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모토체스 기본중에 기본적인 공략인듯 팁같은 무언가...(고등부)

글쓴이 : Supiegel 날짜 : 2019-06-22 (토) 11:04 조회 : 749 추천 : 7  

폰등급을 넘어서자마자 커다란 벽에 막힌듯한 기분을 느끼는분과
나는 평생을 가도 폰을 넘지 못하는 것일까 라는 의문이 드는분 을 위한 글


중등부 과정에서 어쎄신 조합 관련부분을 읽다보면 마법사조합의 카운터는 배치라고 말하는 부분이 있다
고등부에선 배치와 아이템에 관해 설명해 볼까한다


일단 탱커는 앞라인, 딜러는 뒷라인 이라는 간단한 공식으로 배치는 시작한다
간단하게 2열배치를 하게되고, 이러한 배치는 탱커와 딜러가 명확하며 시너지까지 잘 짜여진 조합이라면
간단하고 직관적인 만큼 어느 조합을 만나더라도 범용성 좋은 승률을 보장하는 배치이기도하다


□□■■■■□□
□□■■■■□□
□□□□□□□□
□□□□□□□□


하지만 탱딜이 명확하지 않으며, 시너지같은 구성이 짜여지기 이전시점이라면 어떻게 해야할까?
가장 간단한 2열배치를 앞? 뒤? 어디에 세워야 할까
오른쪽? 왼쪽? 중앙? 어디에 2열배치를 해야 할까 등등 가장 단순하다는 2열배치 마저 다양하다


해답은 의외로 단순하다.
탱커는 조금더 오래 버티는 배치, 딜러는 조금더 딜을 많이 넣을수 있는 배치를 하면된다


전사스쿼드를 예로 설명하겠다
1골드 오크전사와 야수전사, 2골드 오크전사, 3골드 야수전사, 4골드 악마전사와 트롤전사
이렇게 6인구성인 전사 스쿼드이다


당연히 메인딜러는 트롤전사이며 나머지는 트롤전사가 딜을 넣을동안 버텨주는 앞라인으로 생각하기 쉽다
전사6인 시너지로 방어력 증가 버프가 있으니 어느 누가 앞라인에 서있더라도 탱라인이 부족할 일은 없다
여기서 나에게 약점이 무엇일까를 생각해본다


메이지 조합을 상대로 만나 방어력증가 시너지가 무력해질 경우
어쎄신 조합을 상대로 만나 메인딜러인 트롤전사가 급사할 경우
헌터+언데드 시너지를 받는 상대를 만나 앞라인이 버티지 못하는 경우 등등 다양하다


□□□□□□□□
■■■□□□□□
■■■□□□□□
■■■□□□□□


두번째로 간단한 박스 배치가 있다.
소수 탱커로 다수 딜러진을 지켜줘야 할때 쓰이는 배치로 좌우측 구석에 딜러를 붙이고 그 앞과 옆을 탱커로 막아서
딜러를 보호하는 배치인데 메이지, 헌터 등의 조합이 자주 쓰인다


이 배치의 파훼법은 의외로 간단해서 내 병력을 가장 아래 열에 붙여버리면
라운드 시작과 동시에 내 유닛과 상대 유닛이 공격가능한 사거리 까지 앞으로 점프 하게되며
상대의 박스배치가 무너지게 된다


□□□□□□□□
□□□□□□□□
□□□□□□□□
□■■■■■■□


하지만 우리는 메이지 조합이나 헌터 조합만을 상대하는것이 아니기에
이러한 극단적인 배치는 후반 1:1에나 유용하게 쓰일것이다


그렇기에 초반에 쓰이는 간단한 범용성 배치는
가장 아래 라인에 3골드 야수전사
그 위에 트롤전사와 악마전사
그위로 1골드야수전사 2골드오크전사 1골드 오크전사를 왼쪽부터 차례대로 배치하는 방법이다


□□□□□□□□
■■■□□□□□
□□■■□□□□
□□□■□□□□


이유를 설명하자면 내가 배치 할 수있는 4열중 가장 앞열은 비우고 가장 좌측에 배치하게 된다면
상대의 박스가 어느정도 깨지는 형태가 나올것이다 아마 헌터는 그자리에 위치하고
탱커들만 뛰어나오는 형상이 될것이다 메이지도 마찬가지


이때 적의 공격을 가장 많이 받는 유닛이 우리1골드오크전사이다
딜은 부족하지만 몸빵과 체력만큼은 3골드 유닛에 버금간다
반대로 상대의 탱커1인에게 트롤전사와 악마전사의 일점사가 같이 들어갈 것이다


이때 나의 탱커가 먼저 죽더라도 상대방의 탱커가 비슷한 시점에 죽었다면 이길 수 있다.
나에겐 아직 13척에 탱커가.... 탱커로 사용가능한 전사 유닛이 얼마든지 있다


또한 전사유닛답게 빠르게 적에게 붙어서 공격해야 하는 만큼 내 유닛이 앞으로 뛰어가는 길이 막혀있지 않다
마자막줄에 야수전사와 트롤전사가 한템포 늦춰지겠지만
트롤전사는 당연히 늦게뛰어서 안전한 딜링을 위해서이고 야수전사는 혹시모를 어쎄신에게 트롤전사를 지켜주며
앞열에서 스킬 못쓰고 죽는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변신스킬과 소환스킬을 가진 유닛이 대체로 몸이 약한편인데 이놈은 두스킬을 섞은 형태라
전사직업을 믿고 앞열에 세우다가 맞아서 채운 마나를 쓰지도 못하고 죽는경우가 허다하다


모토체스를 하면 다른 플레이어의 진영을 하나하나 확인하기 매우 벅차지만
모든 플레이어가 가춘 시너지를 한번에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화면 좌측하단 레벨업 버튼 위에 있는 ">>" 모양


이 버튼으로 다른 플레이어의 레벨과 시너지를 확인하고 내 배치를 약간식 수정할 필요가 있는것이다


어쎄신조합을 가춘 다른 플레이어가 없다면 3골드 야수전사와 악마전사모두 앞열에 그냥 배치시켜도 무방하고
메이지, 헌터 조합을 가춘 다른 플레이어가 없다면 당당하게 2열배치를 해도 무방하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예로 설명한 배치와 구성은 하나의 예일뿐 정답이 아니다


다음은 배치에 논외가 되는 유닛 몇몇이다
앞서말한 어쎄신 조합의 마법사 카운터는 배치라는 것이 바로 후열 배치이다


□□□□□□□□
□□□□□□□□
□□□■■■□□

■■■□□□■■


이것은 상대의 앞라인이 나에게 뛰어들게하여 내 어쎄신 유닛들이 상대의 딜라인에 붙게하는 방법으로
마법사의 주력딜러중 1개라도 스킬사용전에 순삭시킬수 있다면 이긴싸움으로 봐도 무방하다


15라운드에 탱라인과 딜라인의 위치를 바꾸는것은
15라운드 크립인 늑대가 어쎄신 직업군이기 때문에 라운드 시작과 동시에 근접한 상대유닛이 없다면
무조건 상대의 최후방유닛 뒤로 뛰게된다. 최후방 유닛이 가장 뒤에 있다면 옆으로 뛰는것이다


하지만 초반에 배치며 시너지며 유닛구성이며 없을때라면
그냥 단순하게 2성유닛 만들기 타이밍이라면?


그때는 해당 유닛의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배치해주는것이 옳다


같은 어쎄신 직업이지만 2골드 정령어쎄신은 탱라인으로
2골드 악마어쎄신은 딜라인으로 3골드 엘프어쎄신은 가장 뒷라인으로 배치해주는것이 좋다는 말이다


각케릭의 스킬을 보자면 정령어쎄신은 이동스킬이기에 타겟팅이 풀리는 효과가 있어서
탱라인에서 스킬한번만 쓰면 딸피로 살아남아 끝까지 딜하는 모습을 보는경우가 있을것이다
악마 어쎄신은 평타딜링이 악마 시너지로 인해 50%상승되어 있기에 시작부터 이동없이 한대라도 더 때리는게 이득이며
스킬또한 광역기이기에 상대 탱라인에 딜을 넣기 수월하다
엘프어쎄신은 패시브스킬로 자체 크리티컬이 있기 때문에 무조건 뒤로 뛰어 상대의 딜러를 하나라도 잡아주는것이 좋다


□□□□■□□□
□□□□■□□□
□□□□□□□□
□□□□□□□■


이와같은 모습을 하게 될텐데 사실 이러한 예도 정답은 아니고 나의 다른 유닛구성에 따라 얼마든지 바뀐다


마법사와 헌터가 비슷한 박스배치를 하게 될텐데
마법사의 경우 1골드 정령전사와 2골드 정령어쎄신이 같이 탱라인에서 몸빵을하는것이 효율적이다
머법사 시너지를 6인으로 굳이 구성하려다 탱라인이 부족해서 순삭당하는것보다
3인시너지에 탱라인을 어느정도 구성해주는것이 좋은건 당연한건데


이때 앞서말한 2유닛은 탱킹에 도움이 되는 정령시너지를 받을수 있으며
추가로 2골드 정령어쎄신의 스킬은 광역스킬로 마법데미지를 주기에 마법사3인시너지에 효과를 받기때문이다
3성작이 쉬우며 고코스트이 유닛이라든 이유로 4골드 야수드루이드를 탱커에 세우기보다 이 방법이 교과적일 수 있다는 말이다
더욱이 야수 시너지는 마법사조합에 어울리는 시너지가 아닌것도 이유가 될 수 있다


반대로 한터의 박스 배치같은 경우
1골드의 언데드헌터가 가진 종족값이 헌터 시너지와 어울리는 종족값이기 때문에 언데드 유닛을 추가로 1기만 고용하여
보조시너지를 챙기는게 좋으며 탱커가 부족한 헌터의 특성상 이때 추가되는 1기의 유닛은 3골드 언데드기사가 일반적이다


하지만 헌터유닛들 자체가 마법사 처럼 상당히 준수한 역할을 하는것은 아니기 때문에
몇몇 유닛을 제외한 박스배치를 하기도 한다


□□□□□□□□
■■□□□□□□  2골드 오크헌터와 4골드 휴먼기사
■□□□□□□■  1골드 언데드헌터와 3골드 언데드기사
■□□□□□□□  3골드 엘프헌터


진작부터 이렇게 예를 들어줄껄 그랬나보다...
아무튼 이렇게 3헌터 2기사 2언데 시너지를 가춘 6인 스쿼드일때


따로 빠져있는 3골드 언데드 기사는 몰매를 맞기 닥 좋은 위치이다
이 언데드 기사의 스킬이 쉴드이며 쉴드로 흡수한 피해를 쉴드가 깨질때 주변 적들에게 주는 매커니즘인데
4골드 휴먼기사의 스킬인 체력회복을 받으면 2성도 찍지 못한 기사하나가 기사시너지에 스킬까지 써가며
괴랄한 몸빵을 보여주는 모습을 볼 수 있다.


3골드기사라는 측면에서 가성비가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언데드라는 종족값때문에 쓰이는것 치고는
좋은 효율을 볼 수 있을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더욱 주목할 점은 언데기사가 아닌 휴먼기사에게 붙은 상대 유닛 1~2마리이다
좌측에 1줄로 붙어있는 헌터가 이유닛을 화력으로 점사하며 우리언데기사가 죽을때 상대 유닛은 1~2마리 죽는것이다


헌터는 화력과 점사로 승부를 봐야하기때문에
그리고 언데기사가 죽고 우리딜러진으로 다시 붙으려는 상대 유닛은 2골드오크헌터 와 3골드엘프헌터의 광역스킬로 쓸어버린다


결과적으로 기사두명이 상대탱커보다 오래 버텨주는가 싸움이기는 하지만
가성비 나쁜 3골드 언데기사를 최고의 가성비탱커로 사용하기위한 배치라고 보면된다


□□□□□□□□
□□□□□□□□
□■■□□□□■
■■□□□□□□


참고로 이런식의 배치도 생각해 볼만한게 상대의 조합이 근접5인 스쿼드를 구성했다면
오크헌터까지 탱라인으로 사용하며 조금이라도 탱라인을 튼튼하게 가저가기 위함이다


헌터조합은 딜이 부족할수 없는 조합이기에 탱을 최대한 신경쓰는 배치를 하기만 하면 되는것이다


이렇듯 각 조합의 장점을 부각시키기보다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배치를 우선시 하는게 좋으며
그 단점을 보완하는것이 딜이 강한 조합이라면 탱킹을 조금더 오래 딜이 부족한 조합이라면 딜을 조금더 많이...


이제는 마지막 남은 최후의 2~3인일경우 극후반 배치일 경우이다


내가 지켜보고 대비해야할 상대가 한 두명이라면 상대의 배치를 카운터 배치 할 수 있다


나가 광역CC 2마리와 휴먼전사 오크주술사 처럼
광역 CC 및 광역 침묵 같은 유닛을 점사 시키거나 휴먼 시너지를 활용해 침묵 시키거나 엘프데몬헌터로 마나를 태우는등


반대로 내가 상대에게 광역스킬을 잘 넣어야 하는경우엔 적당히 한두마리에게 맞아서 마나를 빠르게 채운뒤
빠른 스킬 사용이 가능하게끔 탱라인 배치를 해야한다


너무 많은 조합과 너무 많은 상대들이 있기에 배치에 대한 이야기는 간단한 이야기 이지만 모두 설명할 수 없다
상대의 주요딜러와 상대의 주요 광역스킬을 확인하고 빠른 배치가 후반 승부에 관건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아이템은 사실 취향이다


아이템을 먹자마자 활용하거나 창고에서 쟁여두고 원하는 유닛에게 주거나
먹자마자 활용하는 방버이 당연히 좋을 수 밖에 없지만
앞으로 나오는 아이템이 무엇인지 알수 없기에


지금 가진 이 아이템이 어떻게 조합이 될지 모르는것이다


그래서 흔히들 버릴 유닛에 아이템을 일단 넣고 쓰는것이다 말그대로 조금이라도 쎄지겠지 하는 마음에
사실 가장 효율적인 방법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지금 당장 아이템의 효율을 활용하는것이 아니기에
이것또한 정답이라 할 수는 없다 말그대로 취향 차이인 것이기 때문에


앞서 예를 들었던 3헌터 2기사 조합에 방어템은 당연히 언데드 기사에게 몰아줘야 할것이다
공격템은 언데드 헌터에게 몰아주고 마나재생 관련 템은 엘프헌터에게 주는것이 당연하겠지만
아직 5레벨인 상황이다


즉 10라운드 이전인 상황인 것이다 여기서 갑자기 엘프기사가 2성이 붙고 드래곤나이트가 붙어준다면?
혹은 오크 전사 두마리가 2성이 붙어서 오크시너지로 탱킹을 해야 할 경우라면?


앞의경우 기사 시너지를 중심으로 헌터를 보조로 기용해서 가야할지 엘프기사의 캐리력을 믿고
언데드헌터를 갈아 공격템을 몰아줘야할지 모르는것이다
드래곤 나이트의 변신을위해 마나템을 바꿔줘야 하는지도 모르는것인데 바꿔줬다가 드래곤 시너지라도 마춘다면?


다시 말하자면 정말 아이템과 상점운은 동급이라고 할 정도로 모르는것이다
게임 시작할때 이번판은 무슨 조합이 하고 싶다 라는 막연한 생각은 있지만
이번판은 무조건 이조합을 하고야 말테다 했던 게임은 없거나 게임이 잘 안풀릴 것이다


반면 게임이 초반을 지나 중반이 되어갈 무렵 이번판은 이 조합을 해야할것 같다 라는 판단이 서면
그때 아이템 분배를 하고 효율을 뽑아줘도 된다는 말이다


어차피 초반엔 2성만들기 싸움이고 운빨 싸움이라 아이템 한두개의 효율로 승패가 좌우되는 경우는 적다
그래서 아이템을 안주고 간보기 혹은 안쓰일것 같은 유닛 몰아주기를 하다가
아주 아주 약간의 차이로, 한마리 한마리 싸움의 근소한 차이로 승패가 결정되여 연승 or 연패코인이 깨진다면?


결론은 취향차이 인것인데


아... 설명하기 겁나게 힘드네 신발...


그냥 겁나 운이 좋아서 뭘해도 연승을 할것 같거나 운빨좆망겜이라 연패코인이라도 타야겠으면 템다 쟁여놓고
1등만 아니면 연승 타겠는데 좀 아슬아슬한것 같으면 뭐래도 효율을 보고
어려우면 그냥 골드 높은 유닛한테 템 주고 2성 만들어지길 기도하던가.... 고등부 과정이니 나머지는 자율학습.


점점더 디테일을 써야한다는 생각을 하니 뇌절이 오니까 학사과정 이상 생략할지도 모름....

대신 댓글에 질문글이 올라오면 성심 성의껏 답변하거나


방과후 활동 및 동아리 활동 정도로 세분화된 각기의 글을 써볼 용의는 있음

Google

fonts 2019-06-22 (토) 11:27
잘 읽었습니다.
     
       
글쓴이 2019-06-22 (토) 11:30
글올린지 23분만에??? 안읽은것 같은데요 ㅋ
asdoqw 2019-06-22 (토) 21:19
요번에 도타 언더로즈 라고 모바일&pc 출시했어요!
전 중국어 소리때문에 플레이하기 조금 불편해서 안하던 도중 도타가 출시해서 하는 중입니다!
고집이센아이 2019-06-24 (월) 22:28
이제 나이트 3~4정도 올라오고 슬슬 배치가 궁금해지던 와중에 적절히 글을 올려주셨네요~~!!
항상 잘읽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gopsy 2019-07-15 (월) 18:54
고등부 ㅇㄷ
   

모바일게임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공지]  게임게시판 통합 공지사항 little조로 07-14 19
[eTo마켓] 괴물용량 180매 니플밴드 유두패치 젖꼭지가리개 남자 여자 갓샵 09-21
86330 [일반]  삼국지 게임은 뭐가 재밌나여? BSmart 00:46 0 50
86329 [쿠폰]  금수저 킹스 쿠폰 나눔 부탁드려도 될까요.. 아조박수 09-20 0 54
86328 [일반]  리니지2M 뻔하지 않나요? (4) 나눈 09-20 0 347
86327 [기타]  삼국지 게임 그리워 찍먹해본 게임 스샷첨부 오엠왕마킹 09-20 1 469
86326 [리니지M]  시련의탑 하다가 알게된거 (1) gfm98 09-20 1 160
86325 [일반]  공개 된 V4 그래픽,, (5) 스샷첨부 heidern 09-20 1 808
86324 [일반]  최종 예상 예약자 수는 600만! (1) 스샷첨부 사과하는오렌… 09-20 1 641
86323 [랑그릿사]  음.. 현타 씨게 오네요 (1) 제미니 09-20 3 347
86322 [일반]  완미세계 빨리 나왔으면 좋겠어요 팻맨맨 09-20 1 173
86321 [쿠폰]  검은사막 네네치킨 쿠폰 (3) まりっか17 09-20 1 179
86320 [프리코네]  수마키 획득 완료! (1) 프리에1 09-20 1 258
86319 [소녀전선]  대형이벤트는 항상 이때가 제일 기분 좋아요 (6) 스샷첨부 rohen 09-20 1 302
86318 [쿠폰]  혹시나 삼국지 디펜스m 쿠폰 있으신 분 계신가요?! JJoD 09-20 0 85
86317 [랑그릿사]  와.. 요즘 맨날 용 소탕만 하고 끄는데 (2) 스샷첨부 wlspw 09-19 2 560
86316 [일반]  으라차차 돌격 라그나로크 오픈해서 해봤는데 (5) 크무 09-19 1 600
86315 [일반]  넥슨 v4도 기대되기는 하는데 (4) gfm98 09-19 1 405
86314 [일반]  갤럭시 노트9로 아크 서바이벌 아볼브드를 할 수 있을까요? (1) 절망의끝에서 09-19 0 307
86313 [일반]  고수 게임 찾아보고 있는데 이 할머니는 진짜 (2) 스샷첨부 heidern 09-19 1 863
86312 [리니지M]  애플 앱스토어 리니지M 업데이트! 스샷첨부 사과하는오렌… 09-19 1 439
86311 [소식]  달빛조각사 시네마틱 영상 티저 버전 공개 (5) 히나루토 09-19 2 778
86310 [일반]  콜오브듀티 모바일 버전인데도 화질이 깔끔하네요 (2) 스샷첨부 아라보시까 09-19 3 551
86309 [쿠폰]  으라차차, 라그나로크 사전예약 쿠폰 (1) 쥐앤알 09-19 2 368
86308 [쿠폰]  나선영웅전 사전예약 쿠폰 쥐앤알 09-19 1 205
86307 [랑그릿사]  랑그릿사 난이도가 갑자기 어려워졌네요 (7) 뉴비틀 09-19 1 510
86306 [세븐나이츠]  혹시 세븐나이츠 LD플레이어 메크로 설정 하는방법 아시는분 ? 갓유리 09-19 1 139
86305 [정보]  유비전 공식카페 이벤트 중 프레리도그 09-19 1 268
86304 [기타]  라오킹 최근에 얻은 캐릭터들. 프리에1 09-19 1 457
86303 [별이되어라]  이벤트가 심심... (4) 스샷첨부 지크발렌타인 09-18 3 368
86302 [리니지M]  오? 린엠 거래소 가능이요?!?!?!?!?!?!!! (4) 태양테차 09-18 1 625
86301 [소식]  협공으로 재해석한 SRPG, '나선영웅전' 정식 서비스 시작 스샷첨부 히나루토 09-18 1 730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