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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이번 펠리세이드 전복사건이 핫하네요

[회원게시판]
글쓴이 : 흰노루귀 날짜 : 2020-01-21 (화) 21:23 조회 : 2795 추천 : 9  

그 와중에 예비 김여사분들 여럿 보이네요


흉기야 까고싶은 마음 십분 이해하지만


사건 정황을 다 살펴보면 그냥 운전미숙이던데


차량 결함으로 몰아가는 모습을 보자니...


저도 흉기 좋아하진 않습니다만 엄청 보기 흉하네요


다들 차알못인지.. 김여사인지..


이 사건에서 제일 나쁜놈은 당연 쥐새끼겠지만요...


모기가목 2020-01-21 (화) 21:30
링크 주세요~
     
       
용왕 2020-01-22 (수) 21:24
자빠트려 2020-01-21 (화) 21:36
내리막길에서 후진기어를 두번 넣어서 시동 꺼짐
근데 쿵 소리나면서 시동 꺼진걸 시동이 꺼진지 모르고 그냥 내리막길을 감
시동 꺼진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니 기본압력을 다 쓰고 나서 브레이크가 안 먹힘
쿵쾅 사고나면서 전복
현대의 잘못은 버튼식 기어를 내놨는데 오입력으로 오작동시 걸러내는 알고리즘? 부족
시동 강제로 꺼졌을때 사이렌 소리라도 내게 만들었어야...
시동 꺼진 상태로 굴러갈때 자동으로 사이드브레이크 작동시키게 했어야...
강난장이 2020-01-21 (화) 21:51
자동차명장도 후진기어 두번 넣으면 시동꺼지는데 차에 전원은 전부들어오니 시동꺼지는걸 인지하기 힘들다고 얘기하지 않았나요??후진기어 두번 넣어서 시동꺼지는거 아는사람이 많지는 않을거같네요.
     
       
토렌트안써요 2020-01-21 (화) 22:01
그렇게 생각했는데 블박보니
운전자 운전 미숙이라고 느껴지던데요?

후진기어 두번이 아니라 내리막에서 후진넣고 경사로 전진이 되니 미션보호로 꺼졌다고..
후진넣고 앞으로 밀리면 파킹으로 바뀌어야 되는건가 싶긴한데(전진 밀림 방지라도 있거나)
전 아직까진 장롱이라 잘 모르겠네요.
장롱이지만 렌트해서 다니다보면 항상 이곳저곳 쳐다보면서 운전하니
계기판 안본다는건 이해가 안가더라구요.
          
            
떡빵s 2020-01-21 (화) 22:39


일단 차량결함보다는 퀄리티의 문제 같지만,
무조건 운전미숙이라고 보기도 좀 어려워 보이네요.
               
                 
글쓴이 2020-01-22 (수) 07:38
명장님도 좀 실망이네요ㅋㅋ

사진보면 알피엠 0으로 떨어져 있는데

알피엠 볼줄 모르면 운전하질 말아야지
               
                 
토렌트안써요 2020-01-22 (수) 08:01
계기판 불 들어오는거랑.. RPM 신경도 안쓴다면
위 댓글처럼 운전하면 안되는거 아닌가요...?
                    
                      
떡빵s 2020-01-22 (수) 09:55
RPM운운이 많은데, RPM하고는 상관없는 문제라고 봐서요.
엔진 진동이 안느껴져서 계기판을 봤는데, RPM이 0이었다 -> 이게 베스트긴 하지만,

저렴한 경차도 아니고 펠리셰이드 정도 되면서 시동꺼진것과 브레이크 압력이 꽉찬거에 대한 경고가 없는게 더 이상한거라 봐요.
                         
                           
토렌트안써요 2020-01-22 (수) 10:34
그러면 그 정도 가격대의 차들은 그런 경고들이 잘 되어있나요?
저는 경고등과 RPM만 보고서라도 이상하다는걸 알아채야 했다고 봐서요.

차 사려고 알아보다보니 현기는 차 성능보다는 편의성이나 옵션이 더 잘되어있고,
정비 비용이나 정비 편의성 보고 구매하는 차라고 알고 있어서
이런 옵션들은 타사 대비 잘 되어있을거라고 생각했거든요.
                         
                           
며용 2020-01-22 (수) 18:02
엔진경고등부터해서 경고등 들어오던데요..
                         
                           
떡빵s 2020-01-23 (목) 10:00
일반적인 경고등 말구요.
시동꺼짐이나 브레이크 압력차는 상황은 일반적인 경고 상황과는 다르다고 봅니다.
                    
                      
떡빵s 2020-01-22 (수) 10:47
시동이 꺼지면 당연히 경고를 줘야죠.
충분한 경고를 줬는데도 사용자가 인식을 못한거면 사용자 책임이지만,
경고를 충분히 주지 못했으면 1차적으로 자동차 문제라고 봅니다.

RPM언급이 계속 있지만, 딱히... 잘 모르겠는게...
위 상황에서는 시동이 꺼진 다음에 사용자가 대응을 할 수있게 서포트해주는게 맞는거지
시동이 꺼진걸 왜 몰랐냐가 문제인가 싶어서요.


그정도 가격대의 차들이 경고가 잘 되어있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수동차로 시동 꺼먹은적은 있어도 자동에서 시동 꺼먹은적은 없어서요.
다른 업체의 차들도 충분한 경고를 안준다면 다른 업체들도 문제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로 현대는 편의성 대비 가성비 좋다고 생각하지만,
안전쪽은 딱히 좋게 생각 안합니다.
예전에 내외수 차별 있었고, 그 이후에도 투싼 수출용에는 더 좋은 범퍼빔을 쓰기도 했구요.
흑형초코바나… 2020-01-21 (화) 21:56
애초에 버튼식 기어 생긴것도 맘에안듬
최소 신형K5나  GV80처럼 다이얼식정도는 되야지
     
       
글쓴이 2020-01-22 (수) 07:45
그건 이해합니다ㅋㅋ 근데 다이얼도 개인적으론 좀 별로...ㅋㅋ
김소혜♡티마 2020-01-21 (화) 22:35
계기판안보면서 운전하시는분인가봐요... RPM게이지 가 을마나큰데 그것도 안보고서....
     
       
무리모두 2020-01-22 (수) 07:44
경차 중 하나는 RPM계기판이 없지 않던가요? 그차에 익숙해지면 안 보는게 버릇이 될 수도 있을 텐데요.
골게터® 2020-01-21 (화) 22:40
애초에 기어조작했다고 시동을 꺼지게 만든 것부터 잘못이죠.
주행중이라면 일부러 파워키를 누르지 않는한 시동이 꺼지면 안되는 거 아닌가요?
그럴경우라도 파워키를 두번 연속 눌러야 꺼지게 망들어야 안전하죠.
     
       
Nophist 2020-01-21 (화) 22:44
사고 당사자가 후진버튼 두번 누른 행동때문에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기어를 조작해서 시동이 꺼진게 아니라 후진에 놓고 차가 앞으로 굴러가서 시동이 꺼진겁니다. 처음 후진버튼 누른걸로 후진기어로 바뀐거고 두번째 후진버튼 누른건 그냥 드라이브 버튼 누를걸 잘못해서 누른것 뿐이라 아무 의미 없어요. 그리고 후진기어 놓은 상태에서 강제로 전진할때 엔진 안멈추면 기어박스 다 부서질걸요.
          
            
골게터® 2020-01-21 (화) 22:50
경사로에서 뒤로 후진하기위한 경우가 생깁니다.
그경우 미끄러짐에 밀려서 앞으로 전진경우가나오는데 시동을 꺼버리면 죽으라는 얘기 아닌가요???

엔진 굉음을 내게 하든가 경고 소음을 내든가 해줫어야한다는 생각입니다.

제 현대차도 엔진 과열되서 연기가 났는데 온도 표시계는 정상이더라고요.
직영 서비스센타에가서 항의했더니 정상이라고 말하데요.

현대의 마인드가 이런 거죠.
               
                 
Nophist 2020-01-21 (화) 22:53
바로 꺼지는게 아니라 일정 부하 이상 걸리면 꺼지는겁니다. 안그러면 기어가 다 부러질텐데 그럼 어떡해요. 굉음내고 경고음 낸다고 기어 안부러지나요. 뭐 대안이 있어야 그 방식을 쓰던 말던 하죠. 경고장치도 분명 필요하겠지만 그와 별도로 엔진 꺼지는것도 필요한 조치입니다. 참고로 수동기어 시절부터 여태까지 쭉 그랬어요. 전세계 모든 차종이 다 그렇구요. 현대랑 딱히 관계 없습니다.
               
                 
글쓴이 2020-01-22 (수) 07:18
ㅋㅋ 엔진 굉음이라니 참 웃기네요

그걸 방지하려고 엔진이 멈추는겁니다

물리적으로 차량의 동력은 뒤를 향하고 있는데

강제로 방향을 전진하게되면 엔진 미션 다 손상이 옵니다

물론 어느정도 밀림까지는 제어하겠지만

이경우는 아예 기어를 반대로 넣고 길게 주행한 경우입니다

그러면 시동이 꺼지지 않아도 그냥 차가 퍼지든 하겠죠

그럼 그거대로 차를 똑바로 안만들었네 하실분이시네요

말씀하신 경우하곤 아예다른 경우이고요

그냥 무조건적인 현까이신듯 합니다

마음은 이해 하겠습니다만

이건 김여사가 계기판 볼줄 몰라 일어난 사곱니다
               
                 
그리운건그대… 2020-01-22 (수) 19:02
엔진 굉음을 내고 꺼짐.

그리고 일정 부하 이후에 꺼짐

그 긴구간동안 차량에 이상이 있음을 감지하지 못한건

운전자 잘못
               
                 
토렌촌놈 2020-01-22 (수) 22:02
블박보면 시동꺼지면서 쿵하는소리났죠
근데 별일아니라고걍운행
     
       
글쓴이 2020-01-22 (수) 07:43
차량이 꺼질 수 있는 이유는 엄청 많습니다

물론 결함때문에 일 수도 잇지만은

저같은 경우도 몇년전 sm3타고 다닐때는

겨울철에 시동 엄청 꺼집니다

이유는 스로틀에 카본 누적입니다 다른 차종보다 민감해서

자주 꺼져요 그럴때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자가정비해서 탑니다만

시동이 꺼지면 운전자도 차량을 제어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나몰라라 제조사가 차 좆같이 만들었다고 인지하지 못한채

그냥 사고가 나면은 그건 운전자 책임이죠

시동꺼지면 계기판에 경고등도 들어오고 알피엠도 0로 나옵니다

시동이 꺼진걸 몰랐다는 말 자체가 운전하는 입장에서

전혀 이해가 안됩니다
          
            
혼란하다혼란… 2020-01-22 (수) 07:51
공감합니다.
시동은 어떤이유던지 꺼질수 있다고 봅니다.

운전자가 시동꺼졌는데 인지못한다면
그거는 잘못이라고 봅니다
     
       
그리운건그대… 2020-01-22 (수) 19:01
차량이 꺼지지 않으면 차에 손상이 가므로 꺼지는것은 당연.
황금거지 2020-01-21 (화) 22:45
그러게말입니다.

심각한 조작이상이나 주행이상 발생하면
시동 꺼지는게 정상이라고 보는데......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봤을때 시동꺼지는거 이상을 생각할수가없네요

핸들이 잠기거나 브레이크가 걸리면...주행중에 문제생겼을때 대형사고로 이어질거고
역기어로 움직이는데 시동이 안꺼지면...차 내부 기어들 다 갈리고 부러지고....또다른 사고로 이어질거고...

차량내부가 무슨 고탄성비브라늄둘둘말아서 만드는것도아니고...
     
       
골게터® 2020-01-21 (화) 22:52
눈길 경사로에서 자꾸 미끄러져서 뒤로 후진할때 시동 꺼져야하나요?
기어 갈리니까.
역으로,
경사길에서 뒤로 백하기 위해서 후진기어 넣을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이때 미끄러져서 앞으로 밀리는데 시동을 꺼버리면 죽으라는 얘기죠.
앞에 위험 요소가 았어서 뒤로 백하려는 것일수있는데요.
          
            
Nophist 2020-01-21 (화) 22:58
어차피 기어 부러져도 미끄러져 죽을텐데요. 그때는 정말 확정사망이네요. 그나마 엔진을 멈춰 구동계라도 살려놓으면 다시 뭐라도 해볼 여지라도 있죠.
               
                 
골게터® 2020-01-21 (화) 23:13
영상보니 시동이 꺼졌는데 계기판에서 경고없고,
핸들 잠기지않고 잘 작동되고 초반에는 브레이크 작동했네요.
님같으면 시동이 걸린거로 알고 주행할까요, 꺼진 것으로 알고 바로 정지했을까요?
그 잘난 구동계 살려놓고 사람은 죽인 격이잖아요. ㅋㅋㅋㅋ

옛날 차들은 엔진 굉음내면서 운전자에게 충분히 경고를 줘서 대처하게했습니다.
시동 안꺼지고 그 정도로는 기어도 안망가지게하고요.

시동이 꺼진 초 중대한 사실을 계기판에 표시를 안해준 제조사 책임이 크죠.
미국에서는 수십억대 배상감입니다.
국내 국토부나 흉기는 우겨대면서 뻔스럽게 버티겠죠.
                    
                      
Nophist 2020-01-21 (화) 23:19
시동 안꺼지고 기어 안망가지게 했다는건 차가 멈췄을때나 가능한거죠. 차가 강제로 앞으로 내려가는데 무슨수로 시동 안꺼지고 기어가 안망가져요. 외계인 기술도 아니고. 그리고 계기판에는 시동 꺼진거 당연히 표시되요. 소리 등으로 확실하게 알려주는 경고장치가 부족한거지.
                         
                           
꼬마베베 2020-01-21 (화) 23:21
기어 망가지는 것을 염려하시는 걸 보니, 오토미션에 달려있는 토크 컨버터의 존재를 아직 잘 모르시는 것 같네요.
                         
                           
Nophist 2020-01-21 (화) 23:25
꼬마베베 // 토크 컨버터는 회전속도 차이를 완화해줄뿐이죠. 그덕분에 일정 부하까지는 견딜수 있는거구요. 그런데 저렇게 역회전 계속 걸리면 대책 없어요.
                    
                      
황금거지 2020-01-21 (화) 23:20


계기판에 들어올수있는 경보등 다들어와있고요

전원 온상태에서 핸들은 잘작동되는게 정상이고....
저상황에 핸들잠기면 절벽추락이고요...
브레이크는 원래 1~2회 작동하고 이후는 압떨어져서 힘으로 때려눌러야되는게 정상이고요....

그리고 옛날차는 뒤로밀리면 바로 시동꺼졌어요
오르막에서 전진하다가도 시동꺼지던계 옛날차임...


그리고 분명 저 사고난 당사자도
[계기판을안보는 평소습관대로 했다]라고 당당하게 글써놨는데
계기판을 안보는데 계기판에 써봐야 뭔..
                         
                           
꼬마베베 2020-01-21 (화) 23:24
시동을 끄는 기능을 넣었다면, 시동이 꺼졌다는 것을 알려주고 자동으로 사이드 브레이크를 잡아줘야겠죠.

아무 상관없는 경고등이 모두 다 들어온 것도 문제라고 보입니다.
자동차의 문제를 파악할 수 없게 만드는 요인이 되니까요.
                         
                           
골게터® 2020-01-21 (화) 23:42
수동 운전한 사람입니다.
지금도 스포츠 차량 수동운전하면서 비탈길들 다녀요.
악셀 안밟으면 꺼지긴하죠. 근데 그거 내가 즉시 알아요.
그래서 대처를 합니다.
저렇게 무방비로 당하지는 않죠.

저경우는 다시보니 비탈길 내리막에서 계기판 보고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전방 주시하고 핸들 조작하기도 바쁜데.
중간에 한번 서기도했고 다시 출발하기도했는데 계기판을 유심히 볼일이 있나요?
게다가 여자입니다.

저렇게 시동 꺼지는 현상을 딜러도 모르고 정비 최고책임자들도 모른다잖아요.
메뉴얼에도 당연히 없을테고요.

미국같으면 수십억대 배상책임인것이 진짜 확실하네요.

팰리 운전자들에게 한번 물어보세요.
정상이냐고?
팰리 동호회 난리 났을걸요.
                    
                      
글쓴이 2020-01-22 (수) 07:23
ㅋㅋㅋ 웃음만 나오네요

자료는 다 보셨는지?

계기판에 시동 꺼짐 다 티가 납니다

알피엠도 0가되고 경고등도 뜨고요

내리막에서 계기판을 보는 사람이 어딨냐고요?

정상적인 운전자는 다봅니다ㅋㅋ

수동운전 하신다는데 이론부터 다시 배우시고

면허 새로 따세요 님처럼 운전하시는 분은

도로위 예비살인마 입니다ㅋㅋ
                         
                           
mythJ 2020-01-22 (수) 21:06
정상적인 운전자가 내리막길에서 계기판을 주의깊게 보나요?
계기판은 운전중에 속도제한, 기름이 얼마나 있나, 밤에는 라이트가 켜져있나, 뭔가 이상을 느끼거나 할때를 제외하면 잘안보는데요? 더군다나 내리막길이면 더더욱 안보게되던데... 제가 비정상이라는걸 느껴야되는건지...
                         
                           
글쓴이 2020-01-22 (수) 21:52
예 비정상이에요 보통 계기판은 수시로 확인하죠
                    
                      
그토렌 2020-01-22 (수) 22:19
후진 두번 넣을 때 1차로 경고 메시지 뜨고 차량 시동 꺼지면서 중립 전환되면서 온갖 경고등 다 들어옵니다. 그냥 운전자가 계기판을 전혀 보지 않고 운전한 경우네요.
          
            
그토렌 2020-01-22 (수) 22:18
경사에서 뒤로 후진해서 생긴 문제가 아닙니다.
후진 기어 넣고 악셀 밟으면 정상적으로 후진 합니다. 사고 직전에 첫번째 후진기어를 넣었을 때의 상황으로 정상적으로 후진이 되었습니다.

문제는 경사에서 전진하려고 했지만 후진 기어를 넣고 브레이크랑 악셀을 다 떼서 생긴 겁니다.
     
       
꼬마베베 2020-01-21 (화) 23:19
차가 지맘대로 시동을 끌 것 같으면 자동으로 브레이크라고 잡아야 하지 않을까요?

이런 차를 어떻게 믿고 탈 수 있을까요?
          
            
글쓴이 2020-01-22 (수) 07:24
고속도로에서 시동꺼진다고 제동이 갑자기 이루어 지면

대형사고입니다 무식한 소리네요
     
       
하루살이v 2020-01-22 (수) 04:27
개나소나 운전하니 이런거 논란거리도 아님 메뉴얼만 읽고해도 이런일 없겠다
차사고 메뉴얼 안읽는놈년들 참 많음
운전면허도 전국민 다시쳐야될껀데 독일정도로,,,
 개나소나 면허랍시고 끌고다니니 개판나지
          
            
글쓴이 2020-01-22 (수) 07:25
그러니까 진짜 답답하네요 맹박이가 아주 개새낍니다 ㅜㅠ
Smile에스 2020-01-22 (수) 01:57
어떤이유든 시동 꺼지면 제동 들어가야 안전할것 같은데요..
더군다나 안전장비로 무장한 요즘 차라면 더욱.
     
       
Nophist 2020-01-22 (수) 06:44
그 부분도 애매한게 고속주행 중에 갑자기 시동 꺼져도 강제 제동 들어가는게 과연 안전할까요? 상황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적용할수가 없는데 그렇다고 아직은 어떤상황에서 엔진이 꺼진건지 자동으로 인지하고 브레이킹을 적용할 만큼의 기술력이 부족하죠.
          
            
Smile에스 2020-01-22 (수) 11:20
요즘 차들 시동 꺼지면 브레이크 잠기잖아요.
핸들도 잠길텐데.
결국 시동꺼짐은 얼마 못가 운전자 컨트롤 불가 되는거니
원인 분석은 나중이고 일단은 제동.

온갖 경광등을 다켜서 주변에 신호하든 뭐든 제동.
그렇지 않으면 결국 사고잖아요.
급제동 하고는 다릅니다
     
       
글쓴이 2020-01-22 (수) 07:07
고속도로에서 급제동은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좀 일차원 적인 생각이시네요... 애초에 시동이 꺼진 직후에도

브레이크는 어느정도 듭니다

이번 문제는 시동이 꺼진줄 모르는거고

원인은 운전자가 계기판을 안본거고요
          
            
Smile에스 2020-01-22 (수) 11:08
제동이 급제동은 아니죠.
초딩 독해력 만큼도 안되는 분이 뭘 주장하시려고!
               
                 
글쓴이 2020-01-22 (수) 12:24
그럼 시동이 꺼졌는데 안정적으로 어떻게 제동하나요?

브레이크 원리는 알고계시는지?
                    
                      
Smile에스 2020-01-22 (수) 12:36
님은 프로세스라는 근본을 모르시는군요.
이 문제는 프로세스 결여라는 거에요.
프로세스를 알면 이런 얘기 절대 못나와요.

정전되면 엘리베이터 떨어져야 박살나고 사람 죽어야 한다는 얘기잖아요 지금.

그리고 뭐 때문에 자꾸 시비조로 얘기를 하시나요?
님 의견하고 다르다고 자꾸 이렇게 싸우자고 뭘 알어? 일차원적이야 하는 등... 이래서 누구와 무슨 대화를 하려고 여기 글을 올렸어요.
싸우고 싶으면 길에나가 아무나 잡고 치세요.
그게 빠릅니다.
                         
                           
글쓴이 2020-01-22 (수) 12:40
말이 되는 소리를 하셔야죠 그냥 감성적으로 때쓰는게 아니라

자동차가 100여년 넘게 개발되면서 아직 그런 기능이 없다면 이유가 있겠지요? 그 프로세스를 토대로 개발했을테니까요
                         
                           
Smile에스 2020-01-22 (수) 12:42
또 말 안된다 이렇게 쏘죠.
말 하나 하나가 이러네요 님.
진짜 안될 인성인데..

이유가 있다고요.
당연히 있겠죠.
어쩌면 기술발전이 안전문제 보다 빠른 이유도 있을 수 있죠.

예상 가능한 건들은 미리 대비를 했다 해도, 그렇지 못한 사고는 겪고나면 안전문제 강화하는게 보통이에요.
                    
                      
Smile에스 2020-01-22 (수) 12:44
선박이 바다에서 동강나는 사고가 자꾸 발생해요.
왜.
선박이 커져야 많이 싣고 가는데,
세계 양대 운하를 지나라면 폭에 제한을 받기에 길이를 우선 키운단 말이죠.
물론 운하도 커지지만 선박 커지는게 늘 먼저에요.

선박이 길어지면서 국제기구에서 선박의 안전기준을 강화하죠.
미리 예상해서 기준을 강화한거에요.
강성이나 구조물 같은것.
그렇게 기준에 맞춰 잘 만들었는데, 부러지는 사례가 종종 나와요.
그래서 그 다음에 또 강화를 해요.
그런데 또 부러져요.
그리고 또 강화를 해요.

이게 현 시대 인류의 삶이에요.
바로 최근 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에요.

님 정말 세상에 대해 쥐똥만큼도 모르는거 같은데요.
견문 좁은거 여기서 이렇게 티 내지 마세요~

아.. 세상을 얘기해봐야 자기 생각에 갇혀서 우기는게 답 없다 이 냥반.
                         
                           
글쓴이 2020-01-22 (수) 12:56
주행중에 시동이 꺼진다고 무조건 멈추는게 능사가 아닙니다

앞서 얘기했지만 고속주행중에도 그렇고 시동이 꺼지면 핸들이 무거워지고 제동을하게 되면 조작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또한 뒤따라 오는차가 들이받기 좋겠죠

특히 노면이 미끄러운 경우 기계적으로 갑자기 제동하게 되면 차는 미끄러지고 사고로 이어지겠죠

이런 중요한 판단은 운전자에게 맞겨야합니다
시동이 꺼지고 나서도 브레이크의 부압이 어느정도 남아있어 초동 대처만 잘하면 안전하게 설 수 있습니다

시동이 꺼졌네? 그럼 멈춰야지 하는 생각은 정말 1차원적인 생각입니다 그건 주변도로나 다른 차량의 움직임이라던가 전부고려하고 운전자가 판단할 일입니다
               
                 
그토렌 2020-01-22 (수) 22:24
중간에 지인 만나서 차가 멈췄습니다.
시동 꺼져서 생긴 문제는 거기서 끝난 겁니다. 차가 멈췄으니까요.
이 때 알아차리고 시동을 다시 걸었으면 아무 문제 없었겠죠.

근데 문제는 계기판을 안보고 잡담하느라 시동 꺼진 걸 몰랐다는 거죠.

그 다음에 시동이 꺼진 걸 모르고 브레이크를 떼고 관성으로 주행하다가 브레이크가 안 잡혀서 사고가 난 겁니다.

즉 사고는 시동 끈 채로 경사로 내려오다가 브레이크 안 잡혀서 전복.. 이겁니다.
                    
                      
Smile에스 2020-01-22 (수) 23:05


정해진 프로세스가 실전에서 얼마나 잘 작동하는가는 두번째 문제고

프로세스가 있는가 없는가 우선이죠.

프로세스가 있는 메뉴얼은 이렇게 차량이 꺼지면 브레이크 들어가게 되어있습니다

이것도 급제동일테니 불안요소는 있겠지만 프로세스 유무 차이 보시라고 붙였습니다
뿡탄호야 2020-01-22 (수) 07:21
이 경우에는 결함이나 장애가 아니라 오류라고 봐야하지 않을까영?

설계 당시부터 오조작을 예상하지 못한 기능 구현이죠. 기능은 정상동작하였으나 그 기능의 동작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고려할 수 없는 상황이니 결함이나 장애같은 귀여운 애들말고 오류로 봐서 전부 리콜해야죠

리콜 대상은 버튼 외형입니다.
     
       
글쓴이 2020-01-22 (수) 07:26
어디를 보고 오류라 생각하셨는지..?
          
            
뿡탄호야 2020-01-22 (수) 07:34
버튼 구조와 버튼 입력에 대한 동작이요.
기어를 넣었을때 최소한 버튼 토글로만 만들었어도 이런 사고 안나요. 이건 병림픽수준의 관련자 모두 병신이지만 최초 원인제공은 디자인에서 한걸로 봅니다.
               
                 
글쓴이 2020-01-22 (수) 07:49
버튼식은 다른 제조사에서도 사용합니다만

다른 나라에서도 이와 같은 사고가 많나요?
                    
                      
뿡탄호야 2020-01-22 (수) 07:59
제가 다른 차는 안봐서 모르겠지만
버튼을 눌렀을때 눌러진 상태라는 것을 보여주는 적절한 외형변화(예를 들어 토글)가 없구요.
동일한 버튼이 무의미하게 눌러졌을때 적절한 피드백(예를 들어 경고음)이 없어요.
그리고 버튼별 외형적 차이(예를 들어 상하방향 삼각형)도 없으니 제조사는 소비자가 아주 정상적인 조작만 한다고 가정해서 만든거죠.

현실은 기능시험에서는 기어봉으로 하고 깜빡이와 와이퍼를 혼동하는 사람도 종종 합격한다는거죠.
                         
                           
글쓴이 2020-01-22 (수) 08:03
버튼식은 안써봐서 잘 모르겠지만 그런 문제점이 있을 수도 있겠네요
     
       
Nophist 2020-01-22 (수) 07:39
사실 버튼식 기어 처음 나왔을때부터 우려가 제기되던 상황이긴 했죠. 그런데 리콜대상이라는건 감정적 주장일뿐 법적으로는 전혀 인정될 가능성이 없어보이네요. 기어변속 실수는 버튼식 아니어도 충분히 일어날수 있는 조작미스인데 버튼식만이 리콜대상이 될 당위성이 없죠. 아직 유의미한 사고율 차이가 입증된것도 아니고요.
          
            
뿡탄호야 2020-01-22 (수) 07:42
네 맞아요. 인정될 가능성은 없어요. 그냥 제 의견이죠.
그러나 이런 사고 몇번나면 알아서 바뀔거에요.
               
                 
Nophist 2020-01-22 (수) 07:45
기어봉이 사라지는건 추세라고 하지만 버튼식은 단점은 보이지만 장점은 아무리 찾아도 아직 보이지 않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도 그다지 유행할 방식으로 보고있지는 않습니다. 그냥 조그와 다이얼 방식이 이미 나온 상황에서 남들과는 다르게 해보겠다는 과욕의 산물이 아닐지.
                    
                      
뿡탄호야 2020-01-22 (수) 07:48
학교에서 공부할때도 동일한 입력이 무의미하게 들어오면 적절한 피드백을 하거나 입력을 차단해야 된다고 했는데

그 기초적인걸 안한거죠. 제 전공은 차량용 소프트웨어 신뢰성입니다.
혼란하다혼란… 2020-01-22 (수) 07:57
이게 무조건 현기차의 결함이라고들 하는데
어떤 차던지 저 상황에 똑같이 조작하면
똑같이 시동꺼지고 똑같이 브레이크 막힙니다..

현기차의 결함이라기보다는
버튼식의 문제라고 볼수있는데요

무엇보다 운전자가 시동꺼졌는지 모르는게
가장 큰 미스라고 봅니다..
어그로탐지기 2020-01-22 (수) 10:34
애초에 운전하면서 계기판 안본다는사람한테 무슨경고가 통할런지 ㅋㅋㅋ
맥주조아 2020-01-22 (수) 11:34
ㅋㅋㅋ 기승전 쥐새끼
kimhj122 2020-01-22 (수) 13:14
R을 두번 눌럿다고 시동이 꺼진다는 말이야 방귀야 애초에 시동버튼이 그 작업의 용도일텐데 아무리 운전 미숙을 몰아간들 저건 사람이 할수있는 실수이고 앞으로 많으사고가 일어날수 있다는거임 R을 10번을 누르더라도 엔진가 무관해야하는거 아닌가 중립이면 N만눌럿을때처럼 말이다 시동버튼을 눌러야만 꺼져야하는거지 다른 부분에서 두번 눌럿다고 엔진은 꺼지는데 그걸 다 파악 할수 있느냐임 자동차나 컴퓨터에서 많은 시스템과 기능이 있어도 사람의 실수를 방지하고 제어 해야하는게 기계임 옛날에 분명이 버튼식이었다지 하지만 바뀐게 레버식인데
분명 많은 시스템이 들어갈수록 상쇄나 보강의 접촉이 많아지기에 위험부담이 늘어날겁니다
운전시스템에 관해서는 다른 시스템의 영향을 최소화가 안된다면 연관성을 없애야할듯 항상 그랬듯이 너무 사람잘못으로 몰아가는듯 사람의 실수까지 예상하고 만들어하는데 그런거 없음 현대자동차는 무조건 사람 사용자 잘못임 이건 아님
     
       
그레고리안 2020-01-22 (수) 13:27
이런게 실질적 문맹인건가....
후진 기어를 두번 눌러서 시동이 꺼진게 아니에요..
상식적으로 버튼식 기어를 같은걸 두번 눌렀다고 꺼지는게 말이 됩니까?

장문의 댓글을 달거면 최소한 상황이라도 좀 정확히 알고 다세요.
          
            
kimhj122 2020-01-23 (목) 09:54
     
       
그토렌 2020-01-22 (수) 22:29
후진기어를 몇 번 연속으로 넣어도 시동 안꺼집니다.
대신 경고음과 경고 메시지는 뜬다고 합니다. 똑바로 조작한 거 맞는지 확인하라고요.

단지 후진 상태인걸 모르고 경사에서 기어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미끄러져 내려오니까 안전을 위해서 시동이 꺼진거죠. 다른 차량 있으면 시험해보세요. 다만 기어가 다 갈려나가도 책임은 본인이 지시면 되고요.
          
            
kimhj122 2020-01-23 (목) 09:53
며용 2020-01-22 (수) 18:04
계기판을 안보는 운전자를위해 차에 경보기를 안달아놓은 현대차의잘못!
880926701 2020-01-22 (수) 18:43
이토에 차알못, 도로 위의 폭탄이 이렇게 많은 줄은 몰랐습니다
물론 그 분들은 현대차에서 알바 풀었다고 정신승리 하겠지만요
누가라 2020-01-22 (수) 19:11
fool proof 가 먼저냐, 운전면허시험 강화가 먼저냐..
등신들이 이렇게 많았구나...
프라즈냐 2020-01-22 (수) 19:21
버튼식 변속장치는 과도기적으로 곧 사라질 운명으로 예상해 봄...

평이 다 안 좋음.

자율주행 시대가 와도, 기어봉 형식의 변속장치는 꼭 필요할 거로 예상
그토렌 2020-01-22 (수) 22:32
이 번 사건처럼 댓글 많이 달아보기도 처음이네요. 살다살다 현대 쉴드 칠 일이 생길 줄은..
다른데도 댓글 달았지만 운전미숙 90 경고 미흡 10 줍니다.
아주 귓청 떨어지게 경고음을 내줬어야 하나 봅니다.
놀라서 사고났다 이런 소리가 나와야 경고를 해준게 되겠죠.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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