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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리니지M 이나 로아가 성공하는걸 보면 아직 우리나라 게임문화 수준은 아직 멀었네요

글쓴이 : jinoo218 날짜 : 2018-11-09 (금) 10:21 조회 : 614
제목은 어그로지만 

그래도 솔직히 이런겜들에 열광하고 돈써주면 우리나라 게임은 언제까지나 세계에서 통할리가 없어요 

로아만 해도 뭐 핫하긴하지만, pc방 순위보니깐 1롤 2배그 3로아 정도로 3위던데 지금 오베이고 오픈빨인걸 고려했을때 

시간지나도 롤을 이길리 만부하죠 이미 2배이상의 차이가 나니깐

포트나이트 들어오면 또 점유율 엄청 빼앗길테고요. 결국 고인물들이 돈써대며 하는 흔한 온라인게임이 되겠죠. 블소 검사 같은..

비단 온라인 겜뿐만이 아니라 전세계적인 게임트렌드를 우리나라게임회사는 너무 못따라갑니다.

우리나라가 게임강국? 겜은 잘할지 몰라도 우리나라게임이 메타스코어 100등안에 한게임도 못껴있어요 

아시아랑 서양 취향이 안맞는다고 하기에는 전세계메타스코어 현재 1등이 일본 닌텐도에서 만든 젤다입니다.

그 잘한다는 게임방송도 이제 블쟈나 라이옷도 지들이 직접한다고 하죠. 돈되는걸 ocn 에 줄필요가 없겠죠

그럼 우리나라는 수익창줄되는게 1도 없어요. 우리나라안에서도 게이머들은 전부다 외국으로 돈 다 빨립니다.

게임이야 잘하죠.. 근데 그게 뭐 국가발전과 게임업계에 도움이 되나요? 재주는 곰이 넘고 돈은 사육사가 번다고..

옵치월드컵에서 우리나라가 우승하면 뭐하나요 그렇다고 우리가 옵치에서 버는돈의 1프로라도 버나요? 

게임도 잘하면서 게임도 잘만들어야됩니다. 그렇지않으면 그냥 돈잘써주는 atm일뿐이에요

그럼 우리나라게임사들은 점차 망할꺼고 그러면 우리는 자랑하던 게임마져도 남의것만 사서 남의돈을 벌어줄수밖에 없습니다.


레데리2가 3일만에 8000원 언치를 팔았다고 하고 레데리를 개발한 회사 올해 수익이 3조를 예상한다는데

오랜 경험과 거대한 개발비가 들어가는 위쳐나 스카이림이나 다크소울이나 이런겜까지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모바일만큼은 진입장벽이 낮은 만큼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는데 

coc 나 플랜트좀비라던가 퍼드라던가 캔디크러쉬라던가 이정도 게임들은 한국기술력으로도 충분히 만들수있다고 생각하는데

하지만 아직도 리니지M 이딴거나 만들고 vip 시스템으로 유저돈이나 빨아먹고 있으니... 참 답답합니다.

그럼 그런걸 좀 안해줘야 돼는데 또 그걸 엄청해요 ㅠ 그럼 게임사들입장에서는 돈이 되는구나.. 하고 그런류만 개발하고 악순환의반복

결국 우리나라는 한국형 아타리 쇼크를 향해 가고있다고 봄니다.

이러다가 어느순간 게이머들이 깨닫고 모든 한국게임에 대한 불신과 실망으로 안하게 되면 

그때는 정말 게임계의 갈라파고스가 되는거죠. 그런일이 벌어지지않았으면 하는데.. 쩝 안타깝네요 


p.s 제 이런 생각을 깨준게 바로 배그였는데 요즘 운영하고 포트나이트한테 발려가는거 보면 역시 한국식 운영의 한계인가 싶네요 ㅠ

그냥 푸념입니다. 게이머로써 한국게임이 그만큼 잘하는만큼 잘만들어서 우리나라 게임을 전세계에서 하는 모습을 바라는데 

과연 이루워질까 싶네요.. 

jinoo218님이 작성하신 다른 글

IGLi 2018-11-09 (금) 10:22
아직 성공이라하기엔...
 오픈빨 지나봐야 알죠
열매야 2018-11-09 (금) 10:25
게임을 4대악으로 치부하던 정부차원에서 시작이죠.

중국에 게임을 수출하다가 어느새 중국게임을 하고있습니다.
강난장이 2018-11-09 (금) 10:37
전 위쳐,스카이림보다 로아를 훨씬 더 재밌게하고있습니다
     
       
글쓴이 2018-11-09 (금) 10:53
죄송해요 로아를 폄하하려던건 아닙니다.

그냥 로아로는 우리나라외 다른나라에서 인기를 얻기 힘들꺼 같아서

1000억이라는 개발비를 단순히 우리나라에서 뽑아먹으려고 만들었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ㅠ
          
            
jim20 2018-11-09 (금) 17:52
예전 아크로드라는 게임도 비슷한 전례를 갖고있을거예요.
광고로 제작비 300억 들였다고 해댔다가 오픈하고나서 욕 오질라게 들었죠.
10억만 게임제작에 쓰고 나머지는 다 회식비로 썼냐구요.
로아가 비슷한 상황이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드네요.
미꾸쭈 2018-11-09 (금) 10:37
문화수익 50%이상을 차지하는 게임을 4대악, 마약 취급하는 정부 + 게임 1도 안해보고 돈되는것만 찾는 운영진
observer 2018-11-09 (금) 11:10
로아 현질 할 필요 없이 즐길거 다 즐기게 되어있던데요

아직 욕할 단계는 아닌듯
이천송영환83 2018-11-09 (금) 11:15
현질만 하지 맙시다
aadfvbs 2018-11-09 (금) 11:39
정부가 게임산업을 말아먹은것도 있지만 지금 국내는 모바일시장이 크고 이용자수도 압도적으로 많죠
자본주의 사회에서 게임사들이 이렇게 게임만드는것도 충분히 이해는 가죠
제가 사장이면 당연히 돈되는걸 하죠 ㅋㅋ 새로 게임 연구해서 만들었는데 안팔리면 끝장인데 ㅋ
마귀 2018-11-09 (금) 11:54
우선 모바일도 PC온라인게임처럼 과금한도를 법적으로 도입해야한다고 봅니다
모바일은 과금한도가 없으니 개발사들이 모바일게임만 만들고 리니지M같은
과금게임들이 양산되는거 같네요
     
       
글쓴이 2018-11-09 (금) 13:03
동감합니다. 모바일은 컴터보다 어린아이들이 더 접근하기 쉬운만큼

더더욱 강한 규제로 과금 규제해야한다고 봐요
     
       
Ferreros 2018-11-09 (금) 14:24
ㅇㅇ 진짜 극공감.......  모바일과금한도 도입이 시급한거 같음..

정말  리니지M보면 말이 게임이지 도박이랑 다를게 하나도 없는 시스템...

도박은 그나마 잭팟터지면 돈이라도 벌수있다는 환상이라도 있지..

리니지M은  자기만족밖에 없는 디지털 팻이나 변신템...  이걸 몇백 몇ㅈ천만들여 도박을 하니...
게임의 단계를 넘어섬.
빙수팥 2018-11-09 (금) 12:01
그냥 해외처럼 게임을 판매하는식으로 해줬으면
시우스 2018-11-09 (금) 12:10
저는 밸런스에 영향을 주는 확률성 캐쉬아이템 /  vip 시스템 / 강화    이거 들어가면 절대 안해요.
pay to win 이라고 부르던가? 하여간 돈 많으면 이기는 시스템.
게임을 하고 있는게 아니라 누가 돈 더 많은가 내기 하는 대회.
     
       
글쓴이 2018-11-09 (금) 13:05
저도 안해요 그런마음가짐이다보니깐 요몇년간 한국게임을 한적이 없네요.
월영하 2018-11-09 (금) 12:18
벌써 성공이란 글을 쓰는 이런 성급한 결론 내리는 사람이 우리나라에 아직 많다는걸 느낌
달콤체리 2018-11-09 (금) 12:41
왜 게임에 나라를 넣어가며 한국회사 외국회사 나누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일단 외국게임회사라고 다 혜자이고 운영잘하는거 아닙니다. 스카이림이랑 폴아웃만든 베데스다도 폴아웃4 모드 유료화정책으로 진짜 개욕쳐먹고 운영 씹망이라고 말 많던 시절도 있었고, 블리자드도 요즘 상황 많이 안좋죠. 결국 게임회사의 존재 의미 자체가 돈이기 때문에 돈이 움직이는 흐름을 따라갈수밖에 없어요. 우리나라 게임 개발 수준이 낮은건 그 만큼 게임시장이 작고 투자금이 안붙는다는 소리라고 보면 됩니다. 글쓴이분 말씀하시는게 마치 우리나라 사람들 수준이 떨어져서 좋은게임 개발을 못한다, 운영을 못한다라는 식으로 마치 인종차별과 같은 발언 하시는게 매우 기분이 안좋네요. 배그가 운영을 못하면 그 회사가 운영을 못하는거지 우리나라 게임회사가 운영을 못하는게 아닙니다.
     
       
달콤체리 2018-11-09 (금) 13:03
그리고 우리나라 게임회사들이 전부다 모바일쪽으로 눈을 돌린건, 애초에 돈의 흐름이 그쪽으로 쏠렸기 때문입니다. 모바일게임 다 거기서 거기고 과금 미친듯이 유도하고 쓰레기인거 알지만, 그게 가장 돈이 됩니다. 그러니까 블리자드도 디아3 모바일 개욕쳐먹으면서 만드는거고요. 그게 과연 우리나라 게임유저들이 개똥같은 게임들 빨아주고, 게임회사들은 개발 실력이 부족하고인재가 없어서 그런걸까요? 블리자드는 뭔데요? 블리자드 국내 회사입니까? 실력이 없어서 신작 안내놓고 기존작 리마스터만 하는걸까요? 과거와 지금 현재의 돈의 흐름부터가 다릅니다.
     
       
Ferreros 2018-11-09 (금) 14:28
많이 공감합니다.

덧붙이자면  해외게임    베네스다  EA(스타워즈) 게임도 어처구니없는 유료화 과금 등등 많이 해서  욕먹고 .햇죠.

문제는 유저들도 그에 합당하게 등을 돌려버립니다.

하지만 국내 는  욕을 하면서도  과금을 하면서 게임을 하죠...  그러니 게임회사에는 수익이 계속생기고.. 

유저들이 등돌리고 안하면  바뀔건데.... 그렇게  안되니....  계속 반복되는거뿐..
샤르베스 2018-11-09 (금) 12:46
글쓴분 생각에 크게 공감합니다.
lsskkk 2018-11-09 (금) 13:41
외국 게임 문화가 그렇게 청정지역이라 게임 엔딩을 돈 받고 팔았나 보군요ㅋㅋㅋ
위에 달콤체리님 댓글이 구구절절 옳은 말이군요. 외국 게임 문화라고 클린하고 한국 게임문화라고 개판인게 아닙니다.
 외국 게임회사도 하자있는 애들 꼽자면 얼마든지 꼽을수 있습니다. EA, 액티비전, 소니, 캡콤, 베데스다, 블리자드 등등...
걔들이 왜 그렇게 반깡패짓 하면서 장사질을 해도 돈이 벌릴까요? 그 잘난 외국 게임 문화에 젖어있는 외국 유저들이 돈을 뿌려주니까 그런거겠지요?
결국은 그런것만 골라서 만드는 놈들&그런데에 돈을 쓰는놈들이 문제인건데 이건 사람 사는데 다 똑같은거지 한국만 문제인게 아닌데 왜 한국 게임문화가 문제라는 건가요? 무슨 동족혐오같은건가요?
하늘이분홍이 2018-11-09 (금) 13:51
달콤체리님이 글 잘 써놓으셨네요
하나사쿠 2018-11-09 (금) 14:03
국산 패키지 시장을 고사시킨 우리나라 유저의 원죄죠 어쩌겠습니까.
패키지 게임에서의 기획력이나 디자인이 온라인에 녹아들어야 보다 수준높은 게임을 만들 수 있다고 믿는 1인으로서 국내 게임 개발사는 태생적 한계를 넘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글쓴분이 말하시는 한국형 아타리 쇼크는 벌써 있었습니다. 그 때는 소비자에 의한 붕괴였지만요.
수백 수천억으로 얼마나 좋은데서 회식하길래 이딴 게임밖에 못만드나 싶지만 욕은 못하겠습니다. 지은죄가 많아서...
이젠 사줄 수 있는데 살게 없는 안타까움에 찌끄려 봅니다.
     
       
글쓴이 2018-11-09 (금) 15:10
마지막말이 와닿네요..

진짜 사줄수있고 살마음충분한데 살게 없네요 ㅠㅜ
토랭이야 2018-11-09 (금) 14:14
외국이라고  그런게 없다고 생각을 하세요?
옆나라 일본만보더라도 모바일로 사람들이 가챠로 돈때려부워서 겜을 하는지를 살펴보시죠
일본도 수준미달인가 봅니다?
게임인생30년 2018-11-09 (금) 14:30
1. 내수 시장 크기가 작음. 업계에서는 일본 정도 시장만 형성되도 패키지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죠. 시장 크기 자체만 놓고 본다면 커보일 수 있지만, 일단 인구가 너무 적습니다. 박리다매가 안되는 구조죠.
말씀하신 모바일 캐주얼 게임들. 국내에서 만들면 딱, 애니팡 정도까지 밖에 안됩니다. 해외용으로 만들면 이야기는 다르겠지만, 어려운 기술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그들 정서 더 잘 알고 있는 그쪽 기업이 훨씬 잘 만들 건 자명하죠. 서머너즈워 같은 케이스가 매번 나올 수는 없는 겁니다.

2. 세계 그 어느나라보다 활발한 불법 다운로드. 이건 두말할 필요 없죠? 여기가 이토랜드인것만 봐도... 위의 사항과 연동되는 겁니다. 불법 다운로드 어느나라에나 다 있죠. 그렇지만 비율의 문제입니다. 90%가 사서 즐기고 10%만 불법 다운로드 한다면 패키지 게임 만들만 하죠. 그런데 우리나라는 거의 반대에 가깝죠. 내수 시장도 작은데 불법 다운로드는 만연하고, 자선사업할 생각이 아니면 안 만들 겁니다.

3. p2w을 좋아하는 국민성, 이건 말 그대로 국민성 입니다. 10년 전만에도 다양한 시도들이 있었고, 20년 전에는 더더욱 장인 정신 가진 작품들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외면한 건 게이머들 입니다. 맨날 총쏴서 남 죽이고 순위 매기는 게임이 승승장구 하는데 굳이 인기도 없을 것 같은 걸 만들 수고를 해야할까요? 이미 망한 전례가 있는데? 말씀하신 걸 보면 그런 게임을 해주면 안된다. 자꾸 해주니까 계속 그런걸 만든다 하는데 그게 재밌으니까 다들 하는 겁니다. 적어도 한국 사람은 남들하고 싸워서 이겨야 되는 거죠. 그게 캐릭터든, 돈지랄이든 말이죠. 한국판 아타리 쇼크는 없을 겁니다. 국민성은 쉽게 안바뀌니까요. 참신한 기획에 참신한 시스템인데 다른 사람들과 싸우는 게임이 나오면 신선하다고 또 인기를 끌겠죠.
     
       
글쓴이 2018-11-09 (금) 15:13
1.2 같이 생각해야겠네요. 내수시장도 작은데, 심지어 그사람들이 구매하는거 자체를 꺼리는...
실제로 부분유료화에 돈쓰는것보다 패키지 하나 사서 하는게 훨신 싸게 먹힘에도 무료겜에 부분유료화가 정착한게 참 아이러니하죠.

그래서 제가 하고자하는말은 처음부터 내수를 노리지말고, 세계를 노릴수있는 게임을 만드는게 어떤가 하는겁니다. 솔까 리니지m이나 로아같은 게임을 만들면서 세계를 타겟으로 하지 않자나요. 그냥 국내유저들 지갑이나 뺏어먹을려고하는거지. 게임님 말대로 내수도 그렇게 크지 않은데 말이죠.. 천억이면 작은 돈도 아닌데, 그돈으로 세계를 대상으로 성공할수있는 게임을 만들면 어떨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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