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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그리고 수소차 이야기

 
크로롱크로롱 2022-01-26 (수) 20:49 조회 : 2328 추천 : 19  



가끔 뜬금없이  기사 몇줄 읽어 보고  수소차 이야기 꺼내시는분도 계시긴 한데 외국은 모르겠고 우리나라는 가망성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먼저 수소 생산 단가가 정말 싼가하는 부분이고 충전소 부분입니다. 



먼저 지금 기준으로 수소 생산단가는 그리 싼게 아닙니다. 대량으로 한다고 해도 근본적인 한계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가 충전소 문제인데요. 


건설 및 운용 비용입니다.

 


[비쌈]   수소 충전소   >>  LPG  충전소    >>>>>>>>>>>>>>  주유소   [쌈]


이런 수준입니다. 주변에 집에서 LPG 충전소 하는 친구 있다면 살 만큼 사는 친구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만큼 충전소 건설 비용이 많이 들어 갑니다. 더불어 충전소는 그냥 짓고 싶다고 하는게 아니라 허가를 받아야 되는데 이게 요즘은 하늘의 별따기죠. 그래서 신규는 모두 도시 외곽에 존재합니다. 


그리고 대망의 수소 충전소입니다. 왜 전국에 수소 충전소가 콩알 만큼 있느냐 하는 부분입니다. 이유는 바로 강릉 폭발 사고 여파입니다. 

어마 무시한 학습 효과가 있기에 신규 건설이 정말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뭐 각설하고 어짜피 다 없어질 기술들입니다. 




글을 읽다 보면 상황과 전혀 상관없는 답정너 수준의 글을 올리시는분이 계셔서 여담으로 한번 올려 봅니다. 제가 어릴때 어떤 아저씨가 차에 대해 이야기 해주시는데 세상에서 제일 좋은차는 비싼차이고 그 보다 더 좋은 차는 "내차'다 였습니다. 그러니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차에 대해 언급하는건 그 사람을 비난하는 걸로 받아 들이는 사람들이 있으니 조심해야 된다고 이야기 해주셨어요. 그분의 글을 보면 항상 그런걸 느끼게 되네요.  기승전 내차.






l7lll 2022-01-27 (목) 01:08
기승전내차ㅋㅋ 공감합니다
집착은구속이… 2022-01-28 (금) 16:28
절대 네버 네버 안 없어 집니다.

배터리만 놓고보면, 연료전지(수소차)가 이차전지(전기차)보다 우위의 기술입니다.

수소연료전지차가 사실상 더 고도한 기술의 전기차이지만, 테슬라라는 회사 때문에 이차전지 전기차 바라보는 시각에는 버블이 있는반면 수소연료전지차는 철저히 평가 절하됨…

연료전지가 승용차에만 적용될 기술도 아니고요.

기술적인 한계로 비행기, 선박, 열차 등에는 이차전지 적용 못해요, 연료전지가 답임. 우주개발에는 또 어떻고요…

또 신재생에너지 기반으로 전기 생산(발전)이 전환되면  저장에 수소만큼 좋은 것이 없어요, 근본적으로…

단순히 지금 수소 단가랑 충전소 단가 가지고 평가하는건 엄청 협소한 생각이죠. 수소경제라는 큰 흐름은 지속될 수 밖에 없음.
나쁜남자들 2022-01-28 (금) 20:47
전 수소가 더 가능성 높다고 보는데요

특히 큰차 버스 트럭
     
       
꼬부기짱11 2022-01-29 (토) 00:47
@나쁜남자들

승용차에 뭘 쓸지가 중요하죠...
상용차는 승용차에 시장 규모가 게임이 안됩니다
노빈손50 2022-01-28 (금) 23:37
https://www.google.com/url?sa=t&source=web&rct=j&url=https://m.yna.co.kr/amp/view/AKR20191106081651062&ved=2ahUKEwj_gcTF1NT1AhVPM94KHTV0Ck8QtwJ6BAg0EAE&usg=AOvVaw1CZMLSQ-xcHETgqcKrby8L

그때 폭발 원인은 수소가 아니라 산소였던걸로...

수소는 이탈속도가 빨라서 폭발이 안일어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꼬부기짱11 2022-01-29 (토) 01:16
전체적인 에너지 사이클면에서는 수소가 좋아보이긴 하지만
소비자는 그런걸 보고 상품을 구입하지 않죠...

자동차는 결국 상품이고 얼마나 매력적인 제품 구성과 높은 편의성을 보여주는지가 성공의 핵심 요소입니다.
모든 산업이 그렇듯 기술적으로 최고의 가치를 갖는다고해서
최고의 상품이 되지는 않습니다

배터리 전기차의 최대 장점은 설계의 단순함과 자유도이구요
그 덕분에 뛰어난 디자인과 실내 공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적은 부품으로 고장 확률도 낮고 정비비용도 비교불가죠
한편으로는 낮은 진입장벽으로 다양한 신규업체에 의해 경쟁이 촉발되고
그로인해 소비자는 더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선택지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배터리 전기차는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기술과의 결합이 매우 용이합니다.
특히 향후 무선충전기술이 보급될 경우 자율주행차에 날개를 달아주는 격이죠.

물론 수소 연료전지도 상용차, 선박, 무기 등 특수 목적에서는 분명 쓰일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승용차는 아니라는겁니다
광규321 2022-01-29 (토) 07:15
1.기술개발부분에 비용이 많이든다.
  -전부가 신미래먹거리 산업으로 지원을 많이해줌
2.수소충전소
  -역시 나라지원부분이 많음
3.다 없어질 기술
  -전기차도 맨처음 나왔을때 그랬음 200km 누구코에 붙여먹냐
  디벨롭이 얼마나 어떻게 될지 정확히 예측힘듦
  점점 더 새로운거가 많이 나와서 모름
4.수소차 한국에는 넥소 좀 보이지만 미국은 처참
5.전기비행기 - 드론타입으로 노력중이지만 밀도가 더 높아지는 개발 필요
6.전기선박 - 요건 가능하다는 것으로 알고 있음
7.전기열차 - 가능은한데 굳이?
8.우주개발 - 수소차 산소필요 전기차 산소필요x
9.전기생산 - 생산 후 이동도 쉬움
10.지금 당장은 이렇지만 2년뒤만해도 어떻게 바뀔지를 모름
    개인적으로는 대형트럭위주의 수소차 좋아보임
     
       
씨케이78 2022-01-30 (일) 10:03
@광규321

열차는 이미 전기로 가는데요
          
            
광규321 2022-01-31 (월) 01:53
@씨케이78

여기선 배터리로 가는 타입을 얘기하는건데 제가 너무 적게 적었네요..
Granted 2022-01-29 (토) 09:43
저도 부정적으로 보는 입장인데 가장 큰 게
수소가 없는데 수소를 쓸 생각부터하는 거..
넘쳐나는 수소자원이 있는거라면 모를까, 없는 수소를 자꾸 쓸 생각만 하는 게 이해가 안되네요.
     
       
fhnick 2022-01-29 (토) 12:39
@Granted

수소는 자원 개념이 아닙니다. 신재생발전으로 생산된 전기를 배터리를 왕창 만들어서 저장할 것이냐, 물분해로 수소를 만들 것이냐의 문제입니다. 장기적으로 수소로 가는 것이 장점이 큽니다. 석유/천연가스 인프라를 수소로 대체해나가는 것이 이차전지 인프라로 전환하는 것보다 여러모로 효율적이거든요. 기술개발의 정도로 보아도 이미 엄청난 양의 기술개발이 집중되어 온 이차전지에 대비해 수소생산 이나 연료전지가 더 개선될 여지가 많습니다.
레시아스 2022-01-29 (토) 13:10
테슬라도 초반엔 저거저거 금방 망해 자빠지겠구만 ㅋㅋ 하던 사람이 대부분이었음
충전에 뭐? 빨라야 30분? 뭐 주행거리 400? 미쳤어? 하던게 3년전임
멀게는 가솔린엔진 시작할땐 더 심했음
업계 전문가도 10년뒤엔 어떻게 변할지 확정짓지 못하는 미래를 단언하다니 ㅋㅋ 그걸 좆문가라고 하는겁니다
수소는 아직 비싼데? 충전소 개비싼데? 전기충전하면 되지 그걸 왜써??ㅋ  전부 기레기가 대충 기사쓴거 보고 단적으로 보는것이고 수소는 단순 연료개념이 아니라 에너지 인프라입니다 친환경 생산 전력을 저장 운송하는거죠
한마디로 아직 멀은건 맞지만 그렇다고 사업 접고 전기나 하느냐? 망할일 있나요? 미래 사업을 지금 안좋아보인다고 접게?
요즘 유럽이 괜히 몇십조씩 투자하는게 아닙니다.. 길게 보세요
닥터퓨리 2022-01-29 (토) 19:11
설마 수소폭탄 생각하는 그런.. 사람은 없겟죠?? ㅋㅋㅋㅋㅋㅋㅋ
슴가매니아 2022-01-29 (토) 23:40
전 주식시장을 믿어요 수소관련주 다 골로가던데 답 나온거 아닌가요?
발기부전 2022-01-30 (일) 00:02
이 세상에 사라질 기술은 없음
트레일러파크… 2022-01-30 (일) 00:45
전기차 충전도 힘든 마당에

충전소 관련 인프라가 제대로 세워지기 전에는 힘들지 싶습니다.
허니지 2022-01-30 (일) 03:05
충전소가 적더라도 기름처럼 수소가 주입된다는 가정하에는 메리트는 있겠다고 생각함
물론 요즘 기술발전속도보면 한 5년안에 10분완충 시대가 올것같기도 ㅋㅋ
     
       
CRBM 2022-01-30 (일) 09:31
@허니지

기술이 있어도 그정도의 전기를 끌어올수있는 시설이나 건물이 얼마나 될까요? ㅠ
nick4 2022-01-30 (일) 19:09
현재 수소차 같은 경우
우리가 배터리
즉 전기에너지의 저장 부분에서 어떻게 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로 이야기 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수소차의 경우도 수소 자체를 연료로 폭발(태우는)하는 내연기관(??) 방법이 있고
수소를 사용해서 전기를 만드는 연료전지 즉 전기를 생산한느 방법이 있고 하다 하죠.

배터리가 우리가 오랜 기간 어떻게 하고 있지 못하지만
이것만 획기적으로 어떻게 하면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전기 기계 등등 에너지를 사요하는 것들은
모두 전기 를 사요하게 될것 입니다. 이것을 부정하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그러나 수소 자체를 연료로 사용하는 것이나 수로로 발전을 하는 방식은
어떤 특정 환경이나 상황에서 유용할 수 있으니 없어지지는 않을듯 합니다.
우주 같은곳에서 수소 구하기도 쉽고....
물론 수소로 핵육합 하면 좋겠지만 이건 핵융합발전기를 초소형으로 만들어야 하는것이기도 하고...

지금 우리가 '수소자동차' 같은 자동차에 수소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배터리 기술이 거지 같아서 이죠.
즉 어쩌면 우리가 미래에도 배터리 기술에 어떤 큰 진전이 없으면
저장한 전기를 사용하는 방식 즉 배터리 같은 방식이 시장을 주도하는것이 아니라
전기를 만드는 즉 소형 발전기 같은 방식이 시장을 주도 하게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미래는 아무도 모르죠..
전기 저장 분야가 수백년 동안 지지부진 하다고 합니다. 이것이 갑자기 어떻게 획기적인 진전이 있어야 하겠죠.
현재 정말 조금조금 발전해서 겨우 이제 자동차 같은것에 상용화를 할 정도라 하지만 아직 한참 모자라는 기능인듯 합니다.
수소차연료전지차 / 전기차 등등 미래에 어느것이 시장을 장악할지는 배터리 기술의 발전에 달린듯 합니다.
nick4 2022-01-30 (일) 19:10
꺼라위키 싫어하는 분들이 많지만....
차단 이라는 기능도 있고 가끔 도움이 된다는 분도 있어서...


https://namu.wiki/w/이차%20전지

현대 기술문명의 발목을 잡고 있는 분야가 이차 전지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발전이 정체되고 있는 분야다.



https://namu.wiki/w/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 자체는 의외로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빠른 시기에 개발되었다.

그러나 당시의 전기자동차는 기술적인 한계로 인해 성능 향상이 지지부진했고 현재와 비슷한 문제인 비싼 가격, 심하게 무거운 배터리, 너무 긴 충전 시간, 짧은 주행거리 등의 심각한 문제가 많았던 반면에 내연기관 자동차는 대량생산체제를 통해 가격을 낮추고 지속적인 개량을 통해 우수한 성능과 항속거리를 갖추게 되었다.



https://namu.wiki/w/수소자동차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는 개선 속도가 느린 반면 연료전지 가격은 수소차 세대별 절반씩 하락하는 등 그 속도가 빠르다.


수소차 진영이 늘상 주장하는대로 미래에 기술이 발전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낙관론은 전기차에도 그대로 적용이 가능하다. 기술이 발전하면 배터리 생산 단가도 떨어질 것이고, 에너지 밀도도 올라갈 것이고, 희토류 대체 물질도 발견될 것이고, 배터리 재활용 기술도 발전할 것이다. 상용화 관점에서 진짜 문제는 기술이 대규모 양산과 보급 단계에 진입할 수 있는가 하는 부분이다. 그리고 전기차와 배터리가 진가를 발휘하는 부분이 바로 이미 시장에 정착하는 단계에 도달했다는 점이다. 그리고 한 번 시장에 표준으로 자리잡은 기술은 인프라 투자와 같은 사회적, 경제적 비용 때문에 어지간한 기술적 우위로는 자리를 내주지 않는다.
크린조 2022-02-08 (화) 01:47
잘 모르지만 수소는 공장에서 공짜로 나오는것도 있지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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