딱 하나만 말씀드리면

대한민국 기저부하의 핵심인 원자력 화력을 대체 하려면, 경제성도 가지면서 발전량이 일정하게 나와주는 특성이 필요합니다. 이 조건을 만족하는 발전이란 우리나라의 조건을 더해 고려해 본다면 윗분 말씀대로 핵융합밖에 없을 것 같아요.
스틸디비전 2020-05-27 (수) 23:08
탈원전 해야지, 안전이 최우선이다..
wisesoul 2020-05-28 (목) 00:26
전기료가 하늘을 치고
저럼 가난한 사람 더 힘들어짐
국가 전체로 봤을때 문제는 전기가 모자라 옆나라에 수입해옴
근데 왜 저짓거리할까? 풍력 태양력 자기나라기업 우선사업 지원해줘야함
고요한바람1 2020-05-29 (금) 22:05
난리를 쳐도 탈원전은 인류의 숙명이다.
비기닝 2020-05-30 (토) 00:44
일본은 마치 핵에 대해서 교훈을 주는 핵관련 실험용 생쥐같음.
세계에서 유일하게 핵미사일 맞고 그 위험성을 몸소 보여주었고.
원자력 발전소에 대한 위험성도 이렇게 몸소 실천해서 아직까지도 보여주고 계심.
민중의수령 2020-05-30 (토) 01:36
우린 물리적으로 불가능함; 물리적으로

6천만이 사용하는걸 감당할 만큼의 전기를 생산해낼

태양열판을 깔 공간자체가 나라에 부족함...다른거 합쳐도 마찬가지

인구를 줄이지 않는한 불가능
초그렌단 2020-05-31 (일) 04:07
한가지 궁금한게 독일 저나라는 지진이나 태풍같은거 아예 없나요????
Valois 2020-05-31 (일) 11:16
이 글을 두산그룹 임원들이 봐야되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녀가조아 2020-05-31 (일) 13:01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당장 효과가 있을 대책은 없으면서 일단 원전은 더이상 지으면 안된다는 주의라,
전기료가 계속 우상향할 수밖에 없습니다.
근데 이걸 요 몇년간은 한전을 압박해서 재무제표 망가뜨려가면서 막았는데
더이상 못막음.
아마 전기료가 어떤식으로든 올해 내년 인상이 꽤 될텐데,
이걸 정부가 한전탓을 하면서 비난의 화살돌리기를 하면 재미있을 것 같네요.

태양열과 풍력을 이용하면 된다는데 진짜 볼때마다 어이가없어서 웃음이 나옴

2010 년에도 태양열을 이용해서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자!
붐이 일었고 그 당시에도 매우 희망적으로 봤었는데,
10년이 지난 지금도
이 나라의 에너지 대부분은 원전과 화력발전에서 나오는게 현실


내가 문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정말 싫어하는 이유가,
장기적인 그 어떤 비전이 있어서 채택한 정책이 아니고
표심 잡기용 정책이라 임기만 어떻게든 잘 넘기고 그 때가선 내 알바 아니니 ㅅㄱ 이런 마인드가 보여서 굉장히 안좋게 보고 있음

신규 원전 건설 제한한거 당장은 체감 안오는데
머지 않은 미래에 곧 옵니다.
걱정임
당근로봇 2020-05-31 (일) 13:18
저 풍력 깔 땅이면 울나라는 아파트 지을거임 --
tinkles 2020-05-31 (일) 19:18
엠빅뉴스 정도 되는 채널에서도 일사불란을 일사분란이라고 쓰네
진짜 빡대가리들이 얼마나 많은 거야
900rr 2020-06-01 (월) 00:48
경제성 이런 거 다 떠나서 이런 인프라 구축사업 타당성 연구를 했던 경험자로써 느끼는건 우리나라는 절대 독일처럼 될 수 없다는거다.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는 누구나 다 알듯이 비용이 문제인대 이 비용을 마련함에 있어서 정치적 이해관계, 지역이기주의를 넘기가 더 힘들다. 전문가들이 이론지식 떠들어가며 설명해도 지역 토박이, 유지들이 정치선동해서 시군의원들 구워삼는거 일도 아니고...무엇보다 사업이 선정되서 건축에 들어가면 지역에 형님, 동생, 친척들로 공고히 연결된 사업체들끼리 손잡고 지네들끼리 이익창출 하기 때문에 지역경제에 아무 도움이 안된다. 예산 때려박는 국책사업이나 보조금 사업들이 왜 '눈먼돈 따먹기'라고 부르는지는 신문기사 몇 개 찾아보면 금방 안다. 정부에서 아무리 순수한 대의명분을 갖고 접근해도 그 옆에 있는 하이에나 같은 무리들과 이들과 깊숙히 유착해 있는 지역공무원들 때문에 제대로 되는게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세금 줄줄이 세고..사업비 견적, 인건비에서 삥땅치는것만 해도 천문학적인데 이 수치가 정량화 안된다는게 가장 큰 문제고..더 심각한건 이게 다 우리들 세금으로 메꾸고 있다는거지..신재생에너지 취지는 좋은대 난 개인적으로 반대다..독일하고 우리가 똑같은 상황이 될 수가 없거든
숲속의낭만파 2020-06-02 (화) 01:34
탈원전 졸쿠요 탈석탄좋은데요 여러분은 아시나요?... 지금 물가는 천정부지로 올라가고있는 사실을..세금부터.전기세 수도세 가스세 서민들의 시름을...방송에는 좀 올랐다는 한줄기사뿐이고 서민들의 시름은 깊어만갑니다ㅡㅡ:
관락영종왈정 2020-06-02 (화) 08:50
원자력발전소나 화력발전소의 폐기문제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었죠.
너무나 잘 알고있는 그런 문제점들 때문이죠.
여기에 본문에서는 나와있지 않은 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오는 다 쓴 연료봉의 사후처리 문제가 아주 심각합니다.
한국도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고 과밀현상으로 인해 향후 2~30년안으로 모든 연료봉처리시설이 끝난다고 합니다.
유럽의 어느 국가는 대량의 연료봉을 땅속에 묻었다가 지반이 소금성분이 많은데 이게 녹고있어 연료봉 시설의 붕괴위험성이 커 현재 모든 연료봉을 꺼내 다른 곳으로 옮기는 작업을 진행중 입니다.
거의 모든 유럽국가들의 연료봉 사후처리 문제에 관해 골머리를 앓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비단 재생에너지의 비용과 효율만을 생각할게 아니라 미래의 보다 진취적인 안목이 필요해 보입니다.
지금은 태양열이나 바람등을 이용한 에너지를 생산하고 발전 속도가 점진적이지만 향후 수소에너지의 개발이 활발해지고 보편화 된다면 지금보다 훨씬 윤택한 삶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이것이 그렇게 가기위한 하나의 과도기라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그 과도기중 우리가 현재를 살고 있는 것이고 그 혜택은 후손들이 보게되겠죠.
우리의 조상들이 겪었던 과도기의 혜택을 우리가 보는 것처럼 말입니다.
우리어머님 2020-06-02 (화) 11:49
재생 에너지, 친환경 에너지가 아무리 효율이 떨어진대도

원자력에서 나오는 폐기물은 거의 영원한 시간토록 처리가 불가능하므로

하루라도 빨리 원자력에서 빠져나오는게 맞음

태양열, 태양광이 안되면 천연가스라도 써야 댐

원전은 더 이상 쓰면 안됨
항삼세 2020-06-02 (화) 20:38
핵융합은 안정성도 높고 폐기물도 거의 없다던데.. 빨리 기술력 쌓아 핵융합발전쪽으로 가는 게...
우리나라같이 산지많고 좋은 땅덩이에 태양열,수력,풍력 등은 안맞을 듯..
대한홍길동 2020-06-03 (수) 01:50
우리나라 국토 면적 10만㎢ 3.5
독일 국토 면적 35만7천㎢
면적 차이 : 3.5배
-----------------------------
우리나라 인구 : 약 5200만 명
독일 인구 : 약 8,300만 명
인구 차이 : 1.6배
-----------------------------
우리나라 거주 가능 지역 : 30%
독일 거주 가능 지역 : 66%
지역 차이 : 약 2배

영토 크기,거주가능 지역이 인구 대비 이렇게 차이나는데, 발전시설 건설하다 사람 살곳도 없겠음.
독일 시스템 그대로 우리나라에 도입하는건 말도 안됨.
처음  1  2  3  4
   

  • 녹스
  • 매드고트
  • 닭갈비
  • 페이크삭스
  • 스칼큐 타이거립 탈모 샴푸 + 액티베이팅
  • 히말라야에서 직접 공수한 핑크소금
  • 카멜레옹
  •  모니터로
  • 에코폰
  • 준시스템 컴퓨터
  • 대명아임레디
  • 이토랜드 공식파트너 명컴퓨터
인기  주간추천순 | 월간추천순 | 월간조회순 | 월간댓글순 | 반기추천순 | 반기조회순 | 반기댓글순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 인기게시판은 각 게시판에서 추천 및 조회수로 산정해 자동으로 이동됩니다. eToLAND 10-22 33
[광고랜드] [이토랜드 공식] 1등혜택! LG전자! 정수기 6개월! 공기청정기 6개월! 역대급 … (152) LG전자렌탈
21562  [유머] 한국 심의가 좆같았던 개발자 (56) 스샷첨부 솨닉섬머 06-03 29770 58
21561  [기타] 내가 죽느니 차라리 죽이겠다.jpg (89) 스샷첨부 아이언엉아 06-03 25910 66
21560  [연예인] 아이즈원> 은비쿠션의 놀라움을 깨달은 사쿠라 . GIF (27) 스샷첨부 사나미나 06-03 18977 34
21559  [정보게시판] 황금 기사식당 레시피 대방출!.jpg (57) 스샷첨부 피라맥스 06-03 19042 41
21558  [유머] ??? : 너네들은 핵무기 만들지마라 (98) 스샷첨부 김이토 06-03 34434 35
21557  [기타] 나혼자산다 '찐'의 모습인 기안84.jpg (170) 스샷첨부 아이언엉아 06-03 42758 46
21556  [연예인] 달샤벳 수빈 뒤태 레전드...gif (46) 스샷첨부 넘나좋은날 06-03 40681 69
21555  [유머] 성폭행당하는 여자 구해주면 감사인사받지마라 (133) 스샷첨부 새벽동자 06-03 41942 78
21554  [유머] ??? : "한국 치킨은 맛이 없다" (302) 스샷첨부 제미니 06-03 45039 57
21553  [블박] 경주 스쿨존 사건, 괴롭힌건 사실이 아니다. (122) 스샷첨부 곰백 06-03 24169 75
21552  [회원게시판] 여자 안도와준게 이슈인 요즘 여초직장 근무자의 잡소리 (103) 이구아나d 06-03 26856 132
21551  [회원게시판] 낙수효과는 개뿔.재난지원금이 최고입니다 (201) 스샷첨부 높이나는도요… 06-03 18917 153
21550  [감동] 주윤발 형님 근황.jpg (64) 스샷첨부 노랑노을 06-03 32069 85
21549  [회원게시판] 한국 최고의 만화, 용비불패 (186) 스샷첨부 돈벌자 06-03 25221 68
21548  [기타] 일반인 여성도 생수통을 교체할 수 있을까? (125) 스샷첨부 jollypong 06-03 34096 100
21547  [기타] 한때 대한민국의 금기였던 사건...jpg (145) 스샷첨부 한수운하 06-03 41897 154
21546  [기타] 서울역 폭행사건 모두가 가만히 있던 이유 (260) 스샷첨부 한수운하 06-02 33816 162
21545  [회원게시판] "K방역 환상서 깨자..간신히 틀어막았지만 두번은 어려울 것" (88) 바가지ㅋ 06-02 21590 62
21544  [블박] 단독사고 낸 여성 도와주려다 봉변 (120) 스샷첨부 응가요정 06-02 29121 93
21543  [유머] FC서울 리얼돌 관중....해외반응...jpg (120) 스샷첨부 패션피플 06-02 44640 78
21542  [회원게시판] 지난주에 찍은 은하수 (80) 스샷첨부 닐삼촌 06-02 20680 83
21541  [기타] 쿠팡맨의 눈물 (90) 스샷첨부 사나미나 06-02 41437 66
21540  [반려동물] 출장 중인 집사를 위한 '브라우니'의 메세지. 그리고 가부장제 실패 사례 (30) 스샷첨부 브라우니찡 06-02 10999 52
21539  [연예인] 트와이스 시청료의 가치 ㄷㄷ .JPG (59) 스샷첨부 샌프란시스코 06-02 37352 67
21538  [회원게시판] 유부녀와는 데이트 하지 않습니다 (53) 스샷첨부 돈벌자 06-02 28105 59
21537  [유머] 티볼리를 본 이태리 처자 .jpg (91) 스샷첨부 천마신공 06-02 44178 63
21536  [기타] 코로나 의료진 근황 (72) 스샷첨부 냥이사모 06-02 28701 82
21535  [유머] 유승준: "내가 왜 한국 가는지는 알아요?" (157) 스샷첨부 알랄라 06-02 43001 105
21534  [연예인] 이거 마시면 사귄다는 아이린 (91) 스샷첨부 아이언엉아 06-02 31449 59
21533  [회원게시판] 여경 팔굽혀펴기 만점짜리 자세라는데... (131) 스샷첨부 뚬뚬이 06-02 21108 118
21532  [회원게시판] 맨날 돈 없다는 사람들 특징 (88) 스샷첨부 돈벌자 06-02 25624 60
21531  [정보게시판] 알아두면 쓸 일이 있을 무료 소프트웨어 10가지 (154) 스샷첨부 jollypong 06-02 19819 134
21530  [유머] 오늘 처음 크게 웃음.jpg (51) 스샷첨부 노랑노을 06-02 35157 116
21529  [연예인] 걸그룹 답게 행동하는 걸그룹 밴디트.jpgif (28) 스샷첨부 nothefck 06-01 47974 63
21528  [기타] [펌] 남자입니다. 제집에 모르는 여자가 침입해 저를 성추행 하였습니다 (231) 스샷첨부 사나미나 06-01 46328 114
21527  [회원게시판] 보이스코리아 괴물녀 나왓네요 ㄷㄷ (188) 갓유리 06-01 47525 70
21526  [기타] 면접 볼 때 숏컷머리 여자 .JPG (163) 스샷첨부 샌프란시스코 06-01 55995 125
21525  [연예인] 우주소녀 루다 레이스 밴드 그물.. (32) 스샷첨부 사나미나 06-01 32285 60
21524  [기타] 코로나보다 더 급한 발정 (139) 스샷첨부 사나미나 06-01 57716 108
21523  [블박] 난데없이 들이박고 도주.gif (104) 스샷첨부 아이언엉아 06-01 34191 67
21522  [회원게시판] 코로나로 사업 망하고 오늘 정리했네요.. (104) 하마르 06-01 32541 110
21521  [기타] 오뚜기 회장 딸이 공개한 신혼집.jpg (127) 스샷첨부 아이언엉아 06-01 51065 83
21520  [기타] 뼈대있는 이순신 장군의 후손 .JPG (61) 스샷첨부 샌프란시스코 06-01 33363 167
21519  [정보게시판] 드루이드 본부 근황 - 백호의 픽미 픽미 (이끼 나눔) (29) 스샷첨부 뚜껑 06-01 28927 99
21518  [기타] 신제품 출시 알려드리러 왔습니다 (70) 스샷첨부 제미니 06-01 35397 113
21517  [기타] 징그러우면서도 신기한 자연.jpg (81) 웨이백 06-01 45504 110
21516  [연예인] 다음주 아는형님 안현모-신아영-김민아 (81) 스샷첨부 에취냥 06-01 32269 58
21515  [기타] 한국 사는 외국인이 본 한국의 의문점 (138) 스샷첨부 사나미나 05-31 35987 113
21514  [회원게시판] 경찰이 따라온다는사람.이제 글만봐도 진짜 지겹네요 (86) 송키호테 05-31 21028 52
21513  [영화게시판] 띵작 30선 .JPG (108) 스샷첨부 샌프란시스코 05-31 29980 115
21512  [회원게시판] 맘스터치 메뉴축소 (159) 스샷첨부 화곡 05-31 30459 66
21511  [유머] 국방부에게 몸도 마음도 길들여졌다는 증거.jpg (153) 스샷첨부 아무도없네 05-31 47413 58
21510  [반려동물] 저희집 해수어항이에요. (62) 스샷첨부 유령이당 05-31 20678 95
21509  [연예인] 그냥 걸어도 느껴지는 볼륨감......강미나.GIF (32) 패션피플 05-31 43930 58
21508  [기타] 역대 최악의 고3 (177) 스샷첨부 김이토 05-31 44744 111
21507  [엽기] 1년간 자유를 달라는 와이프.jpg (163) 스샷첨부 피라맥스 05-31 45225 56
21506  [회원게시판] 경찰이 계속 감시해서 뭘 못하겠네 진짜 (63) 김구 05-31 26985 59
21505  [유머] 일본 재난지원금 근황 ㅋㅋㅋ (115) 스샷첨부 스미노프 05-31 40059 126
21504  [나혼자산다] 독거남의 혼밥 41 (49) 스샷첨부 전숲인 05-31 14419 36
21503  [기타] S.E.S 슈가 민사소송 완패한 이유 (109) 스샷첨부 사나미나 05-31 46807 81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